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2019년 2분기 결산 리포트

Status Quarterly Report
Aug 2 · 18 min read

1. 안녕하세요!​

스테이터스의 “첫번째” 분기 결산 리포트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리포트는 2019년 2분기에 스테이터스에서 진행된 모든 개발, 커뮤니티 활동들을 정리합니다. 지금부터 스테이터스의 활동적인 스웜(Swarm, 프로젝트 기능 개발 단위) 및 개발 진행 사항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보다도 먼저, 스테이터스는 왜 존재할까요?

스테이터스는 채팅, 암호화폐 지갑, 웹3 브라우저를 매끄럽게 통합하는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만들고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전세계에서 약 60명의 직원, 15명의 앰버서더 및 스테이터스의 비전에 공감하는 오픈 소스 기여자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이터스는 이보다도 원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검열로부터 자유롭고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인권과 커뮤니티의 문화를 보존하는 탈중앙 인프라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터스 네트워크는 전세계 수 많은 기여자들이 원칙에 입각하여 만들어나가는 거대한 생태계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2. 스테이터스 앱 현황​

모바일 앱

1) 앱 사용자 수

스테이터스는 개인 정보 보호(Privacy) 원칙때문에 앱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테이터스는 두가지 방법으로 앱 활동 내역을 추산합니다:

1. 지난 30일 동안 스테이터스는 3시간 간격으로 위스퍼 피어(Whisper peer) ID 기록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기록 중에 가장 높았던 실시간 사용자 수는 820명입니다. 가장 낮은 실시간 사용자 수는 292명이었으며, 스테이터스는 평균 실시간 사용자 수를 이 중간 정도로 추산합니다.​

2. 스테이터스는 이번 분기에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테스트플라이트(TestFlight)에서 1만이 약간 안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습니다.

2) 기능

스테이터스 모바일 앱은 아직 베타 단계입니다. 스테이터스는 이번 분기에 v1(정규 버전) 런칭을 목표로 분주히 달려왔습니다.

​2분기는 앱 규격화(specification) 및 v1을 위한 주요 기능 개발에 집중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중 계정(Multiple accounts, 스테이터스 앱 계정 하나가 다수의 이더리움 지갑과 키를 관리) 지원

​- 키카드(Keycard, 스테이터스 하드월렛)와 스테이터스 앱 통합

​- 개선된 시작 화면 플로우 및 ENS 이름 등록 UI 개선

​- 모바일 앱 안정화 및 성능 개선

​- 안드로이드 빌드 성능 개선

​- SNT 사용처 (다음 섹션에서 더 자세히 다룸)

​3분기를 시작하며, 스테이터스는 하위 호완성(v1 이전 버전과 v1의 호환 여부) 및 v1 개발 범위에 대한 수많은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3) 배포(Release) 스케줄

스테이터스는 v1을 2019년 9월에 공식적으로 배포하기를 희망합니다. 스테이터스 앱은 Trail of Bits라는 제 3자 회사로부터 보안 감사를 받을 것입니다. 최종 v1 개발 범위와 보안 감사 상세 내용은 추후 공지드리겠습니다.

4) 데스크톱 앱

스테이터스는 데스크톱 앱에 모바일 UI 를 도입하여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버전 각각 별도의 코드 베이스(codebase)를 갖는 대신, 통합된 단 하나의 코드 베이스로 두 플랫폼을 구현하려 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의 완성 단계이며, 여러분은 곧 데스크톱에서도 모바일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체험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데스크톱 앱 개발을 지켜봐주세요!

