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는 모두 내재된 주의 집중 자원을 가지고 있다.

선택적 주의 집중과 게슈탈트 이론

Mijin Choi
4 min readMay 16, 2022

우리는 인간의 주의 집중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가?

인간에게는 내재된 주의 집중 자원(Attention Resource)이 있습니다. 다만 주의 집중 자원은 한정적이므로 상황에 따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선택적 주의 집중 Selective attention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 때때로 유용하고 의미있는 단서보다 눈에 띄는 단서를 선택하는 경우이다. 지나치게 선택적으로 집중하기 때문에 이것은 ‘cognitive tunneling’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선택이 있을 수 있음
  2. 주의 집중 Focused attention
    들어오는 메시지에만 집중하기 위해 제공된 피드백을 무시하는 경우.
    주변 환경에 의해 주의 집중이 깨질 수 있음
  3. 주의 분산 Divided attention
    주의가 분산될 경우 때때로 두 개 이상의 동시 작업에 시간을 분배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동시다발적인 업무처리에 실패할 수 있음

위의 3가지 주의 집중 패턴을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인적 오류(사람에 의한 오류)의 원인으로 부주의(Inattention)가 꼽히는데, 이를 분석적으로 평가하면 의도적인 부주의는 매우 드물고, 주로 선택적 주의집중, 외부 방해 요소의 영향, 과다한 주의 분산의 환경이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 설계를 통해서 잘못된 주의 집중의 사례를 예방하는 것은 인적 오류에 의한 우발적인 사고를 예방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Pre-attentive processing 사전주의적 과정

1. 게슈탈트 이론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요소들을 사전주의적으로 그룹화하는 기초 원칙을 말합니다. 우리는 의도하지 않아도 이미 시각적으로 주의 집중한 요소들을 그룹화하여 개념적으로 간주합니다.

  • Proximity 근접성: 서로 가까이 있는 물체를 하나의 그룹으로 간주하는 경향
  • Similarity 유사성: 유사한 항목을 함께 그룹화하는 경향
  • Closure 폐쇄성: 완전한 그림에서 무언가가 누락된 경우에도 추가해서 그룹화 하는 경향
    - 판다의 선이 없음에도 우리는 사진에서 누락된 선을 그려서 판다라고 생각합니다.
  • Continuity 연속성: 직선 또는 곡선으로 연결된 점들이 가장 부드러운 경로를 따라 보이는 방식
  • Symmetric vs. Asymmetric 대칭과 비대칭: 기준선을 두고 양쪽의 대칭성을 보는 경향

2. Global and local perception 전지적 시점

전지적 시점에서의 판단은 사전 주의적이고 자동적인 경향이 있어서, 사용자가 여러 요소가 결합된 디스플레이 상의 정보를 처리할 때 주의 집중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Precedence & Congruence 선행경험과 적합성

선행하는 이벤트와 이에 따른 경험은 인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선행하는 이벤트를 경험한 인간의 인지는 반응 시간이 길어지고, 판단에 실수를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선행 경험 제공을 통해 혼란이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하지 않은 가이드라인은 오히려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글에서 인간의 작업 모형Mental Model상호조화성Compatibility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