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10B$의 꿈을 시작했는가?

AAA라는 10조의 꿈을 실현하려면 나는 어떤 파트너가 필요할까? 이것은 아시아 지역에서 활동하는 엑셀러레이터와 VC가 참여하는 글로벌 협력체인 Across Asia Alliance(이하 AAA)를 준비하면서 2017년 9월에 내가 가진 첫번째 질문이었다.

본질적으로 AAA는 스타트업과 투자자와 엑셀러레이터 기관의 커뮤니티이다. 하지만 커뮤니티는 본질적으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간 커뮤니티의 정체성과 경쟁력과 매력은 바로 어떤 “회사”가 참여하는가에 따라 결정되지만, 특히 초기에는 어떤 “사람”이 참여하는가에 더욱 영향을 받는다.

필자는 한국에서 10년전에 플랫폼전문가그룹이라는 비영리 커뮤니티를 설립하면서, 커뮤니티의 초기 참가자의 중요성을 무엇보다도 잘 알고 있다. 필자는 설립 멤버와 함께 이 커뮤니티를 정기적인 이벤트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500명 이상의 전문가 집단으로 성장시켰다. 그리로 2012년 커뮤니티에서 스타트업 투자와 자문에 관심 있는 사람만을 모아서 다시 영리 투자 커뮤니티인 빅뱅엔젤스 엔젤클럽을 시작했다.

다행스럽게 빅뱅엔젤스는 첫 번째 포트폴리오 기업이었던 Lezhin Comics로 70배 이상의 투자 회수를 하면서 성공 사례를 만들었다. 이후 매년 엔젤펀드를 결성할 수 있었으며, 2014년부터 법인 엑셀러레이터로서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총 80개의 스타트업에 투자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2018년초 400M$ 규모의 AUM를 가진 중견 기업으로부터 빅뱅엔젤스가 투자유치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기관형 투자자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하지만 필자는 2016년부터 새로운 전략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한국 기반의 투자자인 빅뱅엔젤스와 포트폴리오 기업의 수준을 모두 글로벌 수준으로 성장시키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 한국보다 시장이 큰 다른 국가의 있는 파트너와의 협력은 필수적이었다. 이를 위해 단순히 소수의 엑셀러레이터 만을 위한 것이 아닌, 보다 여러 국가의 다양한 엑셀러레이터와 투자기관이 참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바로 Across Asia Alliance이다.

플랫폼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이 대부분 그렇듯, Across Asia Alliance에 대한 아이디어도 간단하다. 그것은 여러 도시에 있는 엑셀러레이터와 VC가 포트폴리오 정보를 공유하고, 스타트업이 다른 국가에서 사업 확대와 글로벌 투자 유치를 할 때 지원해주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협력이 동작하려면 현실적인 제약이 있다.

과연 어떤 투자 기관이 이런 협력에 참여하겠느냐이다. 엑셀러레이터와 VC에게 각자가 투자한 포트폴리오 스타트업에게 파트너나 고객이 될 수 있는 기업을 소개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심지어 이런 활동은 이들의 본질적인 경쟁력의 일부이기도 하다. 그렇기때문에 각자의 핵심 경쟁력을 잠재적인 경쟁자인 다른 기관과 공유한다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다.

하지만 모든 기관은 자신이 활동하는 도시 내에서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좋지만, 그 경계를 넘어서면 어려움이 발생한다. 또한 포트폴리오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기 위한 네트워크가 필요하지면 한계는 더욱 뚜렷해진다. 이것이 바로 Across Asia Alliance가 필요한 이유이며, 어떤 단일 기관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Across Asia Alliance의 가치는 국경을 넘어서는 투자와 사업 성장이 필요한 기업에게만 발생한다.

따라서 Across Asia Alliance에 참여하는 모든 멤버의 정체성은 “Cross-border”로 정의할 수 있다. 각 국가에는 국경을 넘어서는 벤처 투자와 글로벌 사업 확대에 관심있는 스타트업과 투자기관 그리고 이들과 만나고 싶은 대기업이 있다. 물론 이들은 현재 다양한 글로벌 컨퍼런스나 Crunchbase 등을 통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찾고 있지만, 이것에도 분명히 비용과 시간 관점에서 비효율성이 있다.

