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로 살펴보는 오장육부 상태체크
(제목을 뭐라고 지어야할지 한참 고민하다가 포기했습니다) 사람 사주팔자를 보면 이사람이 대충 신체의 어느부분에 문제가 있고 없는지 감을 잡을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해보니 꽤 쉽고 간단한 휴리스틱입니다. 사실 한의사들은 이런거 굉장히 잘 알고 계시는데 제가 이렇게 적으면 욕하실수도 있겠습니다 ㅠㅠ
사주팔자를 해석하는 방법은 흔히 듣고 듣는 “음양오행”으로 해석을 하는것입니다만, 이 세상은 5가지의 원소로 구성된 세상이고, 이 원소는 또한 음양이 있다. 그리고 서로간의 관계가 있고 뭐 어쩌구저쩌구…이런 이론이죠. 고전적으로 오행은 신체의 오장육부에도 매핑이 된다고 생각을 해왔는데요, 다음과 같이 매핑된다고 봅니다.
오행: 목 화 토 금 수
오장: 간 심 비 폐 신
육부: 담 소장 위 대장 방광
(이부분에 대한 설명은 사실 위키페디아에 잘되어있습니다 (참조))
실제 그런지 아닌지 예를 간단하게 살펴보죠. 사람 사주를 보면 그사람 형태와 건강상태가 대충 나옵니다.
- 아래 사주는 제가 아는 어떤 여자분입니다.

보시면 빨간 글자인 화가 사주팔자에 없는데, 오행중 빠진 요소가 있으면 그부분이 약한 경우가 많더군요. 화는 위에서 ‘심’에 매칭이 되어있다고 했는데, 그러면 심혈관계에 문제가 있다는것을 암시합니다.이분은 실제로 저혈압에 비타민디 고농축제를 먹고 있습니다 (햇빛좀 쬐면 좋을텐데 사주가 참 ‘냉’하고 ‘습’하죠 ‘화’가 눈에 띄게없으니..)
2. 위의 표에서는 없습니다만 ‘목’이라는 글자는 보통 사람의 ‘신경’에도 매핑이 됩니다. 그럼 루게릭병을 앓는 스티븐 호킹의 사주를 한번 보죠.

생시는 모릅니다만 나머지는 금을 뜻하는 흰색 빛깔인 ‘신’과 ‘유’로 사주가 도배가 되어있는데 오행의 관계에서는 금은 목을 ‘극’한다고 하지요. 쉽게 생각해보시면 도끼가 나무를 쳐내고 가위가 풀을 잘라냅니다. 그니까 저 사주는 너무나도 많은 ‘금’에 의해서 ‘목’이 완전 개박살난 사주인데, 그래서 신경이 다 망가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루게릭병이 증상만 보면 근육이 약해지는 병이긴한데 원래 병 정의 자체는 “ a specific disorder that involves the death of neurons” 입니다.)
3. 이런식으로 사람 사주를 보면 뭐가 너무 강하거나 없으면 사람 몸이 성하지 않는데요. 마지막으로 서태지 사주를 한번 봅시다.

생시는 모릅니다만 일단 보시면 사주가 물바다죠 (회색 글자가 ‘수’를 뜻합니다). 사실 오행의 관계에서는 ‘토’가 ‘수’를 극한다고 합니다만 즉, 말대로 모내기할땅에 물을 가두고 댐을 쌓아서 물을 가두고 그런식인데요. 근데 반대로 ‘수’가 너무 많으면 말대로 ‘토’에서 홍수가 난꼴이라 토가 다 떠내려가게 됩니다. 댐에 물이 너무 많이 쌓여서 무너지는 꼴입니다. 이러면 그 사람은 토에 매핑되는 오장육부가 망가지는데, 그게 바로 위입니다… 실제로 유명한 이야기이죠.
서태지, 위장병 고생,
서태지 군면제 해명, 서태지 아카이브 “정신분열 아닌 학력과 위천공”
사실 정확하게 살펴보려면 좀더 많은 테크닉이 필요합니다만 만세력 사이트에 자기 생년월일을 넣고 사주팔자를 알아봤을때 어떤 오행이 특정이 없다던가 극을 심하게 당하면 미리 그부분에 대해서는 조심을 하면 도움이 되겠지요?
생각나는대로 다른 주제도 계속해서 적어보겠습니다.
p.s. 요새 메르스 문제로 사회가 들썩들썩한데 ‘금’에 해당하는 글자가 없거나 극을 당하는분들은 더욱 조심하셔야겠지요. 이분들은 사실 담배 같은것도 피면 안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