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10년 안에 시장에서 리더가 되는 방법

Kiyeop Yang (양기엽)
9 min readJul 31, 2018

--

부제: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수백만명의 유저와 투자자 없이 지속 가능한 회사를 세우며 배운 것들

원글 : https://blog.doist.com/how-to-become-a-market-leader-in-10-years-6f8d7c4428f2

이번달은 내가 Todoist에서 일한지 10년이 되는 달이다. Todoist는 개인적인 프로젝트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수천만개의 프로젝트를 돕고 있다.

10년 동안 우리는 가장 포화된 시장 중 하나에서 경쟁해왔다. 할 일 리스트(to-do list) 앱이다. 우리는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대기업과 싸워왔다. 우리는 살아남았고 현재 이 시장에서 마켓 리더 중 하나라고 불릴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는 이를 순전히 우리의 힘으로, 그것도 원격 근무를 통해 키워올 수 있었다.

이 글은 어떻게 하룻밤만에 성공하는지에 관한 내용이 아니다. 벤처 기업을 위한 조언을 제공하지도 않는다. 이것은 스타트업을 위한 로드맵도 아니고 큰 돈을 위한 지름길도 아니다. 대신, 이것은 나의 회고이며 10년간의 Todoist에서의 여행기이다. 그리고 우리가 했던 중요한 결정들에 관한 것이다. (당시엔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결정들도 있다.) 그리고 그러한 결정들은 우리가 마켓을 리드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도왔고 자랑할 수 있을만큼 스스로 지탱 가능한 회사가 되었다. 만약 당신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계획이라면, 이 글은 당신이 다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당신 자신의 문제를 풀어라

내가 2007년 1월에 Todoist를 시작했을 때, 나는 내가 무엇을 만드는지도 몰랐다. 이것은 사이드 프로젝트였다. 내 혼란스런 삶을 관리하기 위한 간단한 할일 목록 앱이였다. 나는 전혀 회사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지도 몰랐다.

만약 당신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면 당신이 갖고 있는 문제를 선택하고 그것을 해결해라. 그것은 정말 간단한 방법이다. 당신은 타인이 무엇을 원할지 굳이 생각할 필요가 없으니깐 말이다. 그것은 또한 스스로의 문제를 푸는 것이기에 훨씬 열정적이게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이러한 패턴은 아주 일반적이며 Paul Graham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법에도 언급된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방법은 그것을 생각해내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문제를 찾는 것이 방법이다. 특히나 당신 자신의 문제를.

가장 최고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3가지를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

창업자가 풀고 싶기를 원한다.

창업자가 풀 수 있다.

몇몇 사람들도 그것을 푸는 것을 가치있다고 생각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야후, 구글, 페이스북 모두 이 방법으로 시작했다.

그런 문제를 풀려고 한다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이 풀려고 하는 문제를 공유할 것이고 당신을 더욱 동기부여시킬것이다.

당신이 풀려고 하는 문제는 특별해서는 안된다. 주변을 둘러봐라. 구글도 첫번째 검색엔진이 아니었다. 페이스북도 첫번째 SNS가 아니었다. 다른 사람들이 훌륭한 방법으로 풀지 못한 문제를 찾아봐라. 그리고 당신이 더욱 잘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문제를 말이다.

Todoist가 풀려고하는 문제는 아주 오래된 것이다. 심지어 레오나르도다빈치도 할일 목록이 있었다.

처음에 당신 스스로를 너무 힘들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거의 모든 제품이 처음엔 아주 연약한 제품이었다. 심지어 제품을 만든사람조차 그런 제품들의 잠재성을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이게 내 첫번째 Todoist 앱이였다.

수백만명이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히지 마라.

당신 스스로의 문제를 푸는데에만 집중해라.

전력질주가 아니다. 마라톤이다.

