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련 DAO는 무슨 활동을 할까?

SEOBINA WAVE
9 min readJan 26, 2023

--

우리의 미래 직업이 될 수 있는 교육 DAO

Written by .SEOBINA

어떤 목적으로 인재를 키우려 하는가?
교육관련 DAO 중 가장 '다오스러운' 곳은?

웹3가 새롭게 부상하며 커뮤니티 기반 탈중앙화 자율 조직인 DAO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현재 금융,예술,소셜,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수백여개 이상의 DAO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필자는 교육,온보딩으로 국내의 DAO 중 한 조직에서 활동중인데, 그러다보니 교육관련 DAO들을 관심있게 보고 있었고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파헤쳐보고 정리하기 위해 이 글을 적게 되었다.

교육 다오(Education DAO)란 DAO를 만들어서 교육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 투자를 하거나 , 커리어 및 네트워킹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하는 사람들에게도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조를 짠 형태의 다오이다.

Messari 의 DAO 섹션에 업로드 된 DAO는 총 873개이며 education tags 로 서칭한 DAO만 해도 49개가 나왔다. 그러나 모든 DAO가 살아남는 것은 아니기에 이 중에서도 현재까지 활동을 하고 있는 몇몇만 추려 조사해본 내용을 소개하려 한다.

어떤 목적으로 인재를 키우려 하는가?

교육 DAO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위의 소제목처럼 “인재 양성” 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나아간다.

EduDAO

  • 블록체인 학과 대학생을 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

바이비트의 BITDAO는 산하 여러 DAO중 EduDAO도 있는데, EduDAO는 소위 아이비리그라 불리는 유명 대학을 포함한 총 8개 대학의 블록체인 연구와 교육을 위해 Grant를 지원한다.

EduDAO는 지원받는 학교나 VC 외에도 BitDAO 파트너의 지원과 함께 해커 하우스 개최 등 많은 활동을 진행 중이다.국내에서도 개발자 DAO와 블록체인 커뮤니티(이화체인, 디사이퍼, 연세블록체인) 등과 협업을 통해 해커하우스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 web3 인재 양성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ED3 DAO / Invisible College DAO

  • 일반인 겨냥 교육 멤버십 프로그램

두 DAO는 일반 대중을 위한 교육을 토대로 하는 DAO이다 .

먼저 두 DAO중 유일하게 백서가 있는 ED3 DAO의 백서 구성에 따르면 토큰은 social token(소셜 토큰)과 governance token(거버넌스 토큰)으로 나뉜다. 거버넌스 토큰은 소셜 토큰 보유자만 사용할 수 있기에 소셜 토큰부터 획득해야 하는 구조이다.

소셜 토큰은 분기당 TBD 제한 수량이기에 구매 외에도 구매자로 부터 에어드랍을 받거나, 프로모션 이벤트로 받기, ED3 DAO의 참여 및 작업에 대한 보상으로 DAO에 기여할 경우 획득할 수 있다.

ED3 DAO와 Invisible college DAO는 멤버십 NFT를 발행해서 NFT 토큰으로 교육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걸 목표로 한다. 교육 전문가와 유명한 웹3 현업자를 초청해 토론 세션을 제공하고, 라이브 콘텐츠를 만들어 무료로 제공한다. 국내의 교육 강의 플랫폼들과 같은 포지션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LearnWeb3 DAO / States DAO

  • 개발자 육성 및 웹3 팔로워십을 제공, 채용이 목적인 프로그램

최대한 빠른 교육방법으로 웹2의 개발자가 웹3 경력을 쌓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며 polygon , cyberconnect,ceramic network등 많은 곳과의 파트너쉽으로 LearnWeb3DAO의 졸업생들을 관련 회사들로 채용시켰다. LearnWeb3 DAO는 다른 참여형 교육 DAO와 달리 무료로 교육이 진행되며 파트너쉽을 맺는 회사의 투자를 목적으로 인재 양성 후 채용까지 서비스를 전달하고 있다.

개발자 관련 비슷한 DAO로는 BlockathonDAO가 있는데 dApp 개발자들을 위한 learn-2-earn프로그램으로 그랜츠(보조금지원)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거나 해커톤의 워크샵을 제공하고 있다.

StatesDAO는 웹3 분야의 멘토와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인재를 공급 및 지원하여 토큰으로 보상을 받고 있다. 학습을 통한 실무 프로젝트에 직접투입을 시키고 채용까지 연결하는 서비스를 통해 웹3 회사에 온보딩하는 시스템이다.

이 외에도 Edgeware, Open.University, CertiK Education DAO, BitDegree, DAOstack Academy 등이 있고 대부분이 인재 양성을 통한 채용 또는 NFT멤버쉽으로 유틸리티 제공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명목상 DAO이지 탈중앙화 거버넌스의 특징을 살리는 부분은 잘 찾아볼 수 없었다.

