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무엇보다 우선 경제적 유인 체제다. by Craig Wright

원문 링크: https://medium.com/@craig_10243/bitcoin-is-all-about-incentives-72894518f6b5

비트코인이 경제학과도 인센티브(경제적 유인, 보상)과도 무관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죠? 비트코인의 구조는 경쟁을 통해서 안정적인 화폐 체계가 성립될 수 있도록 가능케 하는 구조입니다. 채굴자들은 (노드는) 개발자들과 달리, 거래 수수료랑 채굴 보상을 받기 위해서 투자한 것이 있고 경쟁 중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채굴자들은 화폐의 내용을 바꾸거나 가치를 저하하지 않으려고 프로토콜을 유지하려 하기 마련입니다.

비트코인은 가명적입니다. 정직한 돈이기 때문이에요. 사생활도 추적 가능해야 합니다. 마약 사라고 있는 돈도 아니고 무허가 중개소 열려고 있는 돈도 아니며 범죄용 돈이 아니랍니다.

현존하는 화폐의 근본적 문제는 이게 작동하려면 필요한 신뢰입니다. 중앙은행이 화폐가치를 저하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필요하지만 법정화폐의 역사를 보면 이들은 그 신뢰를 끊임없이 배신했습니다. 은행이 우리 돈을 잘 보관하다가 이체를 해줄 것으로 믿어야 하지만 지급 준비는 극히 일부만 하고 신용 거품을 만드는데 돈을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빌려줍니다. 사생활을 보호해 줄 것으로 믿어야 하고 해커들한테 계좌를 털리지 않을 것이라 믿어야 하죠. 어마어마한 고정 비용은 소액 결제 역시 불가능하게 합니다.

비트코인이 유인체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고 하는 사람들은 틀렸습니다. 심지어 이들 대부분은 의도적으로 대중을 속이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화폐가치를 저하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믿어야 하는 체제처럼, 개발자들이 시장보다 자신을 믿는 기술관료제 역시 믿을 수 없는 체제입니다. 법정화폐의 역사가 전자의 배신의 역사인 것과 마찬가지로 기술관료들이 한 약속의 역사 역시 배신의 역사입니다.

비트코인 체계 안에서는 채굴자들뿐 아니라 사용자들 역시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인생의 모든 부분에서는 선택의 여지가 있듯이. 비트코인은 유인체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채굴자들과 사용자들은 모두 경제적 보상을 바라고 행동 합니다. 나쁜 채굴자가 프로토콜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화폐 안정성을 파괴하려고 한다면 경제적 유인에 의하여 이러한 선택을 실패하게 할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한쪽 체인에서) 무효한 OP_CODE를 사용하는 거래를 하지 않겠다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6. 보상(Incentive)

블록의 첫 거래는 블록의 생성자에게 새로운 코인을 보내는 특별한 거래가 된다. 이는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노드들에게 보상이 되고, 중앙관리기구 없이 분산된 형태로 유통되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코인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것은 흡사 금광을 캐는 광부들이 자원을 소진하여 금의 순환구조를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 CPU 사용시간과 전력이 소비되는 자원에 해당한다.

거래 수수료도 보상 중 하나다. 거래에서 출력되는 돈보다 입력되는 금액이 작다면 그 차이는 거래 수수료의 형태로 블록을 생성하는 보상으로 제공된다. 초기 예상 발행량이 모두 발행된 이후에는 거래 수수료만 보상으로 주어지며, 이를 통해 인플레이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보상 체계는 노드들이 선의의 행동을 하도록 독려한다. 만약 이기적인 공격자가 선의의 노드보다 많은 연산능력을 끌어모을 수 있다면, 다른 이의 지불을 갈취하거나, 새로운 코인을 생성하여 사적인 이익을 취하려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보다 정해진 규칙에 순응하는 것이 더 많은 코인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공격자가 굳이 공격을 해야할 이유는 없다.

비트코인은 무엇보다 우선 경제적 유인 체제다.

거래 수수료도 보상 중 하나다.

이 부분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OP_CODE는 개발자들이 마음대로 넣었다 뺐다 할 수 있을 것이 아닙니다. 채굴자들이 이런 행동을 방지함으로써 어떻게 이득을 볼 수 있는지 보여드리죠.

