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writeDev-28일차)

프로젝트 2–3일 중단 후 재개

긴급하게 구글클라우드로 바꾸고 처음부터 node.js를 배우면서 적용해 보는시간이 지나 이제는 로그인/ 회원가입 부분을 완료시켰다.

프로젝트가 이렇게 힘들줄이야

그러나 이렇게 힘들줄은 몰랐다. 간단해 보이는것들을 몇가지 문제에 부딧치게 되었는데 문제는 3가지였다.

  1. 권한 부여 문제 (아이디에 따른 글 작성 / 삭제기능)
  2. node.js 문제 (구글클라우드에서 잘 안 됀다. express 동작문제)
  3. 마크다운 라이브러리 문제 (입력 텍스트를 저장하고 그걸 보기페이지에 뿌려주는 문제로 2개의 라이브러리를 써야 함)

이렇게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것을 빠른 시일내에 처리하기에는 어렵다는 판단에 결국 잠시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결론이 빨리 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먼저 진행하기로 하였다. 그래봤자 2–3일정도 멈추는것 이지만…

첫번째로 Monthly JavaScript — 월간 자바스크립트 라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기로 했다. 매월 최소 하나이상의 ui를 구현하여 올리고 지인들의 리뷰를 받고 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싶어서 만들었다. 첫번째 과제는 시간이 없어서 1월에 했던 ajax를 연동한 tab-ui를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처럼 만들어서 동작시키는 것이다. 일단 만들어 놓고 올린다음 지인들에게 리뷰를 받는것으로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리뷰를 받도록 할 것이다.

3월부터는 카카오톡의 메인 리스트 페이지를 검색을 제외하고 구현하도록 하는것으로 프로젝트를 결정했다. 주말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것을 꼽으면 다음과 같은 계획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1. 개인 UI프로젝트
  2. 연구과제 (3월 연구: underscore.js 의 reduce로 나머지들 구현해보기)
  3. html/ css 1개의 psd를 자르기 부터 만들어 보기
  4. 비동기를 주제로 블로그 글 1개 쓰기

능력이 모자라서 3월에는 이정도 밖에 할 수 없다. 개인프로젝트를 빨리 끝내야 더 많은 과제를 (알고리즘 문제 주 1개 풀고 해석해서 블로그 쓰기를 빨리 하고 싶은데 시간이 모자를 것 같다.) 하고 싶은데 나의 능력에서는 이것도 꽤나 무리하는것일 수도 있다. 개인 프로젝트를 기본으로 하고 이것들을 해야 하니까… 알고리즘 문제는 개인프로젝트가 끝나는 4월에나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그동안 기획자로 살았던 시절 같이 일했던 동료들에게 사과의 말을 보낸다. 직접 해보니 어렵고 힘들고 오래걸리는 일인지 피부로 느끼게 되었다. 어찌되었건 개인프로젝트는 포기하지 않는다.. 이제는 자식과 같은 느낌이 들어서 어떻게든 만들어 놓고 내놓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