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없이 사용하는 시스템의 응답 시간은 400밀리초 이내라는 값

시스템이 400밀리초 이내에 응답하면, 유저는 어려움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다. 1982년에 월터 도허티와 아라빈드 타다니에 의해서 제창되어 IBM 시스템즈 저널에서 발표되었다. 제창자의 이름으로부터, 이 400 밀리초를 도허티의 역치 라고 부른다.

1970년대 초까지 인간이 다음 행동을 할 때까지 2초(2000밀리초) 걸린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시스템의 응답시간도 2초 이내면 뛰어난 성능이라고 판단되었다. 1979년경부터 시스템 성능이 향상했기 때문에 응답시간이 2초 미만으로 줄어들었다 .이 무렵부터 그는 사용자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있음을 깨달았다.

이에 따라 도허티 씨는 시스템의 응답시간과 사용자의 생산성 관계성에 대해 조사를 한 결과 시스템 응답시간이 400밀리초 이내로 줄어들면 사용자가 높은 생산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람이 시각, 청각, 후각, 촉각을 통해 자연을 느끼는 것으로 스트레스 경감 및 집중력 향상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효과

사람은 본능적으로 생명이나 자연과의 관계를 원하고 있어 자연에 접촉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1984년 미국의 사회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에 의해 제창되었다.

에드워드 윌슨(인용 : Prabook)
에드워드 윌슨(인용 : Prabook)
에드워드 윌슨(인용 : Prabook)

자연이 가져오는 효과

자연이 인간에게 가져다 주는 효과는 크게 세 가지다.

  1. 행복도의 향상
  2. 생산성 향상
  3. 창조성의 향상

비즈니스 심리학을 연구하는 로버트슨 쿠퍼사가 발간하는 휴먼스페이스 글로벌 리포트에 따르면 자연 요소를 도입한 환경에서는 인간의 행복도가 15%, 생산성이 6%, 창조성이 15%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 디자인에의 응용예

자연계 …


조사자의 존재를 의식시키지 않도록 사용자의 행동이나 체험을 그 자리에서 관찰할 것

유저의 일상 생활이나 환경에 몸을 두어, 조사자의 존재를 의식시키지 않게 유저의 체험이나 행동을 그 자리에서 관찰하는 것. 그림자와 같은 존재가 되어 조사하는 것에서 유래한다.서비스 디자인에서 이용하는 에스노그래피 조사 기법의 하나이다.

마찬가지로 이용자의 일상 생활이나 환경하에서 조사를 실시하는 콘텍스튜얼 인콰이어리는 이용자와 인터뷰하면서 잠재 요구를 조사하는 것인데, 섀도잉은 행동관찰에 의해서 서비스의 과제를 밝히는 것이다.

섀도잉 풍경 (인용 : live work — tool-shadowing)
섀도잉 풍경 (인용 : live work — tool-shadowing)
섀도잉 풍경 (인용 : live work — tool-shadowing)

사용자 체험에 공감하여 과제를 정의하다

서비스 디자인의 초기단계에 있어서는 사용자와 그 체험에 공감한 후에 과제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용자로부터 …


「모티베이션」 「행동 장벽/실행 능력」 「트리거」의 3 요소가 갖추어지면 소비자는 행동한다고 하는 이론

소비자가 구매나 신청 등의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요소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 ‘모티베이션’ ‘행동장벽/실행능력’ ‘트리거’의 3가지 요소가 충족되면 사람의 행동은 실현되기 쉬워진다. 스탠포드 대학의 B.J. Fogg씨가 제창했다.

B.J. Fogg씨(인용:wikipedia)
B.J. Fogg씨(인용:wikipedia)
B.J. Fogg씨(인용:wikipedia

포그식 소비자 행동모델은 BMAT라는 공식으로 나타난다. 덧붙여 「A」는 Ability 는 머리글자로 실행 능력을 의미하지만, 포그씨는「누구나 행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해야 한다」는 것도 「A」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행동 장벽」이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학습 연습량과 반응 시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

학습한 시간과 숙달도의 관계성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 숙달도는 항상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지 않고 학습기간이 길수록 익숙해지는 속도는 빨라진다. 1885년에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에 의해 제창되었다.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

학습곡선은 가로축에 시행 횟수나 시간 경과를 바탕으로 한 누적 경험 수, 세로축에 올바른 반응을 나타낸 수나 소요 시간 등을 바탕으로 한 성취도를 취한다. 성장의 스테이지와 스텝은, 각각 3 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스테이지는 1st / 2nd / 3rd, 스텝을 「준비기」 「발전기」 「고원기」라고 각각 말한다.


