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체인 아카데미 블록체인 스쿨 — 입문 1기’ 수업을 가다!

지난 2018년 5월 2일, 3일 이틀간 케이체인 아카데미의 블록체인 스쿨 입문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주중에 업무를 마치고 수업을 듣기는 쉽지 않은 일이죠. 게다가 5월, 봄이라는 단어가 무색하게 강풍을 동반한 궂은 날씨에 여러모로 걱정되었는데요. 하지만 걱정과 달리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해주셨답니다.

강의 전·후로 여러 가지 일정으로 인해 참여가 어려워 아쉽다는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요. 아쉬움을 달래고자 간단하게 강의 리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예정된 강의 시각이 훌쩍 넘겨서까지 이어진 뜨거운 강의 현장을 드디어 공개합니다:)

배너를 밖에 내놓을 수 없을 만큼 강풍이 불었던 날임에도 많은 분이 찾아주셨습니다.(좌) 교육 중간에도 간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간단한 다과를 준비했습니다.(우)

이번 ‘케이체인 아카데미 블록체인 스쿨 — 입문’은 강의명 그대로 블록체인 입문자를 위한 강의였는데요. 비트코인만 알려졌던 것과는 달리 블록체인은 이제 산업 전반에서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분께서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어려워하고 있죠.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블록체인을 검색만 해도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지지만, 여전히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케이체인 아카데미의 블록체인 스쿨 입문 과정은 이런 분들을 위해 블록체인의 개념부터 실습까지 쉽고, 알차게 준비하였습니다.

1강. 암호화폐의 종류와 이해

David Kim 강사님께서 ‘암호화폐의 종류와 이해’란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틀간 이어진 강의의 첫 시작은 David Kim 강사님께서 ‘암호화폐의 종류와 이해’라는 주제로 포문을 열어주셨습니다. 암호화폐(Cryptocurrency)와 블록체인(Blockchain)에 관한 기초 강의로 암호화폐가 등장하게 된 배경부터 암호화폐의 기반인 블록체인에 대한 설명도 함께 해주셨습니다.

이날 David 강사님이 말씀해주신 내용 중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 하나는 바로 토큰과 코인의 차이점이었는데요. 사실 많은 분들이 토큰과 코인이 같은 것이라고 인식하시기도 하고 대부분 큰 차이 없이 혼용하여 사용하고 계신데요. 이날 David 강사님께서는 토큰과 코인에 관한 차이점을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1세대, 2세대 블록체인에 대한 설명도 자세하게 해주셨는데요. 1세대 블록체인, 2세대 블록체인.. 정말 많이 듣는 얘기인데 그 차이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알기 어려웠는데요. David 강사님께서 1세대, 2세대 블록체인의 차이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셨답니다.

이쯤 되면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텐데요. 네, 바로 3세대 블록체인에 관한 궁금증이죠! 이 부분은 케이체인의 칼럼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케이체인칼럼] 3세대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2강. 블록체인의 기초

Andy Shin 강사님께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초 설명을 하고 계시네요!

이어진 강의에서는 Andy Shin 강사님께서 ‘블록체인 기초’라는 주제로 블록체인에 대한 개념부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까지 소개해주셨습니다. 블록체인을 아주 간단하게! 한 단어로! 설명하자면 바로 ‘공유 원장 기술(Shared ledger technology)’이라 할 수 있는데요.

사실 블록체인에 대한 기본 설명은 쉽게 이해가 되면서도 이해가 잘 안 되는 아이러니 한 부분입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아마 많은 분이 거치신 과정이라 공감하실 것 같기도 한데요. 블록체인에 대한 개념은 처음에는 잘 이해가 되는 듯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래서? 어떻게? What????? 하게 되죠. 2강에서는 이렇게 블록체인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이 생기기도 전에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저 역시 강의 후 리뷰하면서도 짧은 시간 내 이렇게 많은 내용을 듣고, 이해했단 말이야? 하고 놀랄 만큼 쉽게 설명해주셨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다 리뷰하고 싶지만, 내용이 많아 아쉽지만 짧게 남겨야 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 강의를 통해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블록체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최대한 쉽게 설명한 케이체인의 ‘블록체인이란 무엇일까?’ 콘텐츠를 참고해보세요:)

[케이체인] #1. 블록체인이란 무엇일까?

3강. 국내외 거래소 가입 및 거래

JK 강사님께서 ‘국내외 거래소 가입 및 거래’란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의는 다음 날까지 이어졌는데요. 이튿날 진행된 강의는 사전에 안내해드린 대로 실습 위주의 강의였습니다. 국내외 주요 거래소에 관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각 거래소의 특징을 비롯하여 다양한 부분에서 꼼꼼하게 리뷰해주셨습니다.

거래소 설명 후 이어진 강의는 바로 거래소를 가입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JK강사님께서는 암호화폐 거래 또는 투자를 장려하기 위함이 아니라 ‘바르게’ 알고 이해하기 위해 진행된 강의임을 거듭 강조해주셨습니다. 특히 이제 막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관심을 갖게 되신 분들은 귀찮다고, 혹은 잘 모르겠다고 주변에 부탁하시거나 미루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로 이로 인한 피해들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막고자 현장에서 강사님과 스태프분들과 함께 직접 진행해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ICO 또는 거래 시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에 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3강의 목적 중 하나가 ‘바르게 알고 이해하기’인 만큼 때론 단호하게 말씀해주셨던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총 4강으로 이루어진 강의 중 가장 집중도가 높았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4강. 암호화폐 지갑 및 활용 방안

실제 개인 지갑을 생성하는 실습 중 필요한 개념 설명과 함께 중간중간 Q&A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암호화폐를 사용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지갑’이 필요하겠죠. 실제로 ‘지갑’이란 단어를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데요. 마지막 강의에서는 지갑을 생성해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암호화폐 지갑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직접 개인 지갑을 생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갑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궁금증과 용어들에 대한 질문이 많이 나왔는데요.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계속 소통하는 강의답게 실습 과정에서 바로바로 설명이 더해져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틀간의 강의를 마치며

강의 후에는 블록체인으로 공증된 특별한 수료증이 전달되었습니다. 케이체인 아카데미만의 특별한 수료증에 관련한 이야기는 조만간 따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강의가 진행된 이틀 내내 질문이 계속 이어져 강사님들께서도 사전에 준비하신 강의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전달해주셨습니다. 특히 실습이 더해진 마지막 날 강의는 많은 수강생분들의 뜨거운 학구열과 강사님들의 열정에 예정된 강의 시각보다 1시간이 훌쩍 넘는 시간이 더해졌을 정도였습니다.

늦은 시간, 궂은 날씨에도 케이체인 아카데미의 블록체인 스쿨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그럼 다음 강의로 찾아뵙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