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비 온 레일스 프로젝트 #1

Instagram 도 아니고 pinterest 도 아닌 어중간한 웹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마음 같아서는 요즘 Hot 하다는 Node js, React js 뭐 이런 것들로 만들어보고 싶지만, 이제막 자바스크립트 입문 책을 펼친 나로서는 불가능이다. 결국은 조금 아는 정도인 Ruby on Rails를 사용하여 만들어 보기로 한다. 
더불어 HTML과 CSS 실력도 부족한 나는 또 어쩔 수 없이 트위터의 부트스트랩(Bootstrap) 프래임워크의 힘을 빌려야 한다.

터미널창을 열고 rails new <appname>-T - -database=postgresql 을 입력하여 새로운 Rails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rails 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sqlite3 대신 나는 postgresql을 사용하기로 한다. Heroku는 ‘pg’를 지원하므로 어차피 나중에 추가로 다시 젬을 설치하지 않고 처음부터 pg로 시작한다.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나면 Rails db:create 를 실행한다.
역시 터미널에서 Rails server 명령을 실행하여 서버를 실행 시킨다. 크롬 부라우져를 열고 주소창에 localhost:3000 을 입력하고 엔터.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왔다면 제대로 된 것이다. 현재까지는….

서버 실행을 끝내는 명령은 ctrl + c 키를 누르면 서버가 종료 된다.
이제 서버가 제대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하였으니, 필요한 Gemfile 들을 설치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