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월마트는 블록체인으로 향하는가?

본 글은 ORBS 블로그의 공식 포스팅이며 원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초 대형 리테일러가 3세대 블록체인의 사용 사례로 여겨지는 3가지 이유

월마트는 블록체인 적용을 고민하고 있는 미국 최대 도매업체가 되었습니다. 지난 4월 매장에서 판매된 양상추에서 대장균이 발생한 후 원활한 공급&추적을 위해 납품업체들이 블록체인을 사용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이와 같은 시스템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공급망 관리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광범위한 미국 도매상들은 사업 요소들을 극적으로 개선해 줄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다음은 어떤 어플리케이션이나올까요?

1. 로열티 프로그램 및 쿠폰

로열티 프로그램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므로 소비자에게 미칠 잠재가치를 감소시키고 궁극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의 지속성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실제 가치가 제한적인데 로열티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하는 이유는 뭘까요? 블록체인 기반 쿠폰은 토큰화될 것이며 상호 신용이 없는 회사와도 파트너쉽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스터카드는 이미 이런 쿠폰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월마트와 항공사 같이,서로 신뢰가 없는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기업의 로열티 프로그램이 더 큰 가치를 가져다 주며 파이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작업에서 ‘완전한 투명성’ 이 로열티 망의 확대에 매우 중요합니다. 더 광범위한 소비자 그룹에 대한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가치를 지닌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은 파트너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기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제로 충성도를 높이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존을 이용하지 않는 대부분의 소매상들의 약점인 제휴 프로그램에서도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이 토큰에 대한 트랜잭션을 증가시키면, 고객들이 제휴 유통망과 상점의 네트워크 내에서 쇼핑을 하도록 장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술의 또 다른 이점은 어떤 아울렛에서도 쿠폰을 사용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복구할 수 있으며, 변경할 수 없는 정보 때문에 쿠폰의 가치와 종료 날짜를 부인하거나 바꿀 수 없게 하는 것입니다.

2. 검증 및 리콜

음식처럼, 어떤 제품이든 원래의 소스를 추적하는 것은, 판매업자들이 무엇을 팔았는지 파악할 수 있어 핵심적입니다. 이는 제품 리콜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손해를 상당히 제한할 수 도 있습니다.

이것은 의류 제조업 같은 분야에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공장에서의 납품을 피하는 것과 같이 윤리적 소싱에 영향을 미칩니다. 윤리적인 소싱이 주된 관심사가 아니라도, 도매업자들이 공급자들에 대해 더 잘 알게하여, 큰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월마트는 리콜 시 블록체인이 가질 수 있는 혜택을 잘 설명하지만, 블록체인은 음식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납 페인트를 칠한 완구, 전기 감전을 일으키는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결함이 있는 물품들의 공급처 또는 특정 장비를 조립하는 데 관련된 부품을 기반으로, 업체가 제품의 문제점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납품 업체와 계약을 끝냄으로 공급망을 개선하거나, 선의의 공급업자들이 문제에 대해 인식 한후 이를 해결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위조품

도매업체의 수익은 대형 브랜드의 마케팅력이나 경쟁사에 대한 품질에 좌우되곤 합니다. 하지만 가짜 명품은 문제가 됩니다. 특히 중국등의 제조업체에서 직송하는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 됨에 따라, 고객들이 가짜 명품을 구매하는데 돈을 소비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습니다.

지적재산권 소송을 전문으로 하는 Mishcon de Reya의 변호사인 Cassandra Hill는 “때때로 [중국의] 공장들은 만개의 제품을 생산한 후 2,000개를 싸게 팝니다,” 라고 Vouge UK에서 작년에 말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신규 판매자들의 제품에 대한 온라인 검증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이 블록체인 진품 증명서로 주요 도매업체들은 소비자와 신뢰를 쌓고 가짜 명품 시장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Invox, Payfie, Hive, Populy와 같은 회사들은 분산원장으로 서비스를 이전하는 기업들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블록체인은 인보이스를 확인하고, 이중사용을 방지하며, 모든 펀드의 순환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격리시키지 못하면, 경제 전체가 둔화될 수 있다.

월마트는 다른 판매자들로부터 구입한 유사한 물품들을 의심스런 선적품으로 격리시킴으로써 미래의 불량 농산물을 더 정확히 집어낼 것이라고 말할 겁니다. 4월에 월마트는 블록체인 트랙킹을 사용하면서, 상추 선적품 전량을 폐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월마트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상추에 대한 미국 FDA(식약처)의 조사는 막다른 지경까지 왔습니다. 서로 다른 공급 업체들로 선적된 상추는 종종 식당내에서 섞이게 됩니다. FDA는 의심되는 작물의 원산지를 애리조나주 유마시로 범위를 좁히는데 성공하고 소비자들에게 그 지역의 농산물에 대한 경고를 보냈습니다.

문제는 뭘까요? 미국 상추 생산량의 약 절반이 유마에서 재배된다는 것이죠. 거의 모든 미국 상추는 이 지역과 캘리포니아 살리나스 계곡에서 생산되며 가을,겨울 농작물의 대부분은 유마가, 봄과 여름의 대부분은 캘리포니아에서 재배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인들의 상추가 어디서 자랐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원산지에 상관없이 상추를 폐기했습니다.

더 나은 트랙킹 시스템이 있었다면, 문제가 있는 집단을 더 빨리 격리할 수 있었고 미국 생산업계에 막대한 손실을 야기한 성가시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조사를 피할 수 있었을 것 입니다.

더 읽을거리



Orbs에 대해 더 궁금하신가요? 아래 다양한 커뮤니티 채널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