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 — 한빛미디어

Disclaimer: 먼저 한빛 리더스에 선정해 되었고, 의무적으로 해야만 하는 리뷰이지만,최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책을 무료로 배송 받긴 하였지만, 저는 필자와 출판사쪽과는 아무 커넥션이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Background: 먼저 전공은 Computer Science 학사, 필드에서 일을 한지는 6년차, 학부때 코딩 경험까지 포함하면 12년 정도이며, 현재는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클로저라든지 lisp 라든지, haskell 같은 함수형 랭귀지를 계속해서 활용하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Node.js + React.js 같은 js 기반의Resume 온라인 관리 도구 http://www.commitcareer.com 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Pros: 분산형 서버 운용이라는 터프한 환경을 살아가는 DevOps 에게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이 많았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경험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아,

목이 마르던(?) 차에 정말 좋은 책을 만나게 되서 기뻤다.

먼저 첫번째 파트는 내가 설계해 보았던 몇가지 large-scale systems 의 아키텍쳐나 디자인 패턴들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해결책들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물론 코드는 나오지 않지만 아키텍쳐 구조나 디자인 패턴에 대한 조언을 얻기가 쉽지 않은 현실에 비춰볼때 분명 유용한 내용이다.

두번째 파트는 클라우드 시스템등! modern operations 에 대한 여러 자동화에 대한 얘기와 목표 같은 주로 devOps 에게 요구 될 수 있는 업무 role 에 대한 best practices 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조언도 생각보다 얻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분명 유용한 내용이다.

Cons: 사실 별로 없다.

  1. 너무 아카데믹 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2. 클라우드에 대한 내용이 사실 적다. 그도 그럴것이 원서가 2014년 판인지라 그 때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었던게 아닐까 생각한다.

좀 더 고급주제의 책도 출간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이 이루어진 것 같아 기쁘게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