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스트리트 디자이너

(아직 깨닫지 못했을 뿐)

스트리트믹스의 디자인 원칙들

“모두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리고 모두에 의해 만들어졌을 때에만, 도시는 모든 이에게 무언가를 제공할 수 있다.”— 제인 제이콥스 Jane Jacobs

2009년 뉴욕의 타임 스퀘어는 주변 차로를 모두 막고 보행자 광장으로 대대적인 변신을 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는 1989년 지진으로 파손됐던 고가도로를 결국 철거했죠. — 한 쪽은 워터 프론트를 향해 열렸고, 다른 한쪽은 갇혀있던 마을에 숨통을 틔워주었습니다. 코펜하겐은 최근 몇년간 자전거 친화적인 도시로 변모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널리 알려진 거리 리디자인 street redesigns의 사례들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 주변의 거리도 변하고 있죠, 우리 생각도 함께 변하고 있고요. 처음 사람들이 가로를 디자인했을때부터, 지난 세기 동안은 가로를 대부분 차량에 내주었습니다. (백년 전만 해도 부모가 아이들에게 길에 나가 놀라고 말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대도시의 시내 중심이라고 해도 말이죠.) 그러나 많은 도시 계획가들과 어반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새로운 가로를 상상하기 시작하면서, 거리는 다시 보행자 중심, 자전거 중심 그리고 대중 교통 중심으로 회귀하기 시작했습니다.

거리 디자인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보여주는 가장 흔한 방법은 바로 ‘가로 단면’ 입니다. 스트릿 섹션은 건물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건물 끝까지를 단면으로 잘라서 도로를 보여주는 방식이죠.

누구나 상상하듯, 가로를 새로 디자인하는 것은 비싸고, 거의 복구 불가능하며, 어려운 프로세스를 거쳐야하며, 수많은 절충과 타협을 필요로 하기 마련입니다. 그뿐 아니라, 우리가 이런 가로 단면을 만드는 툴들 (캐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종이 모델) 들은 복잡하고 배우기 쉽지 않아서 그 과정에 사람들 — 결국 이 가로를 사용하게 될 — 을 참여시키기는 더 어려워지기 마련입니다.

새로운 방법

작년에, 우리는 이런 과정을 스트리트믹스 Streetmix를 통해 개선시키고자 했습니다. 이 웹기반의 가로 단면 편집기는 최신 기술을 정부에 접목할 수 있도록 돕는 비영리 단체인 코드 포 아메리카 Code for America의 친구들이 만든 작은 팀의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됐습니다. 코드 포 아메리카는 웹 을 통한 오픈소스, 오픈 데이타와 시민 참여를 추구하며, 스트리트믹스 Streetmix 역시 이러한 사고의 직접적인 확장의 결과인 겁니다.

Streetmix on an iPad

물론 웹브라우저 기반의 다른 방법들도 충분히 상상이 가능합니다. 스트리트믹스 팀의 유저익스피어런스의 리더로서, 그냥 단순히 이상적인 가로 디자인을 만드는 것보다는, 사람들로 하여금 우선, 어반 디자인의 과정에 참여하는 느낌을 주기 위해 선택한, 몇가지 디자인 옵션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다음의 네가지 독립적이고 동일하게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파트들로 스트리트 믹스의 UX를 계획했습니다.

  1. 주관이 있는 비쥬얼 Opinionated visuals
  2.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기 Neither forgiveness nor permission
  3. 디폴트의 힘 The power of the default
  4. 저장없이 저장하고 공유없이 공유하기 Save without saving, share without sharing

1. 주관이 있는 비쥬얼 Opinionated visuals

Original (left) and eventual (right) Streetmix visuals

몇몇 전형적인 가로 단면스트리트믹스 Streetmix 를 비교해보세요. 전자는 무채색이고, 중립적인 느낌이죠. 몇가지 전통적인 방식을 시작해본 뒤, 저희도 전통적인 방법들로 시작했지만 결국엔 스트리트믹스가 좀 더 차별화되고, 명확한 비쥬얼 스타일을 가져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모든 디자인 결정 과정이 그렇듯, 댓가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스콧 맥클라우드 Scott McCloud의 훌륭한 책 언더스탠딩 코믹스 Understanding comics 에서 저자가 언급한 만화 이미지의 보편성 universality of cartoon imagery 을 떠올려보죠. — 너무 구체적으로 그린 얼굴일수록 독자가 정확하게 그 얼굴을 구별하고 기억하기 오히려 힘들어집니다.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보면, 깔끔한 기하학적 세계에서는 모래투성이 거리를 상상하기 힘들겠죠. 그러니 만약 우리 비쥬얼이 재밌고, 친근하고, 희망찬 느낌을 준다면 아무래도 사람들이 스트리트믹스에 흥미를 좀 더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창작물에 자부심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거죠.

