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tics 구인

GGtics에서 북미 서비스를 함께 만들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채용공고를 냈고, 지인에게 부탁도 드려보았습니다만 후보자조차 만나 뵙기가 어렵네요. 고민 끝에 GGtics가 그동안 어떻게 준비해왔고 또 앞으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설명하면 혹 누군가에게 매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여 미디엄에 구인 글을 써보려 합니다.


지금까지의 도전과 노력

GGtics 서비스 대상인 롤은 세계적인 게임입니다. 따라서 GGtics는 첫 서비스 개발부터 기술적으로 북미, 유럽 등에 진출할 것을 고려하며 만들었습니다. i18n에 대한 준비는 물론이고, 해외의 사용자 체감 속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가급적 CDN 자원을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기능 개발을 할 때는 국내 환경에 종속 될 만한 부분이 없도록 신경 쓰곤 했고요.

또한, 전 세계적으로 게임을 제일 잘하는 한국 사용자에게 분석 정확도를 인정받으려 노력해왔습니다. 사실 작년 4월에 첫 서비스를 했을 때는 사용자들에게 비판을 많이 받았습니다. 분석 정확도가 떨어지는 형편 없는 서비스로 보시더라고요. 비판하는 것을 보니 관심은 있다고 생각했고, 제 생각 이상으로 사용자가 정확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점에 많이 놀랐습니다.

이후 정확도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만들고 싶은 기능 모두 뒤로하고 분석 엔진을 개선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노력하다 보니 ‘GGtics 점 같은 것 아냐?’라는 의견에서 최근 ‘GGtics 꽤 정확하다’라는 의견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최근 사용자 의견 중 정확도에 대한 긍정적 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05/15-이거 정확해요.. 저한테 1등주는거보니 정확하네요 객관적으로 누가봐도 제가 잘하거든요.. 제 mmr내에서요. 미묘한걸 잘캐치해내나봐요 종종 2인분 하드캐리도 나오는데 드물죠?
05/15 -그냥 쌉 정확
05/14 -아주 구구절절 맞는 설명이었습니다.
05/14 -조ㅗㅗㅗ오ㅗ나 정확
05/13 -이 게임하면서 느낀건데 순위가 잘한사람대로 정확하네요

한편 부정적 의견도 있습니다. 수치만 보니 게임이 제대로 분석이 되냐는 자주 듣는 의견이고, 욕설이 담긴 의견도 올라옵니다. 저희는 이런 의견을 피하지 않고 개선에 활용합니다. 더 정확한 분석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말 그대로 “매일”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정확도 관련 부정적 사용자 의견입니다. 마지막은 심한 욕설인데 현장감을 전하고자 넣었습니다.

05/16 -이게말이됨? 그냥 압도적인 브랜드캐리인데 이걸 4등매기는 롤닥터 클라스 ㄷ 롤닥터가아니고 롤환자인듯
05/16 -20분동안 cs만먹은원딜이 1등?
05/15 -쓰레쉬 서포터의 기여도가 낮게 책정된 것 같습니다
05/15 -소라카에게 중요한것은 딜량도 킬도 아님
05/15 -ㅅ비ㅏㄹ애*뒤짐

이렇게 부정적 의견이 많음에도 북미에 진출할 생각을 하는 것이 이상할지 모르겠습니다. 설명하자면 저희는 정답이 없는 분석 엔진을 만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롤 게임을 평가하는 국제적 혹은 보편적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축구도 기준이 없기에 MVP를 선정할 때 여러 전문가의 의견이 엇갈리는 것이 이해를 돕는 유사한 예입니다.

저희는 ‘과학적 합리성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려 노력합니다. 때로 저희의 주관이 과학적 합리성을 넘으려 할 때 경계하는 편입니다. 또한, 당장 사용자가 비판하는 부분을 보통 꼼수라 부르는 쉬운 길로 해결하는 것도 경계합니다. 이런 중심을 갖고 개선하면 많은 사람이 인정하고 신뢰하는 분석 엔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저희가 일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팀 내부에서 어떤 항목에 대한 가중치가 너무 크다고 판단을 합니다. 이때 그래 너무 심하네 가중치 -1점 이런 방식으로 해결하지 않습니다. 가중치 조정이 -1점이어야 하는 과학적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할까요? 과학적 방식으로 가중치를 구해 적용하거나, 분석 모델이 해당 가중치를 더 정확하게 결정하도록 개선합니다.