3. SNT 사용처(Utilities)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tatus Network Token, SNT)은 스테이터스 네트워크와 앱의 탈중앙화된 서비스들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스테이터스는 V0 알파버전 SNT 애널리틱스 대시보드를 공개했습니다. 여기서 ENS 이름 등록에 사용되는 SNT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2분기에 다수의 크립토이코노믹스(Cryptoeconomics) 모델을 연구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스테이터스 네트워크를 평가했습니다. 크립토이코노믹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NS 이름이모티콘 마켓 연구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9년 7월 29일 기준 68,765명의 SNT 홀더들이 있으며, 709,331 건의 SNT 거래가 수행되었습니다. 현재 SNT 총 공급량은 약 6,805,000,000 SNT이며,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몇가지 SNT 사용처와 최신 개발 정보는 아래에 요약되어있습니다.

1) ENS 유저네임 — 개발 중

ENS 유저네임은 탈중앙화된 DNS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16진수 해시(Hash)값을 직관적인 닉네임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2분기에 스테이터스는 이전에 별도의 디앱(DApp)으로 개발되었던 ENS 이름 등록을 스테이터스 앱에 네이티브(native)로 통합했습니다. 통합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조금 더 빠른 사용자 경험(로딩 시간 감소)

​- 클라이언트 내 유저를 조금 더 쉽게 불러올 수 있음

​- 유지보수성 향상​

앞으로는 ENS 채팅 솔루션을 통해, 사용자의 ENS 이름이 앱의 기본 닉네임으로 표시됩니다. 현재 상태로는 이미 등록된 이름들을 점검하기 위한 약간의 절차가 더 남아있습니다. v1에서 이 기능을 같이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필과 전반적인 신원 구조에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며, 앱 사용자의 ENS 등록을 권장할 것입니다. 사용자는 커스텀 닉네임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게 되며, 처음 계정 생성 시 부여된 랜덤 닉네임 또는 ENS 이름을 사용하게 됩니다. 스테이터스는 추후 커스텀 닉네임을 다른 스테이터스 기능에서 지원할 계획입니다. (추후 일반적인 연락처 기능에서 지원할 계획)

2) 이모티콘 마켓 — 개발 중

누구든지 스테이터스에서 이모티콘 패키지를 만들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SNT는 이모티콘을 마켓 플레이스에서 사고 파는데 사용됩니다. 이번 분기에 이모티콘 마켓 UI를 확정짓고 테스트넷에서 평가를 마무리했으며, 현재 보안 감사까지 진행 했습니다. 이모티콘 마켓은 0.14 버전에서 공개됩니다.

​이모티콘 마켓에서 활용될 첫번째 패키지는 지난 이모티콘 디자인 경진대회 수상자인 @cryptoworld1373 입니다.

3) 디앱 디스커버리 — 라이브

https://dap.ps/은 디앱을 커뮤니티가 관리하는 디앱 보관함입니다. 아직 개발이 완전히 완료되지는 않았으며, v2가 곧 공개될 예정입니다.

​만약 개발하신 디앱이 있으시다면, 여기에 제출하여 여러분의 디앱을 홍보하실 수 있습니다.

4) 텔러 네트워크 — 개발 중

텔러 네트워크는 P2P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텔러 네트워크 디앱은 여러분 주변의, 또는 전세계의 사용자와 디지털 자산을 직접 거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프라인 거래, 국제 송금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2분기에 텔러네트워크는 판매자 관리, 사용자 평점, 관리자 라이센스, 에스크로 등 핵심적인 기능들을 개발했으며, 현재 Rinkeby 및 Ropsten 테스트넷에서 테스트 중입니다. 곧 메인넷에서 공개 될 예정입니다!

5) 트리뷰트 투 토크 — 대기 중

모든 메시지가 좋을 수는 없습니다. 스테이터스는 경제 모델에 기반한 스팸 방지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자들이 시간과 관심도를 수익화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트리뷰트 투 토크는 연락처에 등록되지 않은 다른 사용자가 나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필요한 최소 SNT 계약금을 설정합니다. 현재 다중 계정 연동과 트리뷰트 투 토크가 연동되지 않는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발을 대기 중인 상태입니다.

​이 기능은 V1 이후에 공개 될 예정입니다.

