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gni’s Brief : 2016–08–30 / 애플, 유럽에서 세금폭탄 맞을 예정

애플 입장에서 난데없는 비보가 전해졌다. ‘불법 지원’을 이유로 이유가 아일랜드에 체납세를 내야한다는 결정문을 발표한다는 소식이다. 예상 추징 세금은 수십억 유로 규모. 조단위의 돈이다. 애플이 가지고 있는 현금이 200조가 넘으니 큰 타격은 아니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애플로서는 이미지 타격 + 조세 회피 기회 상실 + 현금 납부 등 큰 악재는 악재다.

그나저나, 그동안 아일랜드가 애플에 명복 법인세률보다 훨씬 낮은 1%의 법인세를 적용해 왔다니, 놀랍다. 아무리 5500명을 아일랜드에서 고용하고 있다고 해도… 이는 비슷한 조세 회피 구조를 가진 구글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구글의 조세 회피 기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면 좋다. 사실 대부분 미국 IT 회사들의 조세 회피 기법이 비슷하다.


사실 나는 인간의 ‘정신력’을 믿지 않는다.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는 동물이고, 그런 환경에 대처하는 자세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결국 환경, 또는 일을 하는 프로세스를 바꾸지 않고서 어떤 정신적인 힘으로 무엇인가를 바꾼다는 것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다. 직원들의 충성을 바라면 그에 걸맞는 혜택과 회사의 책임감을 보여줘야지, 충성하라고 말로 한들 소용없다. 
물론 내 생각이 틀렸음을 입증하는(?) 연구결과는 숱하게 많다. 이들은 자신의 인격을 자신이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인간에겐 일정량의 의지력이 있고, 한쪽으로 사용되면 다른 한쪽으로 쓰일 에너지가 쓰이지 못한다고 믿는다. 가만히 보면, 사람을 자동차처럼 어떤 연료로 달리는 기계로 보는 발상이다. 그리고 이에 대해 믿을 수 없다는 연구자들이 점점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직 무엇이 진짜인지는 모른다. 그렇기에 한번 읽어볼만 하다.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