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V 명함인식 강좌 설치 오류 해결 방안

OpenCV를 활용한 명함인식 강좌 보기

Anaconda 설치 관련 오류

아나콘다 설치에 실패하거나,
 아나콘다 설치 후 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 아나콘다의 설치경로에 한글과 같은 unicode가 들어가지 않게 하세요.
  • 아나콘다를 관리자권한으로 설치하지 마세요. 만약 그럴시 계속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 만약 아나콘다 설치 도중 문제가 발생 시, 백신 프로그램과의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을 잠시 중단하고 설치를 진행하세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또는 Anaconda 설치를 새로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새로 설치할 때는 관리자 권한으로 하면 안됩니다.

: 쓰기 권한이 없다는 오류(Missing write permission)

Anaconda 설치시 쓰기 권한이 없다는 오류 →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기'로 해결

Jupyter 커널 (kernel) 에러

Q. 다음과 같은 커널 에러가 뜹니다.

A. 커널 에러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1) 관리자 권한이 없는 경우
 — 관리자권한으로 재실행하시면 됩니다.

2) 폴더명에 한글이 있는 경우
예제 소스를 한글이름이 없는 새로운 폴더로 복사한 후에, 소스를 새로 로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설치 경로가 맞지 않는 경우

— 한글과 같은 unicode가 포함되지 않는 경 로에 anaconda 재설치하셔야 합니다.

4) 커널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 anaconda prompt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 입력하세요.

5) 그 외 알 수 없는 경우

https://ipython.readthedocs.io/en/latest/ins tall/kernel_install.html 참고하셔서 커널을 재설치하세요.

Tesseract 설치 관련 오류

명함인식 단계에서 맨 마지막이 OCR 단계입니다. OCR 단계에는 외부 OCR엔진을 이용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오픈소스 엔진 tesseract와 Miscrosoft의 상용 엔진 둘다 소개합니다.

tesseract같은 공짜 오픈 소스를 사용하면 인식율은 좋지 않습니다. Microsoft의 Cognitive Service API를 사용하면 훨씬 좋은 인식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Windows)에서 실습할 때 OCR 관련 오픈 소스 엔진 중에 하나인 tesseract 설치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오류에 대한 해결책 FAQ를 아래에 정리 하였습니다. 이를 무시하고 Microsoft 엔진을 활용하는 소스로 실습하여도 됩니다.

Q1. 윈도우에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납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죠?

A. 주석해제를 하지 않으셨거나, tesseract_path를 잘못 설정한 경우입니다. 설명서에 따라 tesseract 설치 시, 설치 경로를 반드시 정확하게 복사해놓고 주석해제한 영역에서 tesseract_path에 붙여넣기 하세요.

Q1 오류 — 소스코드에 tesseract 설치 경로 지정이 잘못된 경우임.

Q2. 윈도우에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납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죠?

A. tesseract설치 경로 하위 카테고리에 tessdata/eng.traineddata 항목이 손상되었거나 버전이 맞지 않거나 없는 경우입니다. 설명서에서 제공한 링크를 통해 tesseract를 설치하셨다면 3.05버전입니다. 설치된 tesseract버전을 확인하시고 https://github.com/tesseract-ocr/tesseract/wiki/Data-Files 에서 버전에 맞는 traineddata를 받아서 tessdata폴더에 덮어씌우세요.

Q2 오류 — tesseract 버전와 tesseract의 tessdata 폴더내의 문자 학습 데이타의 버전이 맞는 않는 경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