4. 프로덕트 & 스웜 업데이트

​키카드(Keycard)

이번 분기에 키카드 팀은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키카드 팀은 올해 4월 모든 개발자들이 체험해볼 수 있는 키카드와 API를 구현했습니다. 또한 키카드 쇼핑몰을 통해 개발자용 키카드를 판매했으며, 2019년 2분기 동안 약 800개가 넘는 키카드가 판매되었습니다.

​- V1 안드로이드 유저는 스테이터스 계정을 생성할 때 키카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키카드를 통해 암호화폐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개인 키(Private Key)를 오프라인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Nano X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카드 앱이 개발되었으며, 이는 키카드 API를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2019년 3분기부터는 스테이터스의 키(Key)를 Nano X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 키카드를 암호화폐 체크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키카드가 포스(Point of Sales) 터미널로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엠바크(Embark)

Embark 4.0이 베타를 넘어 공식적으로 런칭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으로는:

​- 콕핏 (Cockpit): 탈중앙앱(DApp)을 만들고 디버깅하고, 배포할 수 있는 커맨드 센터입니다.

​- 디버거 (Debugger): 엠바크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디버깅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합니다. 디버거를 통해 트랜잭션에 문제가 발생하는 솔리디티(solidity) 소스 코드 라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툴링 통합 (Tooling integration): Create React App이나 Angular, Vue의 CLI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툴링이 엠바크에 통합되었습니다.

​또한 엠바크는 아름다운 새 웹사이트와 개발문서, 튜토리얼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님버스 (Nimbus)

님버스 팀은 매우 생산적인 2019년을 보냈습니다. 님버스 팀의 성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라이트버스(Lightbus) + 네트워킹 업데이트: 님버스 팀은 라이트하우스(Lighthouse) 팀과 함께 파트너쉽을 맺고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님버스팀 Jacek의 트윗에서 두 프로젝트의 노드가 함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증명 풀 개선 (Attestation pool improvements): 오버래핑 증명(overlapping attestations)이 지원됩니다.

​- 스펙 동기화 (Spec sync): Nim은 스펙 버전 0.7.1와 동기화되었습니다.

​- 이더리움 1.0: 이더리움 1.0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600만번째 블록에 가까워졌습니다. 목표는 이더리움 1.0의 디포짓(deposit)을 님버스의 이더리움 2.0 비콘 체인에서 읽어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Nim은 Geth나 Parity같은 외부 노드 연결을 지원할 것이며, RPC 인터페이스도 이미 구축되었습니다..

​- 개발 문서 스위트 (Docs Suite, 개발 중): 님버스 팀이 만든 개발문서, 라이브러리 패키지인 Nimbus Libs를 소개합니다.​

프로토콜

프로토콜 스웜(Swarm)은 개방된 탈중앙 커뮤니케이션 개발을 위해 시작되었으며, 다른 팀들과도 활발히 협의 중입니다. 스테이터스는 현존하는 프로토콜과 기준을 기반으로 일을 시작해 나갈 것이며, 스테이터스가 필요한 조건들을 갖춘 스테이터스만의 독자적인 프로토콜도 개발해나갈 것입니다. 2분기에 프로토콜 팀이 이룬 성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데이터 싱크 (Data sync) — 신뢰할 수 있는 탈중앙 커뮤니케이션:

​> MVDS(최소한의 실현 가능한 데이터 싱크, a minimally viable version of data sync) 소개, 스펙, 개발

​> 프로토타입: 위스퍼를 통한 데이터 싱크, Swarm PSS/Feeds (데모), MVDS 데모

​> 연구 로그: Oskar, Dean.

