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도 딸 수 있는 AWS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시험 후기

SangHyo Han
9 min readDec 1, 2019

--

이제 Pro를 목표로….!

AWS SA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나는 대학교에서 프로젝트를 할 때도, 대부분의 서비스를 AWS 로 구성할 정도로 AWS 를 좋아하는 사람 중 한명이었다.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로 AWS SA 인턴을 준비하면서부터 아무 생각없이 사용했던 AWS 서비스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으며, AWS 가 인증하는 다양한 자격증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약 2–3개월동안 AWS Architecture 공부를 꾸준히 하면서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다.

노트북에 스티커를 붙이고 싶다는 욕망도 있었다….

학생이 부담하기엔 조금 비싼 비용(약 19만원)과, 개인적인 일들이 겹쳐 시험 신청을 미루고 있었는데, 이번에 일하게 된 회사의 팀원 분들이 심심해서(?)자격증 시험을 본다는 얘기를 듣고, 큰맘 먹고 19만원의 비용을 투자하여 시험을 보게 되었다.

AWS 시험들은 시험을 보자마자 바로 결과가 나오는, 매우 잔인한 시험이다. 만약 보러 갔다가 떨어지면 19만원이 말 그대로 증발하는 장면을 눈앞에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시험을 신청한 후에 정말 떨어지지 않으려고 필사적으로 공부했다.

정말 시험 전까지 밤을 새면서 열심히 공부한 끝에, 내 19만원이 아깝지 않게 아쉽지 않은 점수로 합격을 하였다.

이 시험에 도전하면서, 내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봤는지에 대해 나처럼 이 시험을 도전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이 후기 글을 작성한다.

준비

  • 아예 AWS 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이 없다면, 생활코딩에서 진행하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 의 동영상 강의를 추천한다. 만약 여기 수업조차 이해가 힘들다고 하면, 생활코딩에서 AWS 강의를 듣기전에 추천하는 네트워크 강의 를 먼저 듣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이 수업이나 차후에 AWS 서비스 공부를 할 때 소량의 과금이 붙을 수 있는데, 대학생 분들은 내가 작성한 학생들을 위한 300$ AWS Educate Credit 받는 법 을 참고해서 크레딧을 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역시 아마존)

  • 이 수업을 다 수강했으면, 이제 AWS 서비스에 대해 약간의 감이 올 것이다. 이후에 보면 좋은 참고 자료는 이재홍님이 무료로 공개하신 아마존 웹 서비스를 다루는 기술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은 현재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되어 있으며, 상세하고 쉬운 설명과 여러 실습 자료들이 나와 있으니, 직접 AWS 서비스들을 만들면서 각 서비스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본격적인 시험 준비

  • 이제 이 수업들을 수강하고, 몇번씩 실습을 해 보았으면 전반적인 AWS 서비스에 대해 약간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실습을 하면서 제대로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면, AWS Korea User Group Slack 채널에 물어보면 여러 능력자(고인물)들이 많은 도움을 주신다.

이 자료에는 AWS 관련 기본적인 시험 정보와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설명해 놓으셧기 때문에, 사실상 대부분의 시험 준비 공부는 이 자료를 참조하여 공부했던 것 같다.

이 Github Page 에는

  • 기본적인 시험 정보, 시험 요령
  • AWS 공식 문서 링크( 영역별)
  • Solutions Architect 워크샵에서 소개된 링크들
  • 시험에 자주 나오는 서비스들
  • 시험 관련 공식 문서 요약& 정리

등 대부분의 정보가 다 한꺼번에 들어있다.

나는 여기에 소개된 AWS 관련 글들을 읽고 정리하면서 AWS Architecture 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고, 개인 계정으로 실습하면서 이 Architecture 구성을 만들어보았다.

그리고 AWS 에서 제공하는 Architecting for the Cloud 문서를 한번 정도는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글에는 AWS 에서 서비스를 디자인 할 때 필요한 Key Concept 와 기존 환경과의 차이점을 알려주기 때문에, 한번 읽으면 AWS 의 Architecture 설계 철학이 어떤지 좀 더 상세하게 알 수 있다.

연습 문제 풀면서 실전 준비하기

이제 어느정도 백서를 읽으면서 공부를 했으면, 실제로 Solutions Architect 연습 문제를 풀어보면서 시험이 어떤 구성으로 나오는지 감을 익힐 차례이다. 시험 문제들은 주로 2가지 유형이 많이 등장한다.

