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주기 라도 한다면 고마워해라.

내가 느끼고 경험한 이야기_5

  1. 고객을 설득하려고 하지 마라. 원하는 것을 듣고 알고 싶을 뿐이다. 기업의 내부 사정이나 논리에 대한 설명을 하는 순간 비겁한 변명으로 전락한다.
  2. 누구나 불평,불만을 말 할 수는 있지만 그걸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은 몇 안된다. 들어주기라도 한다면 고마워해라.
  3. 말하고 글쓰는 사람은 주목받고 인정받을 수 있는 사회. 잘들어주고 공감해 줄 수 있는 사람도 못지 않게 가치를 인정받는 사회가 더 필요.
  4. 직원들 모아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보라는 경영진들을 종종 본다. 하기 싫은 이야기도 찾아와서 하게 만드는 것이 진짜 리더십이다. 우리나라 임원들의 고질적인 문제. 더 문제는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 조직 문화의 편협성.
  5. 나 아니면 안되는 것을 깨닫는 건 오래 걸리지 않는다. 나 아니어도 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조금 더 걸린다. 하지만 나는 역시 안돼…라는 생각은 이미 우리 안에 조금씩 자리 잡고 있는 열등 의식이다. 앞 두 단계를 얼마나 빨리 거치느냐에 따라 사람은 성숙해져 간다.
  6. ‘꿈을 가져라. 그리고 좋아하는 걸 해라.’ 라는 말은 꿈을 꿀 수 있고 무언가 이뤄본 사람에게나 맞는 말. 꿈을 꿔 본적도 무언가 스스로 해 본적도 없는 사람에게는 바라는 것을 이루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경험인가를 우선 알게 해줘야 한다. 이것도 동기 부여 중 하나.
  7. 불안하다보면 부정하게 되고 부정하게되면 외면하게되고 외면하다보면 회피하게된다. 우리네 인생은 회피할 수 없는 것이다.
  8. 기업이 경력직 채용을 할 때는 그 사람의 경력보다는 경험에 대한 미래 가치에 투자를 하는 것이고 그 사람의 경험을 살려 하고자 하는 일의 실패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 우선이다. 우리 보통 기업들은 반대로…
  9. 이력서에 기재하는 “희망 부서,직책,연봉”의 “희망”이라는 단어 때문에 기업과 구직자간의 갈등은 시작된다.
  10. 업무,생각 등 뭔가 정리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정리 라는 행동 자체보다는 내가 무엇을 위해 정리를 해야 하지? 라는 스스로의 가치와 비전이 없는 것이 더 문제이다.

--

--

#이야기꾼 #listener #teller #marketing #basketball #1인기업 #그냥사람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
i_choi

#이야기꾼 #listener #teller #marketing #basketball #1인기업 #그냥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