2.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기 Neither forgiveness nor permission

스트리트믹스에서 가로 경관 재설계 Redesigning a street 하는 것은 우리가 상상하는 만큼 쉽습니다. 가로 요소들을 마우스나 손가락으로 이리저리 드래그하면 됩니다. 망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요. 30센치 폭의 보도를 만들수도 있고 (아마도 사람들을 게때처럼 걷게하겠지만) 차량들이 쌩썡 달리는 옆에 벤치를 두거나, 버스가 오지 않는 버스 정류장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즐기십시오. 스트리트믹스가 당신의 어반디자인 실력을 평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An example of a segment warning in Streetmix.

이것 저것 만지다 보면, 괜찮은 디폴트값을 찾게 됩니다. — 자동으로 차선방향이나, 적절한 버스 정류장의 방향과 같은 — 물론 언제든지 조절 할 수 있지요. 그리고 당신이 하는 일이 현실과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지는 않는다고 살짝 힌트를 줄 수도 있습니다만, 결국 결정은 당신이 하는 것입니다.

스트리트믹스는 옵션을 의도적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미세하게 조절된 고도 제한이라든가, 지하매설물도 없고, 당신의 그래픽을 임포트하는 기능도 없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신중하게 준비해둔 옵션들 안에서, 당신의 상상을 만족시키는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당신이 하는 일을 즐길 때 가장 잘 배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몇몇 규칙들을 깨보는 것도 좋구요) 그리고 우리 유저들이 만들어낸 우스꽝스러운 거리모습들을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겁니다.

재미의 한 예 / 스트리트믹스에서 만든 불가능한 가로 http://streetmix.net/ActivateBC/2/super-bike-lane

3. 디폴트의 힘 The power of the default

디폴트의 중요성을 알기에, 우리는 당신이 스트리트믹스를 열었을 때 보게될 디폴트로 설정된 기본 가로에 대해 많은 논의를 했습니다.

기본 설정된 가로에는 오늘날 도시 계획가들이 가로에 대해 생각하는 많은 요소들이 반영되어있습니다. 차량 도로와 거기에 끼인 좁은 도보뿐 아니라, 다양하고 건강한 요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 가로에는 승용차 뿐 아니라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버스도 있고 (거기에 맞는 정류장도 있고요) 보행자를 위한 거리 가구와 안전한 자전거 전용 도로도 있습니다.

The default street on Streetmix.

또한 트럭이 있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 그러나 화면 하단의 도구 상자에는 없어요. 이건 앞으로 커스터마이즈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 건물은 형태들도 다르고 높이들도 다릅니다. 이것 역시 사용자가 조절 할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 그리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고 싶도록 만들었습니다.)

더 “기묘한” 요소들로 사용자로 하여금 질문을 이끌어내도록 하였습니다. (왜자전거 도로는 녹색이지? 도보위의 회색선은 무엇이란 말인가?) 이런 것들은 마우스를 위에 올리면 바로 자세한 설명이 나타나도록 하였습니다.