비트코인은 경제 체계이자 보상 체계입니다. 사람들은 아직도이걸 깨닫는 중입니다.

이러한 보상 체계는 노드들이 선의의 행동을 하도록 독려한다.

비트메인이나 비트코인닷컴과도 같이 프로토콜을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욕심 많은 가해자가 정직한 노드보다 더 많은 해시 파워를 확보하게 된다면 이들은 해시 파워를 이용해 사람들 돈을 사기 칠 것인지, 이를 가지고 새로운 코인을 보상받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체제는 정직한 노드 총합이 가해자 노드 총합보다 해시 파워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이상 안전합니다.

채굴자가 체인을 나누고자 하는 경우, 이들은 DSV (OP_CHECKDATASIG and OP_CHECKDATASIGVERIFY)등을 사용하여 이러한 일시적인 포크를 영속시키고자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정직한 채굴자들은 무효한 OP_CODE를 수수료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트코인 설계 범위 안에 있는 것이죠. 비트코인은 정직한 채굴자들이 체제의 안정을 유지하면 보상받는 유인책을 이용하는 온전한 돈입니다.

price(BCH) = price(ABC) + price(SV)

그렇기 때문에 체인을 공격하기 위해 쓰인 모든 돈은 ABC에서 SV로 옮겨갑니다. 즉, ABC 노드에서 거래되는 모든 무효한 거래는 채굴자가 ‘선의의 행동을 하도록 독려’하는 보조금이 되는 것이죠.

참고로, 이것은 ABC 측에서 비트코인의 본질을 바꾸기 위해서 시도한 변화 중 일례에 불과합니다.

이 예시에서 이기적인 채굴자가 체인을 나누기 위해서 일부러 OP_CODE를 삽입한다면 이들은 정직한 체인에 새로운 수수료 구조를 만든 것입니다.

Image for post

한 답안은 좋은 코드와 안정된 프로토콜을 보상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이제 열 살입니다. 초창기에는 물론 오류와 실수가 있을 수 있었고 이러한 오류에 대처하는 방법은 실패를 최대한 간단하게 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에서 실패를 간단히 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최대한 무시하는 것이 상책이었습니다.

더 좋은 답안은 보상 체제를 올바로 세우는 것입니다. 이미 대다수는 올바로 자리 잡았으나, 일부 개발자들은 이러한 제어를 피해 기존 프로토콜을 근본적으로 바꿀 방법들을 찾아냈습니다. 우리는 악의적인 채굴자들과 개발자들이 코드를 바뀌지 않고, 개발 방향이 안정된 프로토콜로 맞춰지도록 보상 구조를 추가하였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0.1 버전에서 파생된 구조를 사용하였습니다. 즉, 무효한 거래는 보상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즉, 무효한 거래 내용을 거절하지 않고 채굴자 보상, 즉 수수료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개발자들이 무효한 OP_CODE를 사용한다면, 이는 채굴자 수수료로 간주할 것입니다. 정직한 채굴자들은 그 값어치를 비트코인의 구조를 바꾸지 않는 체인에서 받아갈 수 있게 되고, 이는 체제를 안정적이고 탄력적으로 만듭니다.

비트코인 최초 버전에 존재했던 OP_CODE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리하여 우리는 온전한 돈이어야 할 비트코인을 가지고 무모한 실험을 계속하는 자들을 멈출 수 있습니다.

체인이 나누어질 경우를 살펴봅시다.

SV체인과 ABC 체인 양측으로 나뉘는 경우를 본다면, ABC 측은 프로토콜을 바꿔서 정직하지 못한 채굴자들을 도와주고 사이드체인이나 추가 기능을 더해서 특정 연산에 보조금을 주고 채굴자에게 가야 할 수수료를 훔치는 등 채굴자 권한을 뺏고자 합니다.

이 경우에 SV와 ABC 양측 모두 리플레이 프로텍션은 도입되지 않았기에 평범한 거래는 양측에 모두 유효할 것입니다. 그러나 정직하지 못한 채굴자는 (DSV 등의) 유효하지 못한 OP_CODE를 사용함으로써 체인을 갈라놓으려 할 것입니다.

