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 CLI 기본 개념 및 사용법

프시케
4 min readJan 1, 2018

--

Mac OS의 Terminal 캡쳐 화면

CLI(Command Line Interface)란?

명령 줄 인터페이스(CLI, Command line interface) 또는 명령어 인터페이스는 텍스트 터미널을 통해 사용자와 컴퓨터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뜻한다. 즉, 작업 명령은 사용자가 컴퓨터 키보드 등을 통해 문자열의 형태로 입력하며, 컴퓨터로부터의 출력 역시 문자열의 형태로 주어진다. ( - 위키백과 - )

거의 모든 운영체제에서 GUI(Graphic User Interface, 그래프 유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면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윈도우 창을 보면서 대부분의 컴퓨터 작업을 진행한다. 하지만 여전히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 줄 인터페이스)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CLI를 처음 접하게 되면 딱딱하고 무슨 말인지 모르는 문자열들이 출력이 되면서 당황하게 되지만, 사용하다 보면 편리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Windows 사용자들이 접하게 되는 CMD 창과 Mac OS 사용자들이 접하게 되는 Terminal 창이 바로 명령 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제 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 해야 되는 지에 대해 알아보자.

CLI 작동방식

CLI는 크게 2개 단위로 구성 되어 있다. “입력”“출력”이다.

우리는 이런 입출력이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터미널(terminal)이라고 한다. 또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셸(shell)이라고 한다.

Mac OS에서 Terminal.app을 시작하면 보이는 화면 (Windows의 cmd도 비슷한 화면이 뜰 것이다.)

Windows에서는 ‘>’ 형태로, Mac OS, Linux 등에서는 ‘$’ 표시로 사용자의 명령을 기다리는 Command Prompt(명령 프롬프트)가 존재한다. 사용자는 이 부분에 명령어를 “입력”한다.

echo라는 명령어는 입력한 문자열을 그대로 반복 출력 해준다.

사용자가 특정 명령어를 통해 “입력”을 하게되면(보통 엔터키를 입력하여 명령을 종료한다.), 셸 프로그램이 입력 받은 명령어를 해석하고 명령에 해당하는 적절한 내용을 터미널에 출력 해준다.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자주 사용되어 익히고 있으면 좋은 명령어가 몇 가지 있다. 크게 4파트로 나눌 수 있다.

1. 현재 디렉토리(directory) 폴더 및 파일 확인

Mac OS에서 현재 디렉토리 확인
Windows에서 현재 디렉토리 확인

현재 디렉토리를 확인하는 작업은 매우 자주 사용된다.

Mac OS, Linux 등 보통 배시(bash, Bourne-Again Shell)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터미널은 ‘ls’라는 명령어를 통해 현재 디렉토리를 확인한다.

Windows 등 도스(DOS, Disk Operating System) 기반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커맨드는 ‘dir’라는 명령어를 통해 현재 디렉토리를 확인한다.

2. 디렉토리 이동

Mac OS에서 디렉토리 이동

cd 라는 명령어 뒤에 여러가지 옵션을 주면서 다양하게 디렉토리를 이동할 수 있다. 위의 사진은 현재 디렉토리(Documents)를 확인하고, 하위 디렉토리(JavaProjects)로 이동한 모습이다. 이렇게 디렉토리를 이동하면, 명령 프롬프트 앞에 현재 디렉토리를 나타내는 부분의 이름이 변하는 것을 Terminal과 CMD 둘 다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3. 폴더 관리

4. 파일 관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