텍스트 중 어구별 빈출 순위와 빈도의 관계에서 k번째로 많은 어구의 빈도가 1번째로 많은 어구의 빈도의 1/k의 값이 되는 법칙

대량의 텍스트에 사용된 어구의 빈출 순위와 빈도를 집계하면, 빈출 순위가 k번째 빈도는 빈출 순위 첫 번째 빈도를 1/k한 값이 되는 법칙을 짚의 법칙(제타 분포)이라고 한다. 이 법칙이 기능하는 세계를 「지프 구조」라고 기록하는 논자도 있다.

조지 킹슬리 지프(George Kingsley Zipf) 인용 : Wikipedia
조지 킹슬리 지프(George Kingsley Zipf) 인용 : Wikipedia
조지 킹슬리 지프(George Kingsley Zipf) 인용 : Wikipedia

집씨는, 어느 텍스트로부터 영단어마다의 빈도를 높은 순서로 나열하면, 아래의 표와 같이 빈출 순위(r)와 빈도(f)를 곱하면 거의 같은 값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


사회적 컨텍스트

사회적 컨텍스트의 가장 간단한 표현은 사용자와 가까운 다른 사람이다. 각 개별 사용자는 사회적 컨텍스트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적합한지를 평가할 것이며, 이는 거의 무의식적 결정일 수 있다.

사용자와의 대화 및 어플리케이션 테스트가 개인 정보 보호 문제와 적합성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기준을 이해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일부 활동은 개인 정보 보호를 요구하지만, 다른 활동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이다. 이 경우 믿을 만한 친구의 존재는 바람직한 컨텍스트이다. 우리가 전형적으로 웹을 개인 플레이어 게임으로 생각하지만, 새로운 입력과 컨텍스트는 동일한 기기에서 두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적합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


떠올리기 쉬운 사례를 우선시하여 판단이나 의사결정에 이용하여 판단을 내리는 것

심리학에서의 휴리스틱(경험칙)의 하나로, 직전에 본 것 등, 생각해 내기 쉬운 일에 영향을 받는 것을 가리킨다.

Amos Tversky 에이모스 토벨스키와 Daniel Kahneman 다니엘 카네만이 1971~72년에 행한 연구를 통해 이 휴리스틱의 존재가 밝혀졌다. 1973년에는, 「Availability: A Heuristic for Judging Frequency and Probability라는 논문도 발표했다.

왼쪽: 다니엘 카네만, 오른쪽: 에이모스 토베르스키(http://grawemeyer.org)
왼쪽: 다니엘 카네만, 오른쪽: 에이모스 토베르스키(http://grawemeyer.org)
왼쪽: 다니엘 카네만, 오른쪽: 에이모스 토베르스키(http://grawemeyer.org)

이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두 가지 사고 모드, 시스템1과 시스템2를 갖고 있다. 시스템1은 직관적으로 빠른 사고를 하는 모드로 이른 …


위치 컨텍스트

기본 하드웨어 API와 웹 상에서는 Geolocation API(위치 정보) 덕분에 위치 컨텍스트가 자동으로 쉽게 감지된다. API는 GPS, IP 주소, WiFi 및 Bluetooth Mac 주소, 휴대폰 ID, 사용자 입력 등 모든 가용 수단을 동원해 위치를 계산한다. 추가적인 지리적 데이터에 접근 가능한 경우 해당 데이터를 도시 및 지역 이름, 주소, “집”이나 “직장”과 같은 개인적인 위치 정보 등 좀 더 인간 친화적이고 관련이 있는 위치로 바꿀 수 있다.

사람들은 삶의 대부분을 이러한 거주 장소에 보내지만, 이제는 어디에 있든지 연결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용어에 대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나는 …


‘바더-마인호프 현상’이란 뇌의 ‘선택적 주의’와 ‘확증 바이어스’가 작용해 일어나는 인지현상을 말하며, frequency illusion 또는 recency illusion 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도감에서 특징적인 식물을 보고 ‘이런 이상한 나무를 본 적이 없다, 나는 지금까지 이 나무를 한 번도 보지 못했을 것이다’라고 확신했는데, 그 나무에 대해 알게 된 직후 이웃에 같은 나무가 심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한다.

Non Designer’s Design book
Non Designer’s Design book
조수아 트리의 깨달음 (인용 : Non Designer’s Design book)

<선택적 주의>
여러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특정 정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 대표적인 예로는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 번화한 장소에서도 자신의 이름 …

UX DAYS SEOUL

UX DAYS SEOUL2020, 참가자와 연사자의 안전을 위해 2021년 3월경으로 연기되었습니다.https://2020.uxdaysseoul.com/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