SV 측 체인은 SV와 ABC 양측에서 이루어지는 일반 거래는 모두 볼 수 있으나 ABC측에서 일부러DSV를 삽입한 거래는 읽을 수 없게 됩니다. ABC측 체인은 ABC 쪽으로 DSV를 삽입한 거래를 보내서 코인을 보관하고 향후 SV체인으로 코인을 일반 거래로 이동하면 사용하면 두 번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기라고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트코인 유인 체계로 쉽사리 대응할 수 있습니다.

SV측 체인은 DSV OP_CODE를 삽입한 모든 코인을 그 블록을 발견한 채굴자에게 수수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ABC측에서 정직하지 못한 채굴자들이 무효한 OP_CODE를 보내서 체인을 나누고자 하는 행동은 오히려 SV측에서 정직하게 일하는 채굴자들에게 돈을 보내는 행동이 됩니다. 즉, 정직하지 못한 채굴자들은 비트코인 원래 프로토콜을 유지하려고 정직하게 일하는 채굴자들을 보조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구조는 채굴자들을 SV측에서 채굴하도록 유인합니다. 정직한 채굴자로서는 SV를 채굴하는 게 몇백 배 더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프로토콜을 망치려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개발자들이 있다면 이러한 장치를 통해 이를 방지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은 기술 실험대가 아니라 온전한 돈이니까요.

사용자가 선택하지 않은 DSV를 삽입할 경우

비트코인닷컴 지갑 등 일부 지갑은 DSV를 모든 거래에 사용하겠다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이것은 비트코인닷컴 등이 적극적으로 지갑 사용자들을 사기 칠 것이라는 신호로, 사용자들이 입을 경제적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일으키게 됩니다. 비트코인닷컴이 사용자 허락 없이 사취할 자산을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없을지 아직 명확하지 않기에 이는 문제가 큽니다.

SV 체인에서는 이런 무효한 새 OP_CODE들이 적용되거나 더해지지 않았습니다. 평범한 거래를 새로운 주소에 DSV를 삽입해서 보내는 것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평범한 거래를 하는 것과 다릅니다. 즉, 사용자가 불법적인 OP_CODE를 사용하는 것에 명시적으로 동의하지 않았다면 사용자는 이러한 거래소나 지갑을 상대로 법적 배상을 받을 권리가 존재합니다.

비트코인은 법 테두리 안에서 존재함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비트메인과 비트코인닷컴 등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비트코인을 치외법권으로 만들고자 합니다만, 비트코인은 P2P 전자 현금으로서 온전한 돈이자 계약 체계여야만 합니다.

무효한 OP_CODE가 포함되지 않은 채 ABC 체인 위에서 돈을 주고받는 것은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유효한 거래는 양측 모두 결재할 수 있습니다. SV 체인 위에서 돈을 주고받는 것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유일한 손해는 ABC 체인에서만 유효한 거래를 하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ABC측이 선택한 변화가 채굴자들이 선택할 만큼 꼭 필요하고 원하는 변화여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해시 함수나 서명 알고리즘에 심각한 취약점이 발견되어 업데이트 없이는 체인 전체가 불안정해질 경우가 있겠죠.)

Image for post

변화는 가능하지만 비싸고 어렵습니다. 이는 통화 공급이 안정적이고 온전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것이야말로 비트코인의 목적입니다. 비트코인은 ‘사회적 합의’와 같은 전체주의 망상이 아니라 미제스와 하이에크가 꿈꾼 자본주의 화폐입니다. 즉, 가치가 저하될 수 없는 온전한 통화 말이죠.

가장 최악의 길은 중앙은행과 정부 대신에 개발자 기술관료들을 믿는 것입니다. 멍청한 통화 경제학자들을 더 멍청한 프로그래머들로 바꾸는 것뿐이죠. 죄송합니다만, 이것이야말로 비트코인이 끝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진 유인책은 채굴자들이 (노드가) 안정한 화폐를 유지하도록 보상받는 체계입니다.