​- 커뮤니케이션, 협력, 파트너

​> Messaging for Web3, Web3 재단 및 다른 프로젝트와 협력

​> 브뤼셀 워크숍

​> ETHCC 패널

- 현재 스펙(specification) 및 프로토콜 분리

​> 현재 프로토콜 초기 스펙은 믿을 수 있고, 대화에 대한 보안성 및 프라이버시를 제공하며, 페이로드(payload, 메시지 내용)을 안전하게 전달하고, 계정을 생성하고 유지보수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업 중)

>다른 앱과의 프로토콜 분리를 통해 활용, 업데이트, 감사의 편의성을 제고하며 콘솔 클라이언트를 독립화 함

5. 재무

프로젝트 재무 현황

아래에서 스테이터스의 분기별 운영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재무 현황은 미화(USD)로 환산하였습니다. ETH는 아래와 같은 비율로 환산 되었습니다.

​- 2019 1분기 — Coingecko, 2019년 3월 31일, 1 ETH = ~$142

​- 2019 2분기 — Coingecko, 2019년 6월 30일, 1 ETH = ~$321

리퀴드 펀딩 (Liquid funding)

현재 모든 스테이터스 프로젝트는 2017년 커뮤니티 여러분의 기여하신 스테이터스의 보유 자산에 의존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테이터스의 누구든지 활용할 수 있는 공공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탈중앙 자율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가 되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퀴드 펀딩은 스테이터스 네트워크에 관심 있는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누구든지 자금 제공자(funder)나 기여자(contributor)가 될 수 있습니다.

​리퀴드 펀딩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3분기부터는 몇가지 프로젝트를 이러한 자금 조달 아이디어를 통해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만약 투자가 필요한 프로젝트가 있다면, 리퀴드 펀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여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6. 컨퍼런스 & 이벤트

컨퍼런스

​스테이터스는 2분기 아래와 같은 이벤트에 참석했습니다:

ETHCon, 한국: 스테이터스 한국 커뮤니티 매니저의 활동 내역을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lockchain 위크 뉴욕 / ETHNewYork: 몇몇 로컬 기여자들이 참석했습니다.

​Swarm Orange Summit, 마드리드: 재라드, 오스카 & 재켓이 참석했으며 프로토콜 연구 결과 공유했습니다.

​UNICEF Surge Hackathon, 방콕k: 안드레아 프랜즈 & 에릭 마스트로가 키카드 및 엠바크에 대한 교육적인 컨텐츠를 발표했습니다.

​EDCON, 시드니: 에릭 마스트로가 훌륭한 엠바크4의 멋진 기능을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UxInsight, 위트레흐트: 헤스터가 블록체인 UX 리서치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2분기에 스테이터스는 검소함을 강조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현재가 우리가 가진 자산으로 최고의 성과를 내며, 정말로 필요한 컨퍼런스나 행사에만 참여해왔습니다. 위에 언급된 컨퍼런스는 스테이터스가 커뮤니티에 가치를 더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 컨퍼런스였고, 이 컨퍼런스를 통해 많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가능하면 스테이터스는 각 지역의 스테이터스 기여자들이 더 많은 행사에 참석하기를 바랍니다.

​3분기에 들어서면서 스테이터스는 EthBerlin, DappCon, TEGG에 참석 할 것이며, 일부 직원들이 DevCon 5에 참석 할 것입니다.

카오스 유니콘 데이 (Chaos Unicorn Day)

스테이터스는 올해 만우절에 카오스 유니콘 데이라는 특별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카오스 유니콘 데이는 스테이터스 네트워크에 고의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문제점을 진단하는 행사로, 위스퍼 클러스터의 작동을 멈추거나 조금이라도 중앙화된 서비스를 24시간동안 멈추는 행사였습니다. 이를 통해 조금 더 검열로부터 자유롭고 네트워크가 스스로 회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훌륭한 교훈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카오스 유니콘 데이를 통해 스테이터스는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팀이 예측한대로 많은 기능들이 멈추었으며(채팅 불가, 클러스터의 부트노트가 다운됨, 지갑 기능 사용 불가, 지갑 보유 잔액 확인 불가 등), 스테이터스 팀이 배운 내용들을 처리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들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7. 파트너쉽

스테이터스는 픽토시스(Pictosis)와 파트너쉽을 맺고 $Picto 토큰 로고 디자인을 위한 크라우드 스톰을 함께 기획했습니다. 여기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기여자 Contributors

