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2O와 현재와 미래
(O2O논란, 7년전 법안에 답있다)
기사- http://m.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928
기사 작성일- 2016/04/27
Summary
- O2O 서비스는 말그대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해주는 것이다.
- 최근 스타트업 업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오투오 서비스가 론칭되었지만 관련법의 규정으로 사업 자체에 타격을 입는 경우가 많아졌다.
- 따라서 신규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러한 정책을 통합하는 것은 부재하고 이용 규제의 일관성은 매우 부족하다.
- 몇몇 전문가들은 O2O 시장에서 불합리한 규제는 지양하고, ‘자율 규제로의 유도’를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Insight
-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란 쉽지 않다. 아무리 그 사업 모델이 변화하는 시장에 필요한 것이라고 해도,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규제에 맞서야하기 때문이다.
-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의 O2O 사업을 살펴보면, 라스트마일에 집중한 배달 서비스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배달 서비스는 생활의 편의를 주고 있기는 하지만, 비지니스 모델 관점에서 살펴보면 수익성이 약한 것이 사실이다. 참고( http://mn.kbs.co.kr/mobile/news/view.do;jsessionid=2qaw4f1flHNIlZwRhuEP5u0I5I1gL0iXxa6RWcK7EVO6la2eQzYYzEiROeelDXot.was01_servlet_engine1?ncd=3271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