회사를 만든다는 것은 (무언가를 엄청 깊이 배운다는 것은) 길고 힘들고 지겹고 낙담할만한 마라톤이다. 그것은 전력질주가 아니다. 그리고 당신이 처음에 아주아주 힘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우리의 Todoist 성공은 우리가 빠르거나 똑똑해서 이뤄낸 것이 아니다. 그건 우리가 10년 넘게 꾸준히 열심히 했기 때문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개발자를 위한 조언은 구글 연구소장 Peter Norvig의 10년안에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법이다. 피터의 글은 프로그래밍보다 아주 심오하다. 그것은 거의 모든 것을 정복하는 법에 적용될 수 있다.

어떤 분야에서든 연구자들은 10년 가까이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그것이 체스이든, 작곡이든, 미술이든, 음악이든, 수영이든, 테니스이든, 신경심리학이든, 기하학이든말이다. 열쇠는 의식적이고 의도적인연습에 있다. 그것을 단지 반복하는 것만이 아니라 스스로를 현재 한계를 넘도록 끊임없이 도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스스로의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어떤 실수를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열쇠는 단지 이것들의 반복일 뿐이다.

회사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하고 있는가? 마라톤을 준비해라. 전력질주가 아니라. 당신이 10년 안에 이룰 수 있는 일을 선택해라. 단지 몇달 걸리는 게 아니라.

당신이 마라톤에 집중한다면 그것을 즐겨라. 부처는 이미 진리를 깨달았다.

행복은 여행이지 목적지가 아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많은 돈, 많은 유저 등)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주 쉽다. 그러나 대부분 그건 사실이 아니다. 회사를 만드는 것은 매 순간을 당신이 즐겨야 하는 여행이다. 그리고 그것은 회사의 건강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근로자의 행복, 당신 스스로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만약 당신이 매일 당신의 일, 삶을 싫어하며 일어난다면 당장 그만두고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 지 다시 생각해봐라.

그것이 우리가 엑싯(회사 매각)전략을 한번도 가지지 않은 이유이다. 우리는 엑싯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단지 우리는 장기적으로 회사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고 그 길을 즐기고 있다. 우리가 팀으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유일한 열쇠는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엑싯(회사 매각) 전략보다 가치 있는 것, 그것은 바로 당신의 회사가 진정으로 힘쓰고 있는 장기적인 미션이다. 그것은 당신 스스로를 장기적으로 유지시키는 회사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또한 진정한 가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원격 우선 근무 회사가 되는 것

Doist(Todoist 모회사)는 시작부터 원격 근무를 우선적으로 장려했다. 그건 원격 근무와 관련된 기사나 책이 나오기도 전이었다. 이 결정은 우리가 트렌디해서가 아니라 필요한 사람을 고용하려면 유일한 방법이었다.

내가 사람을 고용할 때, 나는 칠레 산티아고에 있었다. 그곳은 진짜 엄청나게 기술 인력을 구하기가 힘들었다. 나는 2가지의 선택권이 있었는데 첫째로, 기술 인력이 많은 곳으로 이주하는 것이 있었다. 둘째로, 원격으로 사람을 고용하는 것이었다. 그 때, 나는 지금 와이프인 여자친구를 갓 만났을 때였고 나는 당연히 두번째 선택을 취했다. 사랑은 스타트업의 성공보다 아주 중요하니깐. 수년을 넘어서, 우리는 여전히 원격 근무를 우선시하는 회사가 되었고 50명 이상의 우수한 팀원을 전세계에서 고용했다.

원격 우선 근무는 메인 사무실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직원들의 장소, 인종, 시차를 고려하지 않았다. 우리는 전 세계에서 사람을 고용했다. 우리는 가상 세계에서 협업했다.

그것은 가장 기술적으로 발달된 실리콘 밸리와 같은데에서 여전히 출퇴근을 시킨다는 것과 완전히 반대였다. 이러한 실리콘 밸리의 조건들은 직원들에게 불편한 조건을 요구한다. 비싼 주거비, 공기 오염, 기나긴 출퇴근 시간이었다.

