INSUREUM by ZIKTO
Sep 4, 2018 · 4 min read

[직토-인슈어리움]- 그래픽 디자이너 인턴 후기 (Max편)

인턴십 시작 계기:

안녕하세요 저는 디자인 인턴으로 2달간 직토에서 근무했던 박정수입니다. 직토에서는 Max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2 달간 직토에서 근무하면서 느꼈던 바를 담은 후기를 쓰면서 인턴 근무 경험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4년동안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 및 영상디자인 전공을 하며 다양한 작업들을 해왔는데, 대체로 실험적이거나 아트적인 경향이 강했습니다. 때문에 좀 더 상업적이고 정제된 작업을 해보고자 방학 기간을 맞아 인턴을 해보고자 다짐했습니다. 상업적인 작업을 해보고 싶긴 했지만, 업무가 틀에 갇혀있고 자유도가 떨어지는 일을 하고싶지는 않아서 스타트업 위주로 지원을 했습니다. 그 중에서 블록체인 관련 업계인 직토를 선택한 것은, 아무래도 제일 빠르게 달려나가는 업계인 만큼 다양한 일을 겪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직토에서의 업무:
직토에서 맡은 업무는 홍보 컨텐츠 제작에서 아이덴티티 구축 작업, 웹 등 입니다.
주로 맡은 업무는 SNS 온라인 컨텐츠 제작이었습니다. 카드뉴스에서 부터 블로그 포스팅에 들어갈 그래픽, 영상 편집 등을 했으며, 오프라인 홍보물 또한 제작했습니다. 밋업, 컨퍼런스 등의 행사를 위한 포스터 및 배너, 인슈어리움 프로토콜 설명을 위한 브로셔 및 판촉용 상품 제작 등의 업무입니다.

작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상황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작업 및 컨텐츠 제작을 위한 그래픽 가이드라인 구축부터 직접 참여할 수 있었는데, 인턴으로서는 보통 맡기 힘든 업무여서 좋은 경험이 됐습니다. 그 외에도 웹사이트 기획 참여 등의 일을 맡았습니다.

디자인 외적으로도 다른 부서와의 협업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마케팅 및 기획 관련 회의를 참여하면서 디자인 업무가 회사 업무에서 어떻게 위치해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고, 마케팅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발 팀과의 협업을 위해 git을 배우고, 업무 협력을 위해 Phabricator 등의 툴을 쓰는 등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직토의 업무 환경:
직토는 공유 오피스에 사무실을 두고 있습니다. 멤버 수가 많지 않기도 하고, 전반적으로 탁 트여있는 환경이어서 서로 대화하면서 업무를 하기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 책상에서 일 하다가도 바깥 로비로 나와 자유롭게 일할 수 있었습니다.

영어 이름을 사용해 직급에 관계없이 좀 더 자유롭게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었습니다. 직토 내에서는 전반적으로 직급에 관계없이 모두가 오너십을 가지고 필요한 안건이라면 목소리를 내고 그것이 받아들여지는 분위기 입니다.

2개월의 인턴십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직토에서 인턴 근무를 한 2달은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굉장히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우선 디자인 팀 내적으로 뿐만 아니라 팀 외적으로 비즈니스팀과 개발팀과 연동하여 실제 회사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팀 내부에서 협업을 위해 파일 관리를 하는 법,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법, 유지보수 및 인수인계를 고려하고 작업을 하는 법 등을 배웠습니다. 또한 실제 디자인 업무를 담당하면서 좀 더 다듬어진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직토는 빠르게 변화해가는 업계를 이끌어나가는 회사인 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반년 뒤, 1년 뒤에는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더 많은 일을 계획하고 달성해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누군가 시켜서가 아니라 자신이 하고싶은 일이기 때문에 일을 하는 사람, 스스로 이루고자 하는 것이 있고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직토를 추천하고싶습니다. 회사의 발전을 이뤄가는 주체로서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직토에서 있었을 때 처럼 다양한 분야를 겪어보고 싶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이를 제 것으로 소화해 내고싶습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적의 합의점을 찾고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를 위한 인슈어리움 안내 브로셔 — 한글 버전

페이스북 SNS 컨텐츠 — 블록체인 원리 설명

백서 안내 그래픽 — 인슈어리움 개발 및 적용 안내 중 1단계

    INSUREUM by ZIKTO

    Written by

    We connect insurers, policyholders, and third-party developers. https://t.me/insur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