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awesome-devblog 회고

awesome-devblog(https://github.com/sarojaba/awesome-devblog)는 국내외 개발자들의 블로그를 수집하는 개인 프로젝트이다. 2015년 1월 28일 생활코딩에서 시작해서 횟수로 3년이 다되가는 중이다. (개발자들이여! 음지에서 양지로! 모두들 유명해집시다!)

2017년 동안에 국내 개발자 303명에서 591명으로 약 2배의 양적 성장을 하였다. 또 공개된 SNS 계정을 모두 링크해놓았다. (SNS 계정 수집이 정말 힘들었다. 스팸때문에 이메일은 제외.) 주로 공부하다가 발견한 블로그들과, 생활코딩에 올라오는 블로그들을 모았다. (지금은 Google에 밀렸지만 Yahoo 도 처음 시작은 이렇게 수집에서 시작했다.)

현재의 스탯을 살펴보면, 나 포함해서 35명의 컨트리뷰터가 있다. (이런 허접한 프로젝트에 풀리퀘 날려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741번의 커밋을 했다. (개인 프로젝트의 성향이 강해, 의미적으로 분류하지 않고 마스터 브랜치에 와장창 올려서 커밋 개수는 좀 작은 경향이 있는것 같다.)

Watch 124, Star 697, Fork 129 이다. (awesome 계열의 프로젝트는 별 수집 치트키같다.) 거의 이것만으로 Rankedin 77위에 올라갔다. (ㄷㄷ 감사합니다.)

국내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블로그 플랫폼은 Brunch 이고, 근소한 차이로 Github Page가 2등을 차지했다. Tistory는 올초에 비해 순위는 떨어졌지만 많이 사용되고 있다. (몇년전까지 Tistory를 잘쓰고 있었는데, 해킹당해서 복구 불능이 되었다. 이후 Tumblr 로 넘어갔으나, 왜 야후에 팔려서… ㅠㅠ. 현재는 Github Page로 옛 글들은 넘겨놨고, Medium으로 새로 시작할 계획이다.) (통계는 단순히 URL으로만 분류를 했기 때문에 실제 서비스되는 플랫폼과 다를 수 있다. 다들 개발자라서 그런지 개인 도메인을 보유한 사람들이 많다.)

역시 개발자들이라 그런지 가장 많이 쓰는 SNS는 Github 이고, 또 근소한 차이로 Facebook이 2등을 차지했다. Twitter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다. (Google+ 안습… 현재 활발히 사용되지 않는 것들도 포함된거라 사실과 다를 순 있으나, 경향은 비슷할 것 같다.)

개발자들의 블로깅 주제로는 Front-end, Back-end 기술에 관련된 글들이 많은 것 같다. 최근에는 Machine Learning 관련 글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다.

RSS 수집기(https://awesome-devblog.herokuapp.com)는 게으르즘 때문에 업데이트가 잘 안되고 있다. 따로 돈 들이기도 싫어서 heroku에 공짜 인스턴스를 사용하다보니, 한동안 접속이 없으면 수면 모드로 빠지기 쉽상이다. 코어도 하나밖에 안줘서 RSS 수집에만 10분이 넘게 걸린다. (이번에 대거 업데이트하면 20분 가량 소요될것 같다.)

그리고 동명의 이름으로 어떤 분께서 Android 어플(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petabytes.awesomeblogs)을 개발하셨다. iOS 버전도 있다. 물어보니 초기 데이터로 사용했다고 하셨고, 파생 프로젝트가 생겨서 기분이 좋았다. 비슷한 이름의 페북 페이지도 봤는데, 아직 확인 못해봤다. (언제든 환영입니다. 막 가져다 쓰세요.)

2018년 올해에 구해보고 싶은 통계는 “포스팅을 할때, 반말로 쓰나요? 높힘말로 쓰나요?” 이다. (예전부터 궁금했었고, 이것때문에 블로깅 시작을 못하겠다.) 간단하게는 글에서 “하다, 이다” 등으로 끝나면 반말, “합니다, 입니다" 등으로 끝나면 높임말이라고 분류하면 될것 같다. (좋은 아이템이나 아이디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앞으로 꾸준히 해야할 일들도 많다. 죽은 블로그도 찾아내서 제거해야하고, 활발히 업데이트되는 블로그와 아닌 블로그도 판단해내야 한다. (자동화된 Tool을 만들어야 하는데 게으르즘이 나를 방해한다.) Twitter나 Facebook 글들도 구독할 수 있어야 하고, Slide도 구독할 수 있으면 좋겠다. 분야마다 글들을 분류할 수 있어도 좋을 것 같다. 해외 개발자/커뮤니티도 더 수집해서 (외화벌이가 아닌) 외별을 벌어들이겠다.

앞으로 단순히 블로그 수집뿐만 아니라 개발자 인명사전으로 발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까? 선거 유세 아님.)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