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rtunity Knocks: Assignment Condo
좋은 매물이 넘쳐나는 분양콘도 전매시장
분양콘도 구입자들중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클로징을 하기전에 전매를 하려는 구매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요즘은 콘도 분양 당시 가격으로 전매시장에 매물이 나오기도 한다. 그래서 운좋은 구매자는 좋은 콘도를 싼가격에 구입하는 행운을 얻을수 있었다. 앞으로 구입계획이 있는 사람을 위해 어디에서 좋은 콘도를 찾는지, 또한 안전한지, 구입시 주요 유의 사항등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어 보겠다.
첫번째, 전매의 장점을 파악하고 십분 할용하자. 전매시에는 콘도 프로젝트의 90 % 이상이 완공되어 신규 콘도에서 발생하는 부도 걱정이 덜하다. 무엇보다도 신규 분양시에는 도면(Floor Plan)으로만 유닛을 상상할 수 있는 반면 전매시에는 저층의 경우는 이미 완공이되어 직접 볼수도 있어 구입 판단에 훨씬 유리하다. 또한 고층의 경우도 똑 같은 레이아웃의 저층을 보고 결정하면 되기에 경관이나 마감재의 상태를 충분히 보고 결정할 수 있어 구매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리고 제일 큰 장점은 첫구입자가 분양 당시부터 기다린 시간을 내것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매 구입후 콘도 클로징이 3~6개월 이내 이기에 짧은 시간에 내집 마련이나 투자 계획이 완성 된다. 간단히 3가지 정도의 장점만으로도 전매 시장에 뛰어들 가치가 충분히 설명될것이다.
(클로징이 다가올수록 전매 시장에 많은 전매 매물이 나오니 관심을 가지고 보면 좋은 매물을 찾을수 있다)
두번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덕분에 전매 시장이 전보다 활성화 되고있다. 전매 콘도 판매시 MLS ( 토론토 부동산 중개 사이트)에 올리지 못하게 콘도 빌더들이 강력하게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우회적으로 훼이스북 전매 시장 그룹, 키지지, 리얼 마스터, 위쳇등에 비공식 전매 시장이 활성화 되고있다. 지금은 그 이용자가 수천명에 달하고 있어 면밀히 관찰하고 찾으면 기존 리세일 시장에서 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괜찮은 전매 콘도를 찾을수 있다. 참고로 위쳇에 중개인 600명 정도가 가입해 있어 전매 콘도 유닛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있고 훼이스북 전매 그룹에는 2000명 정도의 중개인이 가입해 활발히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신규 콘도 분양을 많이 했었고 이미 전매 콘도 구입자까지도 다수 대기를 하고 있는 중개회사나 중개인이 많이 생겨나 이를 이용하는것도 방법일 것이다. 실제로 많은 매매가 위의 사이트를 통해 성공적으로 매매 되고있다.
세번째, 전매시 구입자가 지급해야 하는 비용을 분할 납부 할 수도있다. 전매 콘도 매입시 부담으로 느껴지는 점은 몫돈이 한꺼번에 들어가는 점이다. 일반적인 콘도 전매시에는 첫 구입자가 미리낸 15%~ 20%의 선납금과 프리미엄을 구입자가 클로징때 내게 되어있다. 예를들어, 60만 달러가 첫 구입 가격이고 15%인 9만 달러를 선납금이고 프리미엄이 9만 달러라면 전매 구입자가 첫 구입자에게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콘도 빌더의 명의 변경 승인이 난후 1주일후 18만 달러이다. 하지만 워낙 전매 콘도가 많이 나와있고 판매가 절실한 전매 판매자일 경우는 9만 달러의 선납금만 지불하고 나머지 프리미엄 9만 달러는 콘도 클로징시 지급하는 조건으로도 협상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전매 콘도 구입 자금이 충분치 않더라도 모기지 승인을 얻을수 있거나 3~6개월 이후 클로징 자금이 나올수있는 상황이라면 이 같은 전매 자금 분할 납부로 지금 당장 저렴한 전매 콘도를 구입할 수도있다. 분양 규모가 큰 빌더의 콘도 클로징을 앞두고 있는 프로젝트라면 비슷한 전매 물건이 많이 나와있고 판매 경쟁이 치열 하기에 이같은 분할 납부 조건의 매매도 충분히 가능하다.
종합적으로 전매 시장이 어느떄보다도 활성화되어 구입자에게는 좋은 기회이지만 전매 판매자에게는 불리하게 되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전매 판매자의 선납금과 프리미엄 모두에 HST가 부과되어 판매자 이윤이 거의 남지 않게 된 구조이다. 구입자 또한 기존 콘도 구입과는 다른 개발 분담금과 HST 선납 떄문에 클로징때 추가 비용이 더 들어가는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것이다. HST 부과 세제 변경과 정확한 클로징 비용을 알기 위해서는 경험있는 중개인과 변호사의 검증이 꼭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