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윈도우 업데이트 자동 재부팅 방지

kihoon
kihoon
Sep 26, 2018 · 3 min read

몇 겹으로 백업 장치를 해놔도 진행 중인 작업이 날아가는 건 현실적으로 답이 없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꺼버릴 수는 없다.

Microsoft Windows 를 오랫동안 사용하며 항상 느끼는 불만으로, 사용자 경험의 배려가 부족한 점이 참 많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그 중 하나가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 후 언제부턴가 강제적으로 재부팅해버리는 문제인데, 재부팅으로 작업하던 내용을 몇 번 날려먹고 나니 정말 난감하더라.

검색을 해보니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수동으로 돌리는 걸 팁이라고 올려놨던데, 별로 좋은 꼼수는 아니라고 본다.

이건 마치 아이폰을 루팅하라고 하거나,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아무 출처의 앱을 다 허용하라고 시키는 거랑 뭐가 다른가 싶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는 게 가장 좋다. 여기에선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실행하되 강제 재부팅만 막는 설정에 대해서 기록한다.

로컬 그룹정책 편집기 실행

영어 환경에서는 Local Group Policy Editor 라는 이름의 설정이다.

윈도우키+R 을 눌러 실행 팝업을 열고, 아래의 이름을 입력해서 실행한다.

gpedit.msc

자동 재부팅을 하지 않겠다고 설정하면 된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시작하지 않게 하거나, 로그인 중일 때 업데이트로 인한 재부팅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두 가지 중 하나를 활성화하면 되는데, 해당 설정 항목은 아래의 경로에 있다.

  • Computer Configuration > Administrative Templates > Windows Components > Windows Update

Turn off auto-restart updates during active hours

사용중으로 미리 설정된 시간에는 업데이트 중 자동 재부팅을 하지 않겠다는 설정이다.

이 팝업에서 사용중인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종일 사용하는 것으로 일단 설정해봤다.

단, 아래와 같은 2개의 설정이 활성화되어있다면 동작하지 않는다.

  1. 로그인 사용자가 있으면 업데이트 중 재부팅 하지 않겠다는 설정.
  2. 지정된 시간에 항상 자동으로 재부팅한다는 설정.

No auto-restart with logged on users for scheduled automatic updates installations

로그인 사용자가 있는 경우, 업데이트에서 자동으로 재부팅을 하지 않겠다는 설정이다.

부팅 후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자리비움 등으로 잠겨있는 상황이더라도 재부팅이 자동으로 진행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kihoon

    Written by

    kih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