이 모델에서 개발자들은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채굴자가?보상하게 되어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채굴자들이 각자 더 효율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코드를 개발함으로써 투자를 받게 되어 있는 것이죠. 비트코인이라는 붉은 여왕 게임에서 더 많이, 더 빠르게 경쟁할 수 있는 코드로 말입니다.

Image for post

비트코인에서 경쟁은 이런 것입니다. 멋모르는 개발자들이 경쟁적으로 프로토콜을 가지고 노는 것이 아니라요. 안정적인 체제입니다. 황금은 주조 과정에서 조작할 수 있었습니다. 즉, 주조소에서 다른 금속을 섞어서 화폐 가치를 저하하지 않을지 믿어야만 했던 것이죠. 채굴자들 사이 경쟁에 의해 제어되는 비트코인은 쉽사리 조작될 수 없을 뿐 아니라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바꾸거나 가치를 저하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몇십 년이 지나고 블록 보상금이 적어지면 채굴자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주로 거래 수수료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목적은 끊임없이 쓸데없는 헛짓거리로 회전하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다만 P2P 전자 현금이 되려는 것이었죠. 비트코인이 커지고 채굴 보상이 줄어들면서 채굴자들은 점점 많은 거래 수수료를 얻을 수 있어야만 합니다. 사람들이 조금 다른 방식으로 수수료를 내서 진짜 비트코인의 생존을 지켜주고 싶다면 이 역시 가능케 할 방법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언제나 최소 일부 거래는 무료로 가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이를 가능케 하는 제일 나은 방법은 정직하지 못한 채굴자들과 개발자들에게서 지원금을 받는 것인 모양입니다.

사용자들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닷컴 사용자들은 DSV를 이용한 거래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 강요하지 않는다면, 사용자는 SV 체인에서 받을 수 있는 가치를 포기하고 ABC체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V에 관심이 없는 사용자라면 그 가치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이 코인을 팔거나 법화를 쓰거나 다른 코인을 쓰거나 모두 자유 경쟁의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이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SV체인 채굴자들에게 그 가치를 보내는 것은 진짜 비트코인이 가지는 전망에 참여하고자 하지 않는다는 신호입니다.

이를 자유롭게 선택한다면 그들의 결정입니다.

Image for post
DSV 거래 가격은 매우 비싸질 위험이 있습니다.

비트코인닷컴 등의 지갑에 의해서 그러한 선택을 하도록 강요받았다면 이들은 비트코인닷컴에 피해 보상을 요구할 정당성이 있습니다. 논란되는 하드포크 상황에서, 체인의 가치는 양측이 이기고 질 확률로 나누어집니다. 리플레이 프로텍션 없이는 한 체인이 이기고 나머지 하나는 결국 지게 되어 있습니다. 즉, 가치가 50/50으로 나뉘었을 경우에 고객에게 한쪽 체인을 선택하도록 강요했다면 총자산의 50%에 대한 손해를 입힌 것입니다.

즉, 어떤 결과가 나올지라도 (우리끼리 하는 말이지만…, SV가 이길 겁니다) 선택을 강요한 지갑은 코인 주인에게서 위험 프리미엄, 또는 그 이상의 가치를 사취한 것입니다.

이를 (비트메인 등) 회사가 했다면 주주들은 이사진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하게 될 것입니다.

거래 수수료도 보상 중 하나다.

DSV 등의 프로토콜 변화가 원래 코드에 구멍을 찾아 헤매고, 네트워크를 정직하지 못하게 나누고자 한다면 우리는 그들이 구멍에 돈을 빠뜨리는 것을 가능케 합니다. 일상적인 거래를 전송한다면 모든 채굴자가 이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반면, 정직하지 못한 채굴자가 네트워크를 나누려고 한다면 보상체계를 통해서 이들한테 그러면 안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주 체인에서 정직한 채굴을 하도록 강요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보상 체계에 의하여 이러한 포크는 모든 가치를 상실하고 말라 죽게 됩니다.

채굴자들에게 이러한 상황은 복권입니다. 정직하지 못한 채굴자가 네트워크를 나누려고 하는 그 순간 정직한 체인에서 채굴하는 쪽은 로또 당첨이나 마찬가지이죠.

