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브리지론 탐구

SolarConnect, Inc.
Aug 9, 2017 · 4 min read

안녕하세요, 솔라커넥트 Solar Analyst 입니다.

많은 사업주 분들이 발전사업을 준비하면 시설자금대출부터 알아봅니다.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고 익숙한 금융권이 제공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난 시설자금대출 분석 포스트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조금은 난감한 것들이 있습니다.

언제 자금이 지급되나요? — 지급 조건과 시기
시설자금대출은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한 후,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사용전검사를 완료해야 자금이 지급됩니다.
사용전검사 완료로 상업 운전이 가능한, 실제 발전소로서의 가치가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사용전검사 완료 후, 지자체 개발행위 준공검사를 완료 시점으로 그 조건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즉, 발전소가 완공이 완료된 후 대출금이 나오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시공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신용이 부실한 시공업체 말만 믿고 덜컥 시공계약을 한 경우, 공사가 제대로 되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그리고 착공과 사용전검사 사이의 기간 동안에 필요한 비용 역시 어떻게 조달할 지 방법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러면, 정작 착공에 필요한 돈은 어떻게 조달하면 좋을까요?


브리지론(Bridge Loan)

자금이 필요한 시점과 실제로 대출 자금이 지급되는 시점에 차이가 발생할 경우, 이 공백기를 메우기 위해 단기적으로 돈을 대출받는 것을 브리징(Bridging: 다리 놓기)이라 합니다. 이와 같은 단기대출을 브리지론이라 부릅니다.

Bridging — 다리 놓기

시설자금대출을 받고자 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에 적용해보면, 착공 시점에 단기적으로 자금을 조달(브리지론)하고, 사용전검사 또는 완공 후 은행의 시설자금대출로 이를 상환합니다. 이후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은행에 대출원리금을 갚아나가면 됩니다.

브리지론 — 자금이 필요한 시기와 지급되는 시기 사이의 공백을 메우는 단기대출

브리지론의 특징

앞서 말씀드렸듯, 브리지론은 단기대출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공사 기간이 짧기 때문에 보통 만기는 3~6개월입니다. 짧게는 1달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리는 다소 높습니다. 리스크가 그만큼 크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공사의 지연 혹은 중단 등이 발생한다면, 은행으로부터 시설자금대출을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런 리스크를 반영하여 현재 시장에서는 연환산 약 15~20% 금리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대출 조건 및 담보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빌려준 돈을 안전하게 갚을 수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질 것입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습니다만, 공사의 지연과 중단 등 공사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에 대해 담보 설정이 필요합니다.

사업주 또는 발전소 법인 대표자의 연대보증, 법인의 경우 주식근질권, 시공사의 유치권포기각서, 사업권양도담보, 동산담보, 부동산근저당권설정 등 다양한 안전 장치를 마련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환 가능성에 대해서도 확인을 합니다. 예를 들어, 시설자금대출, 또는 PF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받는다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검토를 합니다.

대출 한도

브리지론으로는 상환재원의 규모보다 적은 금액을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설자금대출 한도보다 적은 금액을 대출해주겠죠. 사업주가 안전하게 갚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차후에 받을 수 있는 돈이 빌려주는 돈보다 적으면 안되겠죠.

취급 기관

시설자금대출, PF대출 등 상환재원이 명확한 경우, 금융권에서 브리지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 시공사 또는 모듈 제조사가 사업주에게 여신을 주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P2P 투자 서비스에서 태양광 브리지론을 취급하기 시작했습니다.


태양광 브리지론은 위 말씀드린 시설자금대출을 받고자 하는 사업주뿐만 아니라, REC 현물거래를 하고자 하는 사업주께서 많이 찾는 금융조달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우선적으로 매출을 높이고, 차후에 PF대출을 받거나, 매각하는 등의 전략을 구사하기도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초기에 큰 투자비가 들어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비를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금융조달이 중요한 사업입니다. 시설자금대출, 그것을 보완하는 브리지론, 대규모 사업에 적합한 PF 대출(1부, 2부) 등 기본적인 윤곽을 잡으셨다면 사업 추진에 자그마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희 솔라커넥트는 금융의 장벽을 낮추고자 PF, 브리지론 자문 등 금융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주의 상황에 맞게 최적의 솔루션을 드리겠습니다.

www.solarconnect.kr

SolarConnect, Inc.

Written by

금융, 사업개발, 엔지니어링, IT 등 각 분야 최고의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사업의 가장 빠른 길을 찾습니다. 더 많은 글☞ blog.solarconnect.kr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