개방적인 온라인 데이타베이스는 투자를 검토하거나 기업을 분석하기에는 기본 수준의 자료만을 제공하거나 너무 많은 선택때문에 분석 비용이 높으며, 글로벌 컨퍼런스를 참가하는 것은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cross Asia Alliance는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각자가 검증한 포트폴리오 기업을 서로에게 추천해서 효율성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의미있는 사업 성과를 만드는 네트워킹을 활성화할 수 있다.

AAA에서는 멤버간의 효율적인 네트워킹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에서 Online IR, Webinar, Introduction Call을 쉽게 할 수 있는 데이타베이스와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 네트워킹을 통해 쌓인 신뢰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사업 개발과 투자 유치를 돕기 위해 각 지역의 기관이 매달 자신이 위치한 도시에서 해당 국가의 대기업과 투자자와 함께 오프라인 로드쇼를 진행한다.

하지만 이 비즈니스 모델의 시작은 바로 “상호 신뢰 가능한 멤버”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그리고 플랫폼 비즈니스의 시작은 바로 “초기 단계에서 신뢰 가능한 상품 공급자를 플랫폼에 참여시킬 수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귀결된다. 따라서 이제 이 글의 첫번째 질문이 시작된 것이다. 2017년 9월 시점에 아이디어 밖에 없는 Alliance에 과연 누가 참여할까? 과연 어떤 파트너가 이 아이디어를 같이 발전시키려고 할까?

필자는 우선 한국에서 Bigbang Angels와 상호 신뢰 관계를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AAA에 참여할 파트너 후보로 ROA Invention Lab과 Coolidge Corner Investment, SparkLabs, ActnerLab 등과 논의를 시작했다. 글로벌 파트너인 SOSV, Chinaccelerator, MOX, 01Booster, Blue Startup도 alliance에 관심을 보였다. 이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Cross-border”라는 키워드와 함께 다른 국가에서 검증된 스타트업을 자기 국가에서 육성시키는 전략에 관심이 있었다.

돌이켜보면 2017년 9월에 아이디어를 생각하기 시작했고, 2018년 1월에는 우선 한국 파트너 7곳과 함께 MOU를 날인하고 공식적으로 Across Asia Alliance의 조직 구성을 시작하였다. 2018년 5월에 온라인 플랫폼의 베타 테스트와 함께 Startup의 투자자 제안서와 멘토 네트워크의 공유를 시작하였고 2018년 9월 1일 현재 40여개 기관이 참여를 확정하였거나 논의를 진행중이다. 2018년 7월 홍콩을 시작으로 Private Roadshow를 개최하기 시작했으며, 8월에는 제주, 9월에는 도쿄, 10월에는 호치민과 방콕에서, 11월에는 서울에서 로드쇼를 진행할 예정이다.

Across Asia Member (MOU signed/ready)

이제 본격적으로 AAA는 글로벌 스타트업 지원 기관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나는 AAA 네트워크와 함께 10조의 꿈을 꾸기 시작했다. 아직은 시작이지만 여기까지 오는 것에도 많은 어려움이 존재했다. 하지만 아이디어 단계에서 나를 응원해주고 지금까지 같이 AAA를 성장시킨 초기의 참여 기관과 의사 결정을 해준 파트너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어서 오늘 이 글을 적어본다.

특히 Board member로 AAA에 참여한 ROA Invention Lab의 David Kim와 Chinaccelerator/SOSV의 William Bao Bean, Oscar Ramos, 01Booster의 Takeru Kawashima 그리고 Bigbang Angels의 파운더인 SungSuh Park, Ted Koo, Qha Steve (Kyuha) Kim, Jihoon Jeong, Kwangsun Choi 그리고 시너지파트너스의 Kurt Koo에게 개인적으로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빅뱅엔젤스 대표/Across Asia Alliance 디렉터 황병선

2018년 9월 1일

Michael (ByungSun) Hwang

Board member of Across Asia Alliance, Managing Director of Bigbang Angels and PlatformLabs, Pte. Ltd, Angel investor, Platform business model expert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