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Model : 안드로이드에서 멀어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ViewModel 을 안드로이드 프레임웍으로 부터 독립적으로 구성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문제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Android 는 일부 케이스에서 직접적으로 View 나 Context 에 접근해야만 할 수 있는 동작들이 있습니다. 이런 코드들은 지속적으로 ViewModel 이 Activity/Fragment 에 종속시키도록 합니다.

몇몇 케이스를 통해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소스 접근하기

화면을 갱신하는 과정에서 이미지나 문자열 리소스에 접근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코드는 문자열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ViewModel 은 리소스에 접근하는 인터페이스를 컴포넌트로 하고 구현 클래스의 객체를 통해서 실제로 접근하도록 합니다.

테스트를 작성할 때는 Mocking 을 적절히 활용하면 의도된 테스트를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Drawable Resource 처리하기

이미지뷰에 이미지를 넣는 과정에서 최대한 Drawable 이나 Bitmap 을 노출하지 않기 위해 Databinding 을 활용합니다.

위의 방법은 Vector Resource 를 처리할 때도 유용합니다.

  • URI Image 로드하기

URI 형 이미지 로드는 대개 Glide 나 Picasso 와 같은 이미지 로더를 함께 씁니다. 이럴 경우 이미지 로더와 URI 를 동시에 바인딩이 되도록 하기 위해 BindingAdapterrequireAll 을 이용해서 처리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선언하게 되면 bindUribindImageLoader 가 동시에 정의되어야 호출됩니다.

View 상태 옵저빙 하기

View 의 사이즈변경 과 같은 레이아웃 이벤트들을 모니터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면 ViewModel 의 코드와 Activity/Fragment 코드 사이에서 굉장한 갈등이 시작됩니다. View 의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Activity/Fragment 로 부터 콜백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ViewModel 이 View 에 간섭하는 코드가 추가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에는 ViewUsecase 를 만들어 해당 뷰를 관찰하도록 합니다.

MainViewModel 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View에 관여하는 LayoutCenterViewUsecase 를 전달합니다. 이제MainViewModelLayoutCenterViewUsecase 를 통해서 View 의 정보를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액티비티 실행하기

액티비티를 실행하는 것 또한 앞선 Usecase 예시를 적용하도록 합니다.

위의 Usecase 를 ViewModel 을 생성 할 때 전달하고 필요할 때 showSecond() 를 호출하도록 합니다.

정리

위의 모든 예제들은 ViewModel 이 직접적으로 Context 나 View 에 접근하는 것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ViewModel 을 안드로이드로부터 독립적으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ViewModel 이 Activity/Fragment 의 Lifecycle 을 감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