  • 어떤 서비스를 사용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답형 문제
정답은 몇번일까?
  • 주로 어떤 상황이 주어지고 , 그 상황에 대해 여러 복합적인 AWS 서비스들을 사용하여 어떤 Architecture를 구성하면 되는지에 대한 문제
정답은 몇번일까?

한마디로 AWS 서비스들을 그냥 사용하기만 하면 절때 모르는 문제들이 주로 나온다. 그래서 나는 시험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따로 공부하는 식으로 실전 시험을 대비하였다.

  • 우선 아마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Solutions Architect 연습 문제가 있다. 구버전과 신버전이 있는데, 두 문제지를 모두 풀어보면서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실습해보면 좋다.
  • 나의 경우에는 문제들을 다 풀어본 후 공부한거에 비해 너무 점수가 처참하게 나와 충격을 좀 받았다. 그래서 더 많은 문제를 풀어보기 위해 Udemy 에서 판매하는 Practice Exam을 구매하여 좀 더 많은 문제를 풀어보았다.
  • 가격도 세일할 때 구매하면 약 만원 정도에 살 수 있고, 문제도 실전 문제랑 비슷하게 출제하여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선 답안 해설서가 충실하여 내가 선택한 정답이 왜 아닌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것이 맘에 들었다. 또한 문제도 65문제 * 7회 분량이라 충분하게 공부할 수있었던 것이 장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렇게 모의고사들을 풀어보면서 그냥 계속 푸는것 보다, 본인이 틀린 부분에 대해서 AWS 에서 제공하는 FAQ 문서들을 무조건!!!! 몇번씩 정독해서 읽어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

모든 문제들은 AWS FAQ 기반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내가 틀린 부분에 대해서 가장 빨리 이해할 수 있는 것은 FAQ 문서를 읽어보는 게 좋다. 모든 AWS FAQ 문서들을 전부 읽는 것도 좋지만, 사실 그러기에는 너무나 방대한 양의 문서이기 때문에 나는 자주 틀리는 서비스들을 위주로 문서들을 읽고 정리하였다.

물론 문서의 양은 매우 방대하다.

FAQ 문서를 읽고 다시 문제를 풀면 문제들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내가 선택하는 답에 좀 더 확신이 담기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시험 후기 + 이모저모

나는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SRTC 시험 센터에서 시험을 봤다. 생각보다 보안 검사가 까다로운데, 안경, 주머니 검사는 물론이고 개인 소지품들은 전부 밖에 락커에 보관하게 했다. 그리고 1시 시험이지만 1시 전에 도착하여도 그냥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었다.

나의 경우 시험 신청을 한글로 해서 번역 문제에 대해 좀 고민이 있었는데, 문제를 풀 때 한글과 영어 두가지의 번역을 모두 제공해 줘서 한글의 변역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영어로 변환해서 풀었다.

난이도는 Udemy 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모의고사에서 나왔던 문제들이 그대로 나온 경우도 있었다. 나의 경우 65문제 중에 13–15문제 정도를 Flag 를 달았고, 이걸 검토하니 대략 남은 시간이 20분-30분 정도 남았던 것 같다.

문제 비중은 우선 모의고사랑 비슷한 비율로 비중이 나왔으며, 기억나는 문제는

  • API Gateway 구성 문제
  • Nat Gateway 와 Nat instance 문제
  • EBS volume type 선택하는 문제
  • S3 content 보안을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 기법 및 Presigned Url 사용 문제
  • S3 의 적절한 Type 을 사용해서 저장 비용을 절감시키는 문제

들이 기억에 남는다.

문제를 전부 풀면 시험에 대한 만족도 조사가 나오며, 만족도 조사가 끝나면합격했는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가 바로 나온다. 물론 나는 합격하였다!!!

진짜 합격 후기….

사실 공부하면서도 합격하지 못할까봐 정말 피말리면서 공부를 했다. 시험은 둘째치고 시험 비용이 너무 비싸 합격하지 못하면 맨탈이 나갈꺼 같아 더욱 더 열심히 공부를 했던거 같다.

이 시험 준비를 하면서 내가 AWS 서비스에 대해 막연하게 이해하고 있던 것이 좀 더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되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구조 설계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한 많은 공부를 했던 것 같다.

이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자격증이 대단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내가 어느정도 AWS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약간의 증명이 되었다는 것에 만족하고, 한번에 합격해서 뭔가 다른 자격증도 쉽게(?) 딸 수 있을 꺼 같은 자신감이 생겨서 좋은 것 같다.

마지막으로 자격증 인증!

https://cdn-images-1.medium.com/max/800/1*uKlFIgrh5_4TkCx_A3qTHg.png

AWS SA 자격증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들 화이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