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왕홍 결혼식에 다녀오다.

중국에서 공부하고 일하던 사촌 형이 중국 여성분과 결혼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더 놀라운 소식은 형수님 되실 분이 왕홍(网红)이라는 것이다. ‘왕홍'은 최근 한국에서 ‘왕홍 마케팅'으로 입에 오르내리는 단어다.

왕홍이란? 
왕홍은 왕루어홍런(网络红人)의 준말로 ‘인터넷에서 유명해진 일반인’ 즉, ‘인터넷 유명인’을 일컫는 신조어이다. 파워 블로거나 인기 유튜버 등이 이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웨이보(微博)나 위챗(微信) 등의 SNS에서 팔로워의 수가 최소 50만명 이상일 때 왕홍이라고 한다. 
- 중국 위키피디아

결혼식은 2017년 5월 상하이 왼쪽에 위치한 우시(Wuxi)에서 한 번, 부산에서 한 번 열렸다. 특이한 점은 중국에서 열리는 결혼식도, 한국에서 열리는 결혼식도 평소에 볼 수 없었던 결혼식 스타일이라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야외, 한국에서는 전통 혼례식이었다. 국제결혼이라 세세한 부분들이 생략되거나 변형되었다.

결혼을 확정 짓고 결혼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큰 걸림돌 중 하나는 사드(THAAD)였다. 사드로 한창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된 시기에 결혼식 준비를 했다. 미리 예약했던 부산에서 출발하는 우시행 비행기도 취소됐다. 비자 문제로 한국에서 촬영하는 모든 일정도 취소됐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결혼식은 열렸다.


중국에서 열린 결혼식

결혼식 전 날, 우리 가족 총 13명이 상하이에 모여 우시로 이동했다. 결혼식 전 날에 가족들끼리 두 가지를 한다. 식사를 같이 하고, 신혼집을 구경한다. 신혼집에 가서는 한국 가족들이 준비한 선물을 공개한다. 원래 중국 문화는 선물 준 사람 앞에서 선물을 열어보는 것이 예의가 아니다. 그러나 한국 물건들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기에 열어봤다. 나름 한국식 선물을 준비하신 어머님들이 대단하다.

결혼식 전 날 저녁 식사 자리
(왼쪽) 선물 공개 / (오른쪽) 방 문마다 결혼을 표시하는 문양이 붙여져 있다.
중국 결혼식은 하루종일한다.

(1) 아침

아침부터 ‘신부 본가’에서 한 번, ‘신혼집’에서 한 번씩 한국의 함(函) 비슷한 의식을 치른다.

먼저 신랑과 신랑 들러리들이 신부와 신부 들러리들이 기다리고 있는 신부 본가에 신부를 데리러 간다. 신부는 미리 방 문을 잠그고 기다린다. 그리고 신랑과 신랑 들러리들은 돈을 넣은 빨간 봉투를 문 틈으로 넣으면서 들어가도 되는지 허락을 받는다. 이렇게 몇 번 밀당 끝에 방 안에 들어가고 신고식(?) 비슷한 것을 한다.

준비하는 신랑과 들러리들

그리고 신부와 신랑은 신랑 부모님이 기다리고 있는 신혼집으로 간다. 신랑이 신부를 데려오면 부모님이 신부를 맞이하면서 돈봉투를 준다.

이렇게 바쁜 아침을 보내고 있는 동안 나머지 가족들은 발마사지를 받고 있었다.

(2) 오후

본 결혼식은 오후에 시작한다. 드라마에서만 보던 야외 결혼식이라 미리 가서 구경했다. 야외 식장의 무대, 의자, 식음료 등이 세팅되어 있으며 하객들과 카메라맨들도 보였다. DJI 회사가 있는 중국답게(?) 드론으로도 촬영했다.

눈에 띄는 한국과 중국 결혼식의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하객 복장”이다.

한국 하객 복장의 특징은 흰색을 입은 신부를 돋보여주기 위해 흰색이나 화려한 색상을 피하는 것이다. 중국은 그런 것이 없다. 여자들은 흰색을 입던 신경 쓰지 않는다. 남자들은 정장이 아니라 티셔츠에 반바지 차림으로 온다. 이들은 마치 한강 나들이를 온 듯한 복장이었다.

단 한 명도 정장을 입고 온 사람이 없다는 사실은 한국 결혼식 밖에 참석해본 경험이 없는 나로서는 적지 않은 충격이었다. 나를 포함한 남자들도 모두 정장을 입고 있었기에 우리는 누가 봐도 ‘한국’에서 온 신랑 ‘가족 측’이었다. 한국에서 이 한순간을 위해 조심스레 들고 왔던 어머님들의 화려한 한복은 신부의 웨딩드레스보다 더 주목을 받은 것은 당연한 사실이었다.

