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게이밍의 새로운 모드 대책

워게이밍의 새로운 모드 대책 #RG
https://ritastatusreport.live/2016/04/20/wg-fighting-illegal-mods/
https://www.facebook.com/groups/wotkorplayers/permalink/1026567337409116/

워게이밍에서 불법 모드를 근절하기 위해 특수한 인증키 방식을 도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불법 모드가 어느 정도인지는 많은 분들이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헬퍼는 많은 분들의 친구죠)
인증키 방식은 지금처럼 자유롭게 모드를 개발하고 사용하는 식이 아니라, 워게이밍에서 공인한 모드에게 인증키를 발급해 주고. 게임에선 인증키가 있는 모드만 공식 모드로 인정하고 나머진 전부 불법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 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화이트 리스트 모드(인정된 것만 사용 가능. 반대는 블랙 리스트 모드로, 확정된 것만 사용 불가능)라고 합니다.
예전에도 언급 되었듯이, 이 방식은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인증키가 크랙당하면 그냥 모든 것이 끝장난다는 거죠.

또한 다른 문제로 리타가 언급하는 것은, 월탱은 모드 개발이 매우 자유롭고 광범위한 게임이라는 겁니다. 인증키 방식이 도입되면 워게이가 공식적으로 인증한 모드만 인증키를 받아서 게임에서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이 말은 수많은 모드와 스킨 개발자들이 한꺼번에 불법으로 쓸려 나갈 가능성이 생긴다는 이야깁니다. 즉 모드 커뮤니티가 단박에 박살 날 위험성이 있는데, 그렇다고 이게 각종 불법 모드를 일소할 전가의 보도도 아니라는게 문제죠.

저도 이런 방식은 아니라고 봅니다. 위험하다면 게임 자체의 보안도를 높여야지, 이런 식의 화이트 리스트 방식은 상당히 안좋습니다. 게임이 커지면 종종 보이는 모습인데, 소탐대실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