스테이터스 직원 총 수는 2019년 내내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2018년 말 안좋아진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구조조정으로 직원 수가 크게 감소하였으나, 현재는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분기 동안 3명의 직원이 스테이터스를 떠났으며, 두명의 직원(Kim de Mey 님버스 / Dean Eigenmann 프로토콜)이 스테이터스 팀에 합류했습니다

스테이터스 앰버서더 프로그램 #statusphere 역시 2분기에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전세계의 15명 앰버서더와 함께 이벤트를 함께하고 바운티를 함께 진행했습니다. 오픈소스 커뮤니티 기여 역시 활발했습니다.

​특별히 스테이터스를 전세계에 알리는 앰버서더 분들께 감사를 표합니다 -

​개발: @tbenr @yalu @krisc

​크리에이티브: @brianxv

​커뮤니티 개발, 교육 및 디지털 미디어 전략: @mjohnm, @kos.talent, @daniel, @robert, @bob, @prabhleen, @warsoverjohn, @sourav and @wondeuk

​커뮤니티 전반적 기여: @lalo, @warsoverjohn, @sebastian —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2분기에 스테이터스는 34건의 바운티를 진행했으며, 5명의 커뮤니티 멤버들이 코드에 열심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더 많은 기여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발전시켜나가길 희망합니다. 스테이터스 커뮤니티 참여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다양한 스테이터스 채팅 채널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비기술 지원 모두 환영합니다.

9. 정리 및 3분기를 기대하며

2분기는 웹 3.0 스택 전반에 걸쳐 많은 노력들이 진행되었습니다. 3분기를 넘어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며, 스테이터스는 커뮤니티 여러분들과 함께 협력하며 진정한 웹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연구, 프로토콜 설계, 인프라 모든 분야에서 더 훌륭해지길 바랍니다. 스테이터스는 탈중앙 웹의 게이트웨이로 스테이터스가 채팅, 지갑, 디앱브라우저 클라이언트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이제 스테이터스의 관심은 이더리움이 실천하지 못한 약속, 탈중앙 메시징 및 파일 스토리지까지 구현하는 것입니다.

​스테이터스는 인센티브 메시징에 대한 멋진 아이디어로 예술적인 모듈러 개인 메시지 프로토콜(Modular private messaging)을 개발해나가고 있습니다. 파일 스토리지가 그랬던 것 처럼, 오늘날의 디앱들은 아직 진정한 디앱들이 아닙니다. 디앱들은 중앙화된 기술이나 기능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파일 스토리지까지 진정으로 탈중앙화시키 방법들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스테이터스는 아래에 더 집중할 예정입니다:

​- 엠바크 보급화

​- 키카드 결제 네트워크 구축

​- 커뮤니티 활성화

​스테이터스는 위와 같은 이슈에 조금 더 신경쓰고 더 나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다음 분기 리포트에서 이에 대한 후속적인 소식들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스테이터스의 첫번째 분기 리포트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에대한 질문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스테이터스 디스커스 포럼을 방문해주시길 바라며, 스테이터스앱의 #status채널을 방문하셔도 됩니다. 다음 리포트 작성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스테이터스 팀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한 바운티를 준비해보겠습니다.

​스테이터스 커뮤니티 여러분, 감사합니다. 이제 3분기를 시작합니다!

주의사항

스테이터스는 이 리포트를 커뮤니티 여러분들과 2분기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제작하였으며, 이 리포트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예: 투자)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프로젝트의 투명성을 위해 몇가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토큰 통계 정보는 여러분의 참고를 위해 제 3자가 제공한 추정치를 인용했습니다. 스테이터스는 이 데이터를 별도로 검증하지 않았습니다.

스테이터스 재무 정보는 2019년 7월 12일까지 취합된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회계 상 변동 요인에 의해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가독성을 위해 반올림되었습니다.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번역: 장진호​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