저희는 또한 모두가 자신의 출신과 상관없이 스트리트믹스를 사용하길 원했습니다. 기본 설정된 가로는 미터법과 인치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운전석이나 우측 운전석인 국가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구요. (스트리트믹스는 사용자의 인터넷 주소를 사용합니다. 더 자세하게는 HTML5의 지오로케이션 geolocation을 사용할 수도 있었습니다만, 브라우저가 사용자에게 지오로케이션 사용을 묻고 하는 귀찮은 일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4. 저장없이 저장하고 공유없이 공유하기 Save without saving, share without sharing

“장난감은 눈에 보이듯 그리 단순한 물건이 아니다. 그들은 진지한 아이디어의 서막이다. ” — 찰스 임즈 Charles Eames

고려사항:

  1. 스트리트믹스를 여는 두번째 순간부터, 당신의 가로는 공유가능한 유니크하고 친숙한 퍼블릭 URL을 갖습니다. 이 URL은 절대 사라지지 않습니다.
  2. 스트리트믹스를 여는 두번째 순간부터, 당신의 작업은 바로 서버에 저장됩니다. (여러 레벨의 언두 시스템이 당신을 도울 겁니다.)
  3. 로그인하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면 좋습니다만 — 더 멋진 URL이 생기고 (당신의 이름이 있는), 당신의 모든 가로 디자인의 갤러리가 생기기도 하지만 — 강요하지 않습니다.
  4. 만약 누군가 자신의 가로 디자인을 당신에게 보내면, 당신은 당신 것인양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 바로 카피를 만들어서 당신의 갤러리에 넣어두기 때문이죠. (리믹스 마이 스트리트해보세요!)

이런 과정에서 컨펌을 기다리거나, 체크박스를 누른다던가 퍼미션을 요구한다던가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이, 친숙한 비쥬얼, 재미있는 UI, 편안한 기본 설정 가로와 함께 바로 스트리트 믹스의 네번째 기둥 fourth pillar 으로 누구나 스트리트 디자이너가 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리고 자신이 바로 도시 계획가로구나라는 것을 전보다 더 느낄 수 있도록 말이죠.

심시티에 영향을 받아서, 스트리트믹스의 디자인이 사람들로 하여금 어반디자인에 더 관심과 지지를 보낼 수 있도록, 우리의 많은 선택은 트로이의 목마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 도로를 여러분의 거리 위에 추가해보세요. 움직이지 않는 빌딩들 사이에 공간이 없어 들어가지 않는다는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 때 당신은 모든 거리의 리디자인에 타협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스트리트믹싱을 아이패드에서 즐기다보면, 당신의 아이디어 — 당신이 디자인한 가로 디자인 제안 — 을 담은 아이패드를 들고 다음번 반상회에 갈 생각을 하게 됩니다. 누군가의 가로를 리믹스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알았다구요? 바로 그 디자인을 실현시키기 위해 누군가와 대화를 시작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Did it all work? 잘 작동했을까요?

작년 8월초에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그리고 몇주만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의 모든 디자인 선택지들은 관찰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스트리트믹스의 제한된 가로 요소들에 대한 비판과 기능 추가 요구(둘다 우리가 걱정하던 바죠. 세컨시스템신드롬을 두려워하면서)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전에 이토록 수많은 사람들이 가로 계획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재미있게 노는 것을 본적이 없습니다. 네, 물론 아직도 엉뚱하고 만들다만 디자인이 사이트를 런칭하고 한달만에 50,000개나 만들어졌습니다. — 그러나 우리는 역시 굉장히 실질적인 이슈를 지적하는 장면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전 세계 자전거 지지자들이 자신의 가로에 대해 변화를 주장한다든가, 프로페셔널한 도시 계획가들이 자신의 전문툴들 대신에 아이디어를 스케치하는 용도로 스트리트믹스를 사용한다든가 하는 것들이죠. 위스콘신주에서는 주요 도로에 관한 프리젠테이션 중에 관중들 중 하나가 자신의 스트리트믹스 디자인을 들고 프리젠테이션을 했다고 들었습니다.

이게 바로 저희가 코드포아메리카에서 열린 해커톤 hackathon에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부터 원하던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앱이 어반디자인을 단순화하고 민주화하는 것을 도왔다는 이야기를 더 듣고 싶습니다. 이러한 재미가 진지함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고, 그런 말도 안되는 것들이 흥미로움을 이끌어낼 수 있고, 단순한 이미지와 텍스트보다 훨씬 많은 접근성을 가질 수 있다는 우리의 접근 방식이 이미 옳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자, 거리에 나가 놀아볼까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가이드해줬고 어반디자인에 대한 지식을 전달해준 Lou Huang 에게 감사드립니다. Katie Lewis 와 Shaunak Kashyap 의 멋진 협업 및 이 프로젝트를 도와준 이들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