거버넌스의 특징인 토큰에 대한 보상이나 투명성을 위한 트레저리 공개는 유일하게 BITDAO의 EduDAO가 일반적으로 공개되어 볼 수 있었는데

BITDAO가 EduDAO에게 매년 1,100만 달러 자금 지원

BITDAO가 대부분의 자금 제공을 하기 때문에 75%의 소유권 지분 + 25%의 교육 DAO 의결권을 가진다 . 지원보조금을 받은 8개의 대학들은 (대학DAO) 초기 1년은 투표권과 보조금을 지원받지만

2년차부터는 6개월마다 최소 1개의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하고 BITDAO에 기여를 하는 투표 모델을 제안해야 하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대학 DAO에 보조금이 지급되는 구조이다.

EduDAO의 보상은 일반적인 토큰 보상이 아닌 학교나 단체에 또다시 Edu DAO가 투자하게 만드는 것이 보상이었으므로 이것 또한 거버넌스를 통한 보상의 형태가 아닌 듯 했다.

교육관련 DAO중 가장 “다오스러운” 곳은?

가장 “다오스러운 곳”이라는 뜻은 바로 필자인 나와 ,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고 미래에 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 DAO는 어떤 유형일까 이다 .

그렇게 보았을 때 토큰 보상과 가치 상승 모델을 제대로 설정하고 있는 DAO는 두 군데가 눈에 띄었는데 ED3 DAO(에드쓰리 다오)와 States DAO(스테이츠 다오)이다.

States DAO

스테이츠 DAO는 코드 스테이츠에서 만든 Learn-2-Earn (런투언) 모델의 DAO이다. 런투언은 웹3 분야 멘토가 참여하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파트너쉽을 맺고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인재를 공급하고 , 지원에 대한 보상을 “토큰”으로 제공하고 있다.

StatesDAO’s Partners

무료 교육 즉 팔로워십 프로그램은 교육 멤버십 유틸리티를 지원하는 교육DAO들은 대부분 활용하고 있는 소스이다. 그러나 NFT로 국한되어있는 시스템인데 비해 스테이츠 DAO는 교육 제공이라는 유틸리티 + 웹3 직접 채용을 통해 토큰 보상을 하고 있고 토큰 가치 상승모델을 설정해 실험하고 있는 중이다.

WEB3 WAVE 책의 코드 스테이츠 대표의 인터뷰를 첨부하자면 , 예를 들어 외부 프로젝트가 스테이츠 DAO에 참여할 때 다오 트레저리에 해당 프로젝트의 토큰을 받아 트레저리에 쌓고, 스테이츠 DAO 토큰을 나누어 주는 식으로 상승 모델을 실험하고 있다. 만약 외부 프로젝트 토큰의 가치가 상승된다면 스테이츠 다오의 토큰의 가치도 올라갈 수 있다. 또는 스테이츠 다오에서 인재를 찾아 채용하거나 보조금을 지급한 기업이 일정액의 수수료를 다오에 지급하도록 만들 수 있기에 개인의 시간을 유동화,토큰화 하는 가치 상승 장치를 만들려고 노력중이라 한다.

우리가 미래에 다오활동으로 경제적인 보상과 커리어가 쌓이고 새로운 직장 또는 일을 제공받을 수 있다면 가장 우리에게 필요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곳이 아닐까?

ED3 DAO

일반적으로 DAO는 회원들이 보유한 소셜 토큰의 수에 따라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것엔 단점이 있다.

-토큰을 더 많이 보유한 사람들은 투표에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것은 더 많은 돈을 쓸 수 있는 사람들(고래)이 더 많은 발언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고래들이 DAO 결정에 압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에 ED3 DAO의 토큰 운영방식은 1:1 토큰으로 제한되어있고 DAO투표 회원이 심사하는 신청 시스템(TBD)에 따라 거버넌스 토큰을 수여받을 수 있고 수량도 제한된다. 그리고 거버넌스 토큰을 가지고 있는 DAO회원이 탈퇴를 한다면 토큰은 소각되는 구조이다.그리고 토큰을 살 수 있지만 다른 이벤트 참여등의 기여로 획득할 수 있게 만든 구조기에 형평성과 다양한 접근성을 보여주고 있다.

토큰의 구조나 운영방식 말고도, ED3 DAO는 국내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같은 시스템으로 팔로우십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여기서 멤버십 토큰을 획득하고 교육을 받을 수도 있지만, 내가 교육을 제공하는 강사나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어 기여하고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국내의 클래스101이 실패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질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다양성이 존재하기에 미래가치를 인정받아 투자를 받고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ED3 DAO도 그런 잠재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었다.

수많은 교육관련 DAO들은 아직도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

이런 DAO를 통해 교육과 일을 서로에게 제공해주고 다양한 형태로 시간을 분배해 일하는 Ownership Economy(오너십 이코노미)가 점점 자리잡으면 , 함께의 가치로 인해 더 많은 참여자가 주인 의식을 가질 수 있고 웹3 분야에 더 이바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 글을 마무리해본다.

Mentioned DAO )
ED3 DAO / StatesDAO / EduDAO / BlockathonDAO / LearnWeb3DAO / InvisibleCollegeDA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