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싸인 프론트엔드 팀에서 어떻게 협업하고 있는지 소개해드리려 해요. 빠르게 피드백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사람이 개입해야하는 지점을 최소화 하고, 그리고 사람이 개입해야 하는 부분은 쉽게 일을 끝낼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려 노력했어요. 깊고 세세하게 설명하기 보다,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게 작성했어요. 단계마다 깊은 내용은 추후 기회가 된다면 다뤄보도록 할게요.

목차

  • 하나의 저장소로 여러 서비스 관리하기


TypeScript를 기반으로 React를 활용할 때 prop-types를 이용해 런타임 타입 체크를 하고 싶다면 props에 대한 타입을 중복 작성해야 하므로 상당히 번거롭다. 타입에 대한 코드를 중복 작성하지 않고 컴파일과 런타임 타입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props-type 패키지를 만들면서 겪은 이야기를 풀어나가려고 한다.

TL;DR


광안리 해수욕장
광안리 해수욕장
7/14 광안리 해수욕장

Blog와 같이 명시되지 않는다면 대부분은 YouTube 영상이다.

발표자는 Rollup과 Svelte를 만든 저자이며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Svelte를 만들게 되었는지 설명해준다. 데모의 신이 악랄하게 장난치는 걸 볼 수 있다. 해당 발표에서는 Rich Harris가 그림을 활용해 모던 웹 개발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설명하는 부분까지만 본 뒤 아래의 Rethinking reactivity 발표를 추천한다.

JSC …


1년하고도 반년 넘게 Redux를 통해 서비스를 개발해오면서 깨달았던 것과 고민했던 것을 정리 후 공유해보고자 한다. 내가 했던 고민과 선택이 정답이 아닐 수 있기에 조심스럽지만 다른 개발자에게 도움이 된다면 그걸로 충분하다.

나는 왜 Redux를 선택했을까?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Redux는 자리잡고 있는 사상 때문에 수렴되는 코드 구조가 있는데 이 구조가 개발자에게 번거로움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TypeScript를 같이 사용할 경우 더욱 코드가 장황해지기 때문에 추천되지 않는 분위기인 것 같다.

내가 Redux를 선택했을 때의 기준은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의 양은 물론이고 현재 우리 개발팀의 수준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했다. 소프트 …


2017년도 올해는 정말 많은 일이 있었다.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로 일하면서 이렇게 많은 일이 내 생에서 다시 있을 수 있을까싶고 시간이 너무 빨리 흘러가버려서 무서운 요즘이다. 개인적으로 올해는 생각도 하기 싫을 것 같고 시간이 더 지나서 봤을 때 포기하지 않고 버텨냈다고 뿌듯하게 생각했으면 좋겠다.

무엇을 했을까?

작년 회고에서는 스터디를 진행하고 개인적인 공부도 열심히하고 오픈소스에도 기여하고 싶다고 했는데 실제로 과연 무엇을 했는지 살펴보고 그 무엇에 대해 왜, 어떻게 진행했는지 적어보려한다.

React Repository Screenshot

사용하는 기술에 기여했고 기여가 얼마나 재밌는지 알아버렸다.

사용하는 기술의 내부 구현이 궁금했고 그 호기심에 의해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처럼 React에 작은 기여를 하게되었다. 아주 큰 기여가 아니더라도 …


Visual Regression Test with jest-image-snapshot, puppeteer and Circle CI

jest-image-snapshotpuppeteer 그리고 Circle CI 2.0을 통해 visual regression test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과 관련된 코드는 taehwanno/jest-image-snapshot-example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Visual Regression Test

Regression testing is a type of software testing which verifies that software which was previously developed and tested still performs the same way after it was changed or interfaced with other s …

Taehwan Noh

Software Engineer @modusign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