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에 필연적인 블록체인

Rix Foundation
Sep 3, 2018 · 7 min read

비트코인의 매매가격이 최고치를 달성했을 당시, 이에 열광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상화폐를 단순히 쉽고 빠르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익보다는 손해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이와 동시에 열기 또한 점차 식게 되었습니다.

출처 http://blockchainnews.co.kr

그리고 지금에 와서는 스캠(scam)이나 비현실적인 ICO들이 점차 걸러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 속에서 우리는 정말 중요한 기술을 잊고 있었습니다.

바로 블록체인이죠. 블록체인은 언제부터인가 이미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자리 잡은 기술이며, 앞으로 있을 제도의 정비에 따라 더욱 견고해진 블록체인의 시대가 올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투기’라는 단어 속에 묻혔던 블록체인의 혁신과, 블록체인으로 인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엄청난 기술입니다’

모든 것이 디지털화(化)된 지금, 우리는 영화나 음악, 사진, 문서 등, 다양한 것들을 매우 손쉽게 복제할 수 있는 편리한 세상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몇 년에 걸쳐 제작한 영화를 누군가가 허락 없이 복제하여 공유하고 있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아니 기분을 말하기 전에 이것은 엄연한 불법입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은 이러한 복제를 막아주는,

‘요컨대 사용자의 의지에 따라 원천적으로 복제가 불가능한 데이터를 형성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블록체인의 특성을 활용한 것이 바로 암호화 화폐이며, 이를 시작으로 회계, 계약, 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우리 삶에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기술입니다. 현재의 우리가 스마트폰 없이는 살 수 없는 것처럼, 블록체인 이전의 세계로 돌아가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두 가지 혁신

한국은행은 블록체인을 ‘분산 원장’이라 규정하고, ‘거래정보를 기록한 원장을 특정 기관의 중앙 서버가 아닌 P2P 네트워크에 분산하여 참가자가 공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블록체인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요컨대 중간과정 없이 개개인이 직접 거래할 수 있고, 그러한 거래 내용이 분산되어 모든 거래자에게 남는다는 것이지요. 음, 그런데 이러한 설명만으로는 대체 블록체인의 무엇이 혁신이고 왜 좋은 것인지에 대해선 선뜻 와 닿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런 사람들을 위해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블록체인의 첫 번째 혁신은 탈중앙화에 있습니다. 탈중앙화는 원장을 분산하여 참가자가 공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한다는 블록체인의 특징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블록체인의 사용자 모두가 ‘관리자’임과 동시에 ‘서로의 거래를 보증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지요.

출처 http://news.hankyung.com/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는 국가 및 은행이라는 중간 관리자가 통제하고 보증해주기 때문에 믿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견고한 보안 시스템과 중간관리 및 유통에 따른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경우 신뢰 구조의 혁신을 통해 기존시스템상의 중앙관리가 필요한 수많은 데이터들이 개개인에 나뉘어 저장 및 관리되며, 이에 따라 해킹 역시 불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의 거래가 모두에게 공개되고, 저장하고, 관리되기 때문에, 개인의 거래를 보증해주는 중간 관리자의 필요 또한 없어지게 되며, 거래의 신뢰에 따른 구축비용, 중개비용, 거래비용은 물론, 보안에 따른 비용 역시 전부 사라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중간관리자가 사라짐에 따라 혹시 모를 권리남용과 같은 인적 사고에 대한 위험 역시 사라지게 됩니다.

출처 http://economist21.tistory.com/

다음으로 블록체인의 두 번째 혁신은 투명성에 있습니다. 모든 거래내용이 모든 참여자에게 분산되어 남기 때문에, 거래의 장부 조작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자금의 추적 또한 용이합니다.

블록체인을 통한 경제가 활성화되고 제도화되면 이론적으로 비자금 조성, 비리, 탈세, 검은돈과 같은 지하경제는 거의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지요. 또한 이는 화폐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상의 투명성 유지를 원하는 모든 데이터에 해당되는 내용이며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혁신이 실제로 각종 산업에 적용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금융, 물류, 보안은 물론 사회문화산업까지, 그야말로 산업영역 전반에 걸쳐 상당한 비용 절감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출처 http://fen.or.kr/

또한 거래나 계약 등이 자동화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등의 인적 사고 역시 감소하게 되겠지요. 그리고 이는 기업의 이익과 연계되어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게 될 것이고, 사용자는 투자한 자원에 따른 효율적인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원이 빠르게 모이고 소유권과 사용권, 그리고 배당권의 완전 분리와 조합까지 가능해진다면 그야말로 현재의 자본시스템에서는 있을 수 없는 생활의 변혁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택의 소유와 임대의 개념까지 바꿀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인테리어 산업의 변화, 가전산업 또는 AI의 연산력에 대한 임대산업까지 변화될 수 있습니다.

* 해킹하기 위해서는 총 사용자의 과반 이상을 동시에 해킹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혁신 속의 기회

이렇듯 거대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다양한 산업들 중 위와 같은 혁신들을 가져올 수 있는 기술력, 그리고 생태계가 잘 구성된 유망한 블록체인을 알아보고 거기에 우리의 자원을 투자해야 합니다. 다만 지금도 블록체인 생태계에는 많은 자원이 투입되고 있지만, 제대로 된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실정입니다.

현재 암호화 화폐 시장에서 유망한 코인을 발견하는 것은 모래사장에서 바늘을 찾는 것만큼이나 어렵습니다. 새로운 미래를 이야기하며 너도 나도 ICO를 진행하고 개중에는 모금에 성공하여 수많은 자원이 투입된 경우도 있습니다만, 아직 제대로 블록체인 기술이 활성화되어 생태계 구성에 성공한 암호화 화폐는 한 개도 없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RIX는 그야말로 혁신 속의 기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RIX는 바텀업 방식의 빠른 생태계의 구성, 그리고 암호화 화폐의 사용을 기본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기존의 암호화 화폐들이 가지고 있던 생태계 구성의 어려움을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고, 기존에 진행해오던 사업들로 생태계를 구성하여 기술력 및 숙련도를 담보하였습니다.

RIX의 Primary Project 즉 AI, IoT광고, 게임을 기반으로 점차 산업 전반에 확대되어 가는 RIX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식 채널 ◆

Rix 홈페이지 — http://rix.foundation/

Rix 공식 블로그 — https://medium.com/@rixfoundation

Rix 공식 카카오톡 오픈 채팅 — https://open.kakao.com/o/gvoe6LF

한눈에 볼 수 있는 실시간 시세 정보 사이트 — http://watchcoin.kr/

    Rix Foundation

    Written by

    The world’s first bottom-up crypto-currency platform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