가수나 연예인처럼 보이는 화려한 언변의 사회자가 식을 진행한다. 사촌 형과 신랑 들러리들은 미리 준비한 공연으로 식의 분위기를 띄운다. 큰 키에 잘생긴 한국 남자의 우렁찬 경례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식이 시작된다. 역시 중국에서 한국인 남자가 하는 이런 퍼포먼스는 상당히 카메라에 담기 좋았다.

주례 없이 신랑, 신부 각자가 준비한 편지를 읽으면서 서로의 마음을 재확인하고, 이 결혼식이 있기까지 도와준 가족, 친구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 결혼식 준비를 거의 혼자 도맡아 했던 사촌 동생의 눈물이 터진 것을 뒤로 한채 나머지 가족들은 사진 찍기 바빴다. 나는 위챗(중국판 카카오톡)에 사진을 올려 내 중국 친구들과 공유했다. 한 친구는 신부 측에서 촬영하고 있던 웨이보 생방송 캡쳐본을 보내줬다. 이때 처음으로 웨이보 생방송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실시간으로 6.7만 명이 보는 중이다.

결혼식 하는 동안 전문 사진사, 동영상 촬영, 드론 촬영, 웨이보 촬영 등 카메라 셔터 세례는 너무 당연했다. 마치 드라마 촬영장 느낌이랄까. 대신에 식이 끝나고 가족끼리, 친구끼리 단체로 찍는 시간은 없었다. 단지 우리끼리 휴대폰으로 야외 예식장을 배경으로 사진을 남겼을 뿐.

(3) 저녁 식사

저녁식사는 식이 끝나고 야외 결혼식장과 연결된 호텔 안 연회장에서 열린다. 연회장 맨 앞 중앙에 무대가 있고 나머지는 8~10명의 사람들이 앉을 수 있는 원 테이블로 가득 차 있다. 무대 바로 앞 중앙 테이블에 신랑, 신부, 양쪽 직계 가족들 그리고 들러리들이 앉고, 그 옆 테이블에 다른 가족들이 앉는다.

빨간 담배, 중화(中華)

테이블 위에는 하객들을 위한 답례품으로 빨간 담배가 올려져 있다. 담배 이름은 중화(中華). 가격은 한 갑에 만원이 넘는다. 나는 비흡연자라서 기념으로 챙겼지만 다른 사람들은 테이블에 앉아서 담배를 피기 시작한다.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실내(심지어 복도)에서 담배를 피운다.

테이블마다 코스 요리가 끝없이 나온다. (테이블 당 약 100만 원이라고.) 하객들이 코스 요리를 즐기고 있는 동안 직계 가족들은 테이블을 돌면서 하객들에게 인사하러 다닌다. 중국에서 축의금은 접수대에서 받지 않는다. 얼굴을 보면서 축의금을 주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하기에 이렇게 인사하러 다니면서 직접 받는다. (일반적으로) 붉은 봉투라는 뜻의 홍빠오(红包) 안에 중국인이 좋아하는 8 단위를 맞춰서 ‘800위안’이나 ‘888위안’ 이런 식으로 돈을 넣는다. 약 10만 원에서 15만 원 정도 선이다.

결혼식 무대 공연 및 이벤트

무대에서는 식사 초반에 밴드가 공연하고, 중반부터는 결혼식 사회자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싸이의 ‘젠틀맨' 노래를 틀면서 남자가 여자를 들고 오래 버티기 게임, 아이들 OX 퀴즈를 하고 마지막으로 미리 나눠 줬던 응모 번호를 불러서 선물 추첨을 한다. 마지막 선물이 프라다 지갑이었는데 진품이었다고 한다.

(4) 뒤풀이

가족, 친구들과의 공식적인 결혼식은 끝나고 가족들은 호텔로 이동한다. 그리고 형은 친구들끼리 야외 결혼식장에서 뒤풀이를 했다. 중국 뒤풀이 문화 중에 나오둥팡(闹洞房)이 있다. 중국에서 결혼식이 끝나고 신랑 신부에게 짓궂은 장난을 치는 것이다. 수위가 높아서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검색하면 기사와 영상을 찾아볼 수가 있다.

중국 친구들 말로는 현재는 개념 없는(?) 사람들이 하거나 결혼 안 한 신랑 친구들과 신부 친구들을 엮어주기 위해 수위를 조절하면서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사실 내가 이 결혼식에 관심을 보였던 이유 중 하나가 이 문화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눈으로 보고 싶었는데, 사촌 형 결혼식에서는 없었다.

형수님 웨이보 계정 -> http://weibo.com/connie0821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