거래 수수료도 보상 중 하나다. 거래에서 출력되는 돈보다 입력되는 금액이 작다면 그 차이는 거래 수수료의 형태로 블록을 생성하는 보상으로 제공된다. 초기 예상 발행량이 모두 발행된 이후에는 거래 수수료만 보상으로 주어지며, 이를 통해 인플레이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즉, 해당 OP_CODE가 정당한 현금화 방식이 아니라면 채굴자들에게 보내는 출력 가치 — 즉, 수수료를 — 생성한 것과 마찬가지이죠.

이러한 보상 체계는 노드들이 선의의 행동을 하도록 독려한다. 만약 이기적인 공격자가 선의의 노드보다 많은 연산능력을 끌어모을 수 있다면, 다른 이의 지불을 갈취하거나, 새로운 코인을 생성하여 사적인 이익을 취하려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보다 정해진 규칙에 순응하는 것이 더 많은 코인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공격자가 굳이 공격을 해야할 이유는 없다.

채굴자들은 선택을 강요받게 됩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DSV를 사용하여 반대 체인에서 수수료로 가치를 빼앗길 것인가? 아니면 정직한 채굴을 통하여 안정적인 플랫폼을 만들 것인가?

이러한 보상은 채굴자들이 네트워크를 보장할 수 있는 체계가 됩니다.

인플레이션 문제가 걱정된다면, 이를 거래 수수료로 해결하는 것은 간단해요. 모든 거래에서 출력되는 가치를 입력되는 가치보다 1원 적게 하면 됩니다. 사용자 소프트웨어 쪽에서 이런 거래를 생성할 수도 있고 수취인 쪽에서 낼 수도 있겠죠. 채굴자가 블록을 찾아서 받는 보상의 가치는 블록에 포함된 수수료의 총합이 되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거래에 DSV를 포함할 이유조차 없습니다. 이것은 프로토콜 일부가 아니니까요. 즉, 이것은 사용자가 내린 선택이 됩니다. 그런 거래를 한다면 정직한 체인에서 일하는 채굴자에게 본인 거래에 담긴 가치를 보내고자 결정한 것이죠.

거래 수수료가 존재하기에 채굴자들은 가능한 최다 거래를 받고 블록에 포함하는 유인책이 존재합니다. 모든 비트코인이 발행된 이후 채굴자들은 오로지 수수료만으로 보상받게 됩니다.

백서에 명시되어 있듯이 정직하지 못한 채굴자와 개발자들 역시 정해진 규칙에 순응하는 것이 더 많은 코인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공격자가 굳이 공격을 해야 할 이유는 없다는 것이죠.

비트코인은 순수하게 보상 체제로 작동합니다.

SHA 256 알고리즘이 완전히 망가진다면 그 문제가 생기기 전 정직한 블록이 어디였는지에 대한 합의를 하고 거기서부터 새로운 해시 함수로 체인을 재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사용자

정직한 채굴자들, 즉 사익을 위해서 프로토콜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 채굴자들이 비트코인을 통제하고 있다면 해시전쟁이 이루어지는 동안 새로운 OP_CODE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엔체인은 진짜 비트코인을 버전 0.1 상태로 최대한 유지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유인 체계야말로 비트코인이 온전한 돈이 되는 것을 가능케 하기 때문입니다.

전쟁 중에 평범한 거래를 하고 있다면 별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The Money Button has a great write-up here. 이렇게 한다면 대체로 괜찮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이것은 개인적으로 쓰는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쓸게요. 몸조심하세요.

우린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진짜 비트코인은 싸워서 지킬 가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본질을 바꾸는 프로토콜 변화를 삽입하려는 악의적인 채굴자가 있다면 정직한 채굴자들은 SV체인 위에서 작업하면 보상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DSV 거래 역시 P2SH를 사용하여 SV체인으로 전송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주세요. 그러나 이 거래는 사용불가해집니다. 즉, 영원히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돈이 채굴자들에게 프로토콜을 보호하는 유인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사용자에게는 쓸모가 없지만 이를 채굴자에게 보내면 유통되고 가치를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Written by

I am a human being and I am interested in human beings. Bitcoin is honest money. Honest money enables an honest life. That is how I am trying to live.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