북미 진출

북미 진출을 할 시기라 보는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국내에서 비판을 받아가며 어느 정도 서비스가 준비되었다 보기 때문입니다. 100% 완벽한 서비스는 없는 것이니, 결국 북미에 서비스할만한 정도냐가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언급한 대로 그동안 정확도 개선에 힘썼습니다. 작년이면 북미에서 비판을 많이 받았겠지만, 지금은 기대를 해봐도 된다 생각합니다.

둘째는 “정확하지 않다”라는 선입견이 없는 북미 사용자에게 현재의 서비스를 보여주고 성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 첫 오픈 때 서비스가 국내 대형 커뮤니티 중심으로 많이 전파되었지만 많은 사용자가 실망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부정확’이라는 쪽으로 이미지가 굳어진 것 같습니다. 이런 이미지 없이 도전해볼 기회입니다.

셋째는 서비스에 새로운 계기가 생기기라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게임사업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척박한 국내에서도 긍정적 제안을 받아왔습니다. 북미에 가면 더 좋은 제안이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막연하긴 하지만요. 또한, 북미 진출 후 저희 분석 엔진을 오픈소스화 할 계획도 있습니다. 여러 개발자와 함께 롤 분석의 기준을 만들고 개선할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북미 진출을 한 후 안정화가 되면 유럽, 일본, 호주, 터키, 라틴 아메리카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확장성 맥락에서 GGtics의 장점은 여러 국가의 사용자 후보군이 이미 존재하고,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비교적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저는 각 나라의 사용자가 저희 서비스를 사용해본 후 어떤 의견을 줄지 기대가 큽니다.


인재상

지금까지 저희가 해온 일과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을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아래는 저희가 찾는 인재상입니다.

필수

  1. GGtics가 잘 될 것 같다고 느끼시는 분
  2. 롤 30레벨 이상 / 롤 랭크게임 경험자
  3. 비즈니스 영어 가능한 분

우대

  1. 위 필수 항목 외 전문 기술을 보유하신 분
  2. 예로 FE 개발, 마케팅, 기획, 회계 등 작은 기업에 도움이 될만한 모든 것

업무

  1. 서비스 메세지 번역
  2. 북미 사용자 대응, 이후 유럽 등으로 범위 확장될 수 있음

회사

  1. 성남 분당 근처 재택근무 형태, 단 상황에 따라 사무실 근무 체계로 바뀔 수 있음
  2. 세심한 케어는 어려운 환경, 목표가 뚜렷하고 자기주도성이 강한 분만 적응 가능할 것으로 예상
  3. 대표는 미디엄에서 느껴지는 긍정적 이미지에 * 0.1+a 정도 하면 대략 실제 수준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
  4. 자율 휴가, 도서 구매비 지원하고 둘 다 기본적으로 제한 없음

FAQ

Q) 재택근무이니 외국에서 근무해도 되나요?

A) 업무만 문제 없이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만나서 긴밀하게 협의 할 일도 자주 있어서 선택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가까운 거리에 계신 분을 선호할 것 같긴 합니다.

Q) 돈은 어떻게 버나요?

A) 아직 돈은 못 벌고 있습니다. 서비스 성장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두 차례 투자를 받았으며, 한 번 정도 더 받을 계획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3차 투자받는 것이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재정적 관점에서 보면 안정적 기업은 아닙니다.

Q) 토익 몇점 이상이면 되나요? 기준이 있나요?

A) 실제 업무만 잘 하실 수 있으면 됩니다.

Q) 북미에서 홍보를 어떻게 할 예정인가요?

A) 그동안 게임 커뮤니티에 누군가 GGtics 스샷을 올리고, 여기 어딘지 나도 알려달라고 답글이 달리는 상황을 수십 번 보았습니다. 해외에서도 이런 바이럴 모델이 작동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Reddit과 같은 커뮤니티 중심으로 초기에 서비스 소개를 하는 형태의 씨앗을 뿌리며 시작하려 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메일로 연락해주세요. 혹은 가볍게 질의하고자 하시는 분은 페메로 연락주셔도 됩니다. 또한, 주위에 소개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함께 할 좋은 인재가 꼭 필요합니다.

메일 : minchang@loldoc.me

페북 : https://www.facebook.com/minslovey

A single golf clap? Or a long standing ovation?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