원격 우선 근무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은 모든 사이즈의 회사들에게 많은 장점을 가져다준다. 특히나 당신이 막 시작하는 회사라면. 창업자로서, 그건 다음과 같은 유연성을 가져다준다.

  1. 어디서나 직원을 고용할 수 있다. 이는 엄청난 인력 풀을 제공 해 준다.
  2. 현대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실험할 수 있다. 우리는 근무 시간조차 고정시키지 않는다. 우리 직원들은 스스로에게 맞는 스케쥴을 선택할 수 있다.
  3. 진정한 다문화 팀을 만들 수 있따. 우리는 20개의 넘는 국가에서 직원을 갖고 있고 여러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더 넓은 고객 집단을 제공 해 준다. 특정한 지역, 인종을 뛰어넘어서 말이다.

직원의 시각에서도 원격 근무는 엄청난 이점이 있는데 친구들, 가족들과 가까이 지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의미있는 일을 하면서 돈도 더 받으면서 말이다. (다른 회사보다 급여가 높다는 의미가 아닌, 비싼 도시로 이주하지 않으면서)

당신보다 훌륭한 사람을 뽑아라.그리고 믿어라.

내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우리가 만든 제품이 아니다. 전 세계에서 우리가 모은 훌륭한 직원들이다. 당신의 회사는 당신의 직원들 그 자체이다.

최근에 우리는 어떤 인력을 고용할 것인지에 대해 토론을 거쳤다. 그리고 우리는 가이드라인을 잡았다. “당신보다 뛰어난 사람, 혹은 그럴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진 사람을 뽑아라”

우리의 고용 철학은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고 높은 연봉으로 인력을 데려오는 것도 아니다. 만약 당신이 상대적으로 작은 회사라면 당신은 매 순간 돈을 잃을 것이다. 대신, 우리는 우리의 미션을 믿는 사람을 찾는다. 스스로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을 말이다. 그러나 많은 기술 회사들이 사용하는 전통적인 자격 증명 방법을 통해서는 아니다.

수년동안, 우리는 종종 거의 경력이 없는 직원을 뽑아 왔다. 그러나 명확한 잠재성과 열정이 보이는 직원을 말이다. 우리는 그들에게 실수를 하고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자유를 주었고 그들은 월드클래스 급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위대한 사람을 고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당신이 사람을 뽑은 후에는 당신은 그들을 믿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에게 자유를 주고 일을 할 수 있도록 믿어라. 그들이 회사의 가치를 위해 일할 것이라고 믿고 좋은 사람일 것이라고 믿어라. 깊은 신뢰는 우리가 직원들에게 자유를 줄 수 있는 이유이고 직원들이 어디서나 언제나 일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이유이다. 만약 당신이 원격 인력을 어떻게 관리할 지 스스로에게 묻는다면 당신은 이미 실패한 것이다. 당신의 꿈으로 타인을 믿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믿음은 필수적이다.

자유는 그 자체로 당연히 충분하지 않다. 자유와 함께 책임도 뒤따라야 한다. 책임은 직원들이 그들의 행동에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좋은 쪽, 나쁜 쪽 모두) 진정으로 위대한 직원은 마땅한 보상이 주어진다면 감사하며 크게 성장할 것이고 높은 기준을 이루려고 할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야말로 회사를 위대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이다. 당신의 여행을 위대한 사람들과 나누는 것은 아주 즐거운 일이다. 좋은 일도 더 기뻐지고 안좋은 일도 참을 수 있어진다.

시작부터, 제품의 시장 적합성에 집중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나는 당신이 어떤 문화를 만들고 싶은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인사 결정에 관여될 것인지에 시작부터 집중할 것을 아주 강력하게 추천한다. 그런 것들이야말로 당신의 비전을 장기적으로 지탱할 수 있는 결정들이다.

이 글이 당신에게 장기적이고 유지 가능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조금 다른 관점을 제공해줬기를 바란다. 당신이 어느 분야에 있건 말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