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ing Requirements

Primary Persona

송나은 (22세, 여)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3학년 재학 중

관심사: IT, 맛집

나은이는 평소 IT 소식에 관심이 많다. 쉬는 시간에 걸어가며 웹사이트 ‘얼리어답터’를 둘러보던 중 관심이 가는 신제품을 소개한 글을 발견하여 즐겨찾기 해둔다. 페이스북을 켜 뉴스피드를 둘러보다 보니 ‘맥 쓰는 사람들’ 그룹에 어제 있었던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를 정리해둔 글이 있었다. 발표회 시간이 새벽이라 미처 챙겨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 글을 Save해둔다.

점심을 같이 먹기로 한 친구가 오늘은 학식 대신 맛있는 걸 먹으러 가자고 한다. 나은이는 예전에 어딘가에서 이 친구와 먹으러 가면 좋을 만한 맛집을 소개한 글을 종종 발견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분명 매번 어딘가에 저장해 놓았던 것 같은데, 너무 옛날에 봤을 뿐만 아니라 그 이후로 다시 읽어보지 않아 페이지 제목이 뭐였는지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집에 돌아온 나은이는 과제를 하기 위해 노트북을 편다. 어제 과제를 하려다 개념 이해가 잘 되지 않아 개념 설명이 잘 되어 있는 블로그 글을 읽었던 것이 생각났다. 하지만 크롬 브라우저에 워낙 즐겨찾기 해 둔 페이지가 많아 찾는데 애를 먹었다. 알고 보니 친구가 카카오톡으로 보내준 링크였다. 마침내 그 글을 찾아 참고하며 과제를 하려고 했지만, 아직 완벽하게 개념 이해가 되지 않아 비슷한 글을 더 찾아보고 싶어졌다. 그런데 비슷한 글을 일일이 검색을 통해 찾기가 너무 번거로웠다.

Requirements Matrix (Primary)

Secondary Persona

임서진 (38세, 남)

여행 커뮤니티 운영중

서진씨는 여행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운영중이다. 날씨가 쌀쌀해지고 있어, 이번 달은 일본 온천여행 특집 콘텐츠를 올려볼까 한다. 검색 엔진에 ‘일본 온천’ 등을 검색하며 웹서핑을 하다가 눈에 띄는 정보들이 있으면 일단 즐겨찾기에 저장부터 하고 본다. 하지만 너무 정보가 광범위해서, 작성하려는 목적에 맞는 정보들을 찾기가 어렵다. 미리 찾아놓았던 정보와도 연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너무 정보들이 중구난방이다.

어느 정도 즐겨찾기 페이지들이 모이면, 다시 되돌아보며 커뮤니티에 소개할 글을 작성한다. 하지만 즐겨찾기에 추가되는 페이지의 수가 너무 많아 관리가 힘들어진다. 점심을 먹으며 스마트폰으로 잠깐 즐겨찾기의 페이지 몇 개를 읽어봤는데, 읽어봤던 페이지가 무엇이었는지 헷갈린다. 회원들에게 정보 링크들도 같이 공유하고 싶은데, 링크를 일일이 공유할 생각을 하니 귀찮다. 유용한 링크들을 한 번에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Requirements Matrix (Secondary)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