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기획, 서비스 기획의 정의

본 글은 웹/모바일 서비스 기획 입문 스터디에서 배우는 커리큘럼 중 공개된 내용입니다. 예비 서비스 기획자 혹은 더 나은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은 분을 위해 온라인 스터디로 총 4주간 진행됩니다. 누군가에게 서비스 기획이 무엇인지 설명하는데 주저된다면, 어떻게 기획을 공부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스터디파이에서 온라인 스터디를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스타트업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세상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구상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에 동감하는 사람들이 모여 팀이 세팅됩니다. 스타트업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경영진,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로 팀원이 구성됩니다.

서비스를 런칭(구현)하기 위해 경영진 혹은 기획자의 주도하에 여럿 회의가 진행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회의가 진행될수록 어떤 서비스인지 더욱 구체화되지 못할 망정 점점 산으로 가고 있고, 팀원의 제안 하나에 서비스가 이랬다가 저랬다가 계속 흔들리고 바뀌기 일쑤입니다.

왜 그럴까요?

물론 원인을 하나로 단정 지을 수 없지만, 제가 참여했던 프로젝트에서 겪었던 가장 빈번했던 문제는 비즈니스 기획과 서비스 기획이 ‘기획 회의’라는 이름 아래 중첩되어 마구잡이로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물론 비즈니스 기획과 서비스 기획이 중첩되는 부분도 있지만,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기획을 주먹구구식으로 진행하지 않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기획과 서비스 기획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비즈니스 기획

Alexander Osterwalder — The Business Model Canvas

비즈니스 기획은 어떠한 대상에게 / 무엇을 / 왜 제공하고 /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 모델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핵심 경쟁력, 최종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Value Creation)는 무엇인지 고민하고, 이것이 실제 서비스로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합니다.

비즈니스 기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요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시장 조사
  • 타겟층 분석
  • 설문조사
  • 인터뷰

서비스 기획

화면설계서(Wireframe), by James Betterment

서비스 기획은 이렇게 만들어진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어떻게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나게 할 것인지, 그들에게 무엇을 경험하게 할 것인지 설계하는 일을 말합니다. 기획자는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좋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설계하는 것이 모든 서비스 기획의 핵심입니다.

여기서 사용자(Actor)는 단순히 우리가 말하는 고객(End User, Supply Side)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 비즈니스에 관계된 관리자(Administrator), 공급자(Supply Side), 수요자(Demand Side) 등 다양한 사용자(Actor)를 포함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실존하지 않은 서비스를 가시적으로 만드는 첫번째 임무 수행자입니다. 비즈니스 전략을 토대로 사용자(Actor)의 서비스 정책과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요구사항을 선별하여 구현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같은 비즈니스 모델이더라도 서비스를 운영할 플랫폼이 웹인지 앱인지에 따라 전략적으로 서비스 기획을 달리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획자는 다양한 플랫폼을 경험하고 IT기술과 개발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사용하는 주요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페르소나 (Persona)
  • 유저 시나리오 (User Scenario)
  • 요구사항 명세서 (Requirements Specification)
  • 화면흐름도 (Screen Flowchart)
  • 화면설계서 (Wireframe)
  • 기능명세서 (Functional Specification)

※ 각 도구는 왜 필요하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누가 보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내일 스터디 합니다.

비즈니스 기획 vs 서비스 기획

비즈니스 기획은 어떤 서비스(What)를 할 것인지에 대한 대답이라면, 서비스 기획은 그 비즈니스를 어떻게(How)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기획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경영진이 비즈니스 기획을 명확하게 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진전시킨다면, 서비스를 어떻게(How) 제공할 것인가에 따라 어떤 서비스(What)를 사용자에게 줄 것인지가 계속 바뀌게 됩니다.


서비스 기획은 비즈니스를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가 비즈니스에 대한 분석과 이해 없이 화면에 들어갈 요구사항만 보고 공장처럼 화면설계서(Wireframe)을 찍어낸다면, 그것은 좋지 않은 기획입니다. 일부 IT종사자는 서비스 기획자를 문서쟁이로 보는 분도 계시고, 심지어 본인도 문서쟁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십니다.

최소한 서비스 기획자라면 비즈니스를 파악하여 그것을 서비스 기획에 담아낼 줄 알아야 되고, 더 좋은 서비스 기획자라면 사용자가 비즈니스 본연의 가치를 아주 빠르게 느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더불어 서비스 기획을 하면서 비즈니스 기획의 빈틈을 찾아 경영자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서비스 기획으로 비즈니스의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이 심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비즈니스를 제대로 통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무리 : 서비스 기획자가 가져야 할 능력

(1)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능력

(2) 비즈니스를 매력적이게 보이게 하는 방법 (서비스 기획 방법)

(1)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비즈니스를 고민하고 연구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해 디벨롭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비즈니스를 매력적이게 보이게 하는 방법도 역시 연구하고 훈련하여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저의 훈련 방법은 실제 운영하고 있는 웹/앱 서비스를 사용하고, ‘서비스 기획’을 유추합니다. 웹/앱이 업데이트를 했을 때 어떤 점이 개선 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