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부사장님과의 저녁식사

양질의 대화를 하고 나면, 머릿속에 남은 레슨을 기록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하지만 매번 게을러서 에버노트에 끄적이거나 잊었는데, 이번에는 용기를 내서 미디엄에 기록을 해 보려고 한다.

어제 저녁에는 조금 특별한 손님을 집에 초대해 저녁식사를 함께 할 수 있었다. 헨리 부사장님(COO)은 쿠팡에서 물류를 담당하고 계신다. 쿠팡은 ‘로켓배송’이라는 자체 물류 시스템으로 커머스를 차별화하며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쪽 업무를 총괄하고 계신 분이다. 원래는 싱가폴에서 태어나셨는데, 중국 일본 동남아 미국 등 다양한 문화권에서도 일을 하셨다.


3시간이 넘도록 많은 이야기를 나눴는데, 몇 가지 포인트를 구어체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다 :

  • Unseen Leadership 좋은 리더는 평소에는 보이지도 않고, 들리지도 않는 리더가 아닐까 싶어. 문제가 생길때는 대신 최전방으로 나와야지. 그런데 내가 한중일+동남아시아+미국에서 일해봤는데,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반대인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
  • When to blame 리더가 팀원한테 뭔가를 하라고 시켰어, 그리고 중간에 체크도 안하고 잊고 있었어. 그리고 나서 그 팀원이 실패를 해. 그러면 누구의 책임이지? 그건 리더의 책임이야. 물론, 리더는 실패한 것은 실패했다고 말해줘야되. 하지만, 필요한 자원과 경험이 없으면 실수하고 실패할 수 있고,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그건 모두 리더의 책임이야.
  • People, Structure, Process, Matrix 이 네 가지가 중요해. 일단 좋은 사람들이 있어야겠지? 그리고 그들에게 책임과 권한을 잘 정해줘야되. 그리고 일을 하는 베스트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정착시켜야지. 마지막으로 각 프로세스가 잘 돌아가는지 매트릭스를 관리해야 되. 그리고 이 네 가지가 잘 동작한다면, 리더가 떠날 때가 되는거지. 내가 나중에 회사를 떠났을때, 나 없이도 아무 문제 없이 잘 굴러갔으면 좋겠어. 그래야 내가 성공한 거야.
  • Learning 중국에서 일할때 SARS가 터졌어. 의료기기와 관련된 회사여서, 문을 닫을 수가 없는 상황이었지. 그래서 SARS 상황에서 오퍼레이션을 문제없이 해 내기 위해 전례없는 문제들을 풀어야 했지. 예를 들어, 외부와 컨택이 많은 영업파트쪽 사람들과 다른 파트를 물리적으로 분리했어. 식당도 각 파트별로 격리를 했어. 6개월 동안 전례없는 많은 오퍼레이션적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우리 팀원들은 정말 어마어마하게 성장했어. 2년어치 이상의 성장을 6개월동안 압축해서 성장할 수 있었어.
  • Physical Health 나는 35년동안 일했어. 오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사는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 좋은 것 먹고, 담배 피지 말고, 운동 꾸준히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내가 전문지식을 다 알순 없지만, 살면서 건강과 관련되서 알게 되는 많은 팁들이 있고, 이것들을 삶에 적용해 나가는게 중요한 것 같애.
헨리의 링크드인 플사 (스포츠를 가리지 않고 좋아하신다고 한다)

올해에 60이 되시는데, 35년동안 쉬지않고 일하셨다고 한다. 처음에 뵈고 인상깊었던 점 두가지는, 아직도 몸이 운동선수처럼 땅땅하시고, 웃는 모습이 정말 천진난만하고 따뜻하셨다.

참고 기사 : http://news.mk.co.kr/newsRead.php?no=1049690&year=2015
링크드인 프로필 :
https://kr.linkedin.com/in/henry-low-27122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