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의미있게 일하는 11가지 방법


핸드폰 사업부에서 프로그래머로 4년째 일하고 있다. 그동안 회사에서 가치있게 일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지속적으로 update해왔고 그것을 공유한다.

Point는 일을 마치고 나설 때 “오늘 뭐 한게 없네" 라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프로그래머는 자칫 잘못된 방향으로 일을 하다보면 정말 깔끔하게 아무것도 안한 것처럼 하루를 날려버리는 일이 허다하다. 이럴 때 시간이 정말 아깝다.

이를 극복할 11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스스로 가치있는 일을 찾아서 하는 것. 나에게 주어지는 것만 기다리지 않는다.
  2. 중요한 일을 먼저한다. 바쁜 일보다 먼저한다.
  3. 업적을 알아주길 기대하지 말자. 나의 성과와 업적을 잘 적어둔다. 상사가 모든 일을 알게 한다. 메일, 직접 말씀드리기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 하루의 마무리는 무엇을 어떻게 분석했고 산출물은 무엇인지 정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관련 사람에게 mail을 보낸다.
  4. 이 일을 왜 하는지, 그리고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생각한다.
  5. 자신의 역량과 존재를 성과에 연결시키려고 노력한다.
  6. 실패 가능성이 있어도 의미있는 일이라면 먼저 나서서 한다.
  7. 재미있는 있는 일을 하고 고집스럽게 한다. 쉽게 포기하지 말고 생각에 생각을 이어간다.
  8. 어떻게 하면 신속하게 일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한다.
  9. 왜 그렇게 하지 않는지 정확히 말로 설명할 수 있는가
  10.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여 주변상황을 나에게 유리하도록 바꿔나간다.
  11. 아직 준비되지 않은 일도 할 수 있다. 이것은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그리고 성장한다는 것을 뜻한다. 행동에 완벽 주의자가 될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