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혁신 다른 세상 SEA 스타트업 -제1탄-
최근 몇 년 동안 달려온 국내 스타트업 분야에 대한 투자가 다소 소강상태를 거치는 듯한 느낌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미국 등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반면 이제 막 시장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시장이 있는데, 단연 동남아 시장일 것이다.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1. 여전히 booming인 e-commerce
SEA 지역의 e-commerce분야가 매우 hot하다는 것은 이견이 없다. 가장 많이 투자를 받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며, 이미 global portal/search& social media 기업들이 선점하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사업이기 때문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선행 사례 상 가장 확실하게 cash를 창출할 수 있는 곳이기…
인도네시아 VC 시장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
인도네시아 VC 시장은 그야말로 점입가경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완전 다른 모습으로 성장하고 있고, 그것이 이제야 시작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우선 숫자로만 놓고 보자면 ‘15년 SEA 지역의 VC 투자금은 약 16억 USD로 집계되고 있다 (한국이 약 20억 UDS 수준).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이중 약 36%를 차지하는 5.8억 USD 정도를 기록하고 있다. 물론 아직 선진국과 비교할 바 아니지만…
(2편) ICT의 성장 동력
“우리는 가구 분야의 vertical commerce를 하고 있어요, 현재 거래액 기준으로 곧 100K USD 정도를 찍을 수 있을 것 같아요. 3M 정도를 투자받을까 하고 있습니다. Valuation은 Post로 15M 정도고요”
“What? (the FxxK?)” (거의 목구멍까지 올라왔지만…)
(1편) 인도네시아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ICT 분야에 관해서 인도네시아는 너무나 먼 시장이었다. 간혹 혹은 예전 추억 속에서 LG 전자가 가전으로, 삼성 전자가 스마트폰으로매우 잘 하고 있다는 막연한 소식만 들릴 뿐 서핑의 성지 발리라는 단어를 이기지는 못했던 것 같다. (실제로는 LG 전자가 가전으로 삼성 전자가 스마트폰으로 Line이 messenger 서비스로 한 바탕 뒤흔들었던 시장이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