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Photo by Nikolay Tarashchenko on Unsplash

요즘 매너리즘에 빠진 건지 예전처럼 개발에 의욕적 이지 않은 제 모습을 느끼며 이러면 안 되는데 하면서도 신경을 안 쓰다 보니 유령 블로그가 돼버린 것 같네요. 반성하겠습니다. 🙏

요즘은 그냥 여유롭게 가벼운 책을 읽거나 경제 쪽에 관심을 두다 보니 더 소홀해질 수밖에 없었던 것 같네요. 심지어 평소에 글 쓰거나 간단한 코딩 또는 웹서핑을 할 때 사용하던 맥북을 팔아버렸습니다. 뭔가 인과관계가 바뀐 것 같지만 그래서 더 글을 안 쓰게 되었네요.. 하하

요즘은 회사에서 iOS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웬 iOS냐구요? 그냥 해보고 싶었습니다. 👯‍♂ 사실 예전부터 iOS 개발도 해보고 싶긴 했는데 무작정 학습하기보다는 회사에서 실전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틈틈이 노려왔습니다. …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Photo by Taylor Vick on Unsplash

요즘 대부분의 회사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시 국민 조합인 RxJava + Retrofit + OkHttp 조합으로 네트워크 요청을 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코루틴을 사용하고 있는 곳들도 있지만 Kotlin의 고차 함수와 RxJava의 compose 연산자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Retry 전략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물론 많은 분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Retry 관련 처리를 하고 계시겠지만 Kotlin 언어의 이점을 활용하여 이렇게 처리할 수도 있다는 아이디어를 공유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다.

현실 세계의 문제

클라이언트에서 API 요청을 하면 서버에서는 항상 정상적인 API 응답만을 내려준다면 좋겠지만 현실 세계엔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하게 된다. 클라이언트의 요청 자체가 서버에 도달하지 않을 수도 있고 서버의 응답이 클라이언트에 도달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서버에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다든지 다양한 상황에 봉착할 수 있는데 사용자들은 이런 내부적인 문제들에 대해 관심이 없고 어떠한 상황이든 잘 동작하기를 원한다. …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Photo by Jonathan Rados on Unsplash

어렸을 적부터 부모님의 가르침 중에 기억에 남으며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항상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라는 것이었다. 오늘의 주제는 아마 두 번째에 해당되는 내용일 것이다.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로 필자는 곧 백수가 될 예정이며…크흑..멘탈에 심각한 대미지를 입었다. 사실 퇴사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해오긴 했지만 누울 자리는 구해놓고 퇴사를 하려고 했는데 일이 꼬여 버렸다. 한 회사에 지원하여 4월 말을 시작으로 3달 가까이 진행된 기나긴 채용 과정에 대한 회고를 남기고자 한다. 결국 뒤통수를 얻어맡긴 했지만..

코딩 테스트

대부분의 IT기업이 그러하듯이 코딩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서류 전형에 통과하면 코딩 테스트 안내 전화와 함께 Codility 링크가 메일로 전달된다. 축구 선수도 부상으로 인해 한동안 경기를 뛰지 않으면 경기 감각을 되찾기까지 시간이 걸리듯 개발자도 코딩 테스트 문제를 잘 풀려면 시작하기 전에 간단히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다. …

About

Leopold (백중원)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서비스를 만드는 게 목표이자 독서와 개발이 취미인 평범한 개발자. 소소한 내용들을 가끔씩 공유하고 있습니다.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