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won Yeom
Jul 17, 2018 · 2 min read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개발자의 길을 걷고자 하시는 이유가 무엇 인가부터 시작하시는게 어디서 시작해야 할 지도 결정하는데에 도움을 주지 않을까 싶네요!
저 같은 경우에도 처음엔 개발자가 멋져보이고, 오랫동안 개발자라는 직업을 동경해왔다는 이유 밖엔 없었지만, 그게 시발점이었고 갖은 개발자 행사, 온라인 강의,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서 아 프론트엔드라는게 있구나, 백엔드라는게 있구나, 웹 개발자가 아닌 개발에는 이러이러한게 있구나 하고 차근차근히 배워가면서 제가 하고 싶은 것에 대한 꿈을 키운 케이스입니다.

it개발자로서의 직업 기준이 애매하다..라는 부분이 잘 이해가 가지 않는데, 어떤 점에서 그렇게 생각하신건가요? 웹 개발자의 경우 풀스택을 하기를 종용(?)당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다고 생각합니다만, 본인의 관심과 목표가 있다면 완전 프론트, 완전 백엔드를 하는것도 불가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처음에는 일단 국비지원 학원에 등록해서 웹개발을 배웠고, 자바로 시작했으나 취업해서 한 것은 프론트와 PHP였습니다ㅎㅎ 처음부터 이것을 계획했느냐 하면 꼭 그렇지는 않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웹 개발에 필요한 실무 경험을 쌓고 보자 라는 생각이 있었으니, 후회는 없습니다. 다만, 비전공자 분들 중에는 본디 업무를 하면서 취미로 개발을 시작하고, 그 중에서 가장 흥미를 느끼는 부분을 깊게 파면서 전문성을 길러 이직하는 경우도 없지 않을거라 예상되네요.

교과서같은 답안을 드려버린 걸지도 모르겠으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일단 개발자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개발이란 어떤건지, 간단하게나마라도 강의를 들어보고 간단한 코딩을 해보는 것부터 시작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가리지 않고 그냥 닥치는대로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이야기를 듣고, 팟캐스트도 듣고 하다보니 어느정도 갈무리가 되었어서요ㅎㅎ

부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Jiwon Yeom

    Written by

    Data Analyst. Ex web developer. Multilingual transl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