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투비 게으름뱅이가 이렇게 부지런해서야! (2020년 연말소회, 목표달성법 포함)

나의 2020년 목표 소개와 이루어진 방식들

광고 캡쳐한 것. 가운데의 퍼블리 배너 중에서 맨 위와 아래의 썸네일이 내가 쓴 아티클이다.
2020 PUBLY 어워즈 ‘눈물 쏟은 독자리뷰’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질문’을 못하는 겁니다>(링크) 가운데 글이다.
Photo by Hian Oliveira on Unsplash

내가 목표를 이루기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 방법들

1. 온라인으로 적어 놓은 목표를 자주 보자

2. 주제 별 오프라인 노트를 만들어 적는다

3. 가용 시간을 최대한 활용한다.

  • 시간별 일기 : 쓰게된 목적은 내가 실제로 하루 시간을 어떻게 썼나 확인하고 그 추이를 보는 것이다. 장점은 맨날 시간없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내 시간이 진짜로 없었나 확인하게 해준다. 출퇴근 시간 전후 가용시간 4시간을 표시하고 효율적으로 쓰려고 주간단위 표를 엑셀로 만들어서 제본해서 썼다.
  • 나 일기 : 매일 바쁘게 살아가는데 진짜 내가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가끔 의문이 드시는 분들 많을 것이다. 나를 알아가는 질문들은 자기계발서에 보면 천지빼까리다. 그것들을 모아서 적고 답을 적으며 나를 찾아가는데 썼다. 정말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가기 위해서이다. 남의 시선이 아닌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목적지가 무엇인지’ 선명해지는 느낌이 있다.
  • 꿈일기 : 나는 거의 매일 아침에 꿈을 꿔서, 꿈 꾸었을 때 마다 아침에 적었다. 본인의 잠재의식을 보기에 좋다. 내가 피하고 싶은 문제들을 코앞에 들여놓고 맞서게 해준다. 더불어 생에 큰 주기가 있을 때마다 적었다. 생의 큰 변화들은 무의식이 많이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꿈이 의미하는 해몽도 웹서핑해서 꿈마다 적었는데, 지금은 빅 데이터가 쌓여서 웬만한 꿈은 대충 해몽이 어떨 것인지 짐작이 간다. 하하.
  • 감사일기 : 그날 일 중 감사했던 일에 대해 쓴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배달음식을 주문했는데, 정말 맛있다거나 이런 소소한 기쁨들을 상기하게 된다.
  • 3줄일기 : 좋은일, 안 좋은 일, 내일 할일. 이 세가지를 적는다. 실제로 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실제로 알게되어 나를 더 잘 알게 되는 효과가 있다. 내일 할 일 적으며 지나간 것이라도 빼먹지 않고 실천하게 되는 효과도 있다.
유튜브 영상도 만들었으니 주제별 일기 쓰기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해주세요 :)

결론) 지금 하는 경험들이 결국 다 내게 도움이 된다.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잘 적고 깊이있게 고민할 것!

사진은 침대 사이드테이블에 놓아둔 내가 쓴 캘리그라피 액자. 차곡차곡 쌓아가자는 의미.

--

--

--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해 태어난 1인 웹진입니다.

Love podcasts or audiobooks? Learn on the go with our new app.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
월간 홍익인간

월간 홍익인간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해 태어난 1인 웹진입니다.

More from Medium

My 10-Year Kingdom Plan

Mars Fellows Misson

Reasons why I joined Digital Marketing Nano Degree offered by Udacity

EMOVES — Burn to ea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