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PER 요약사업계획서

ZPER 는 P2P 금융사들이 직접 참여하는 얼라이언스 플랫폼입니다. 
ZPER 는 Borrower 로부터 Lender 로 이어지는 Value Chain 에 필요한 다양한 참여자가 ZPR 토큰을 이용해 가치를 교환하면서 더 안전한 채권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ZPER 생태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들이 발생합니다. 
• ZPER Council 에 의해 검증 받은 P2P 기업들이 참여하여 각국의 채권 규제를 지켜가면서 대출자와 투자자를 연결. 
• 다양한 정보제공자들이 자발적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P2P 기업이 이를 활용하여 혁신적 신용 Scoring 을 개발. 
• NPL 매입약정자가 부실채권의 할인 매입에 참여. 
• ZPER Guardian 이 실제 부실 발생 시 Lender 의 손해를 보전하여 투자자 보호 및 ZPER 생태계 건전성을 유지.

Background

한국 P2P 금융 산업의 주요 기업들의 지난 3 년간 통계는 대출자 이자 13%, 디폴트 2%, 투자자 수익 10%에 수렴합니다. 따라서 lender 가 충분히 분산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안전하게 10%에 가까운 수익을 가져갈 수 있으나, 개별 P2P 기업이 제공하는 투자 상품에는 채권의 숫자와 다양성이 부족하여 lender 가 완전히 안전한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7 년 하반기에 한국의 10 개 주요 P2P 기업들이 모여, 다수 P2P 기업이 생성한 수많은 채권들을 모아서 완전히 분산된 포트폴리오 투자상품을 lender 에게 제공하려는 “투자연합 구조체”라는 실험적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P2P 회사들은 모두 3% 이내의 부실률에 수렴하는 상황이라 10 개 P2P 기업이 발행한 300 개 채권을 pooling 함으로써 lender 에게 약 9% 수익률의 안전한 투자 구조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연합은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는 다수 기업들의 약한 모임이었을 뿐이고 구심점이 명확하지 않아 오래 존속할 수 없는 구조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지퍼가 출범되었습니다. 상기 연합을 구성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던 3 개 P2P 기업이 모여 위의 투자 연합을 글로벌 버전으로 확장시키고 더 많은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가치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생태계로 성장시키고자 한 것이 지퍼의 시작입니다.

기존의 P2P 코인과 무엇이 다른가?

ZPER 이전에도 Karma, Ripiocredit, Fintrux 등 다양한 코인들이 글로벌한 P2P 생태계 구축에 대한 각자의 비전을 발표했지만, 이들은 각 국가별로 엄격히 존재하는 채권 관련 규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이 부족하여 사업의 현실화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의 플랫폼이 각 나라의 규제를 일관되게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규제를 넘는 최고의 방법은, 각 국가에서 이미 규제를 지켜가며 채권을 발행하고 있는 로컬 P2P 기업들이 생태계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며, P2P 코인의 승패는 이들 P2P 기업들을 전세계적으로 얼마나 많이 자발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다른 P2P 코인 : 자체적으로 P2P 사업을 영위하는 플랫폼을 구상 
- ZPER : 각자의 P2P 기업들을 전세계적으로 최대한 많이 조인시키는 것을 구상

ZPER P2P Finance Alliance Network

• 2018 년 4 월 20 일 기준, 한국의 P2P 기업 16 개사 ZPER Alliance 참여 완료 (총 대출 거래액 합 6,500 억원) 
• 2018 년 상반기 중으로 한국 P2P 시장의 주류를 장악하고, 2018 년 하반기 아시아 및 P2P 금융 주요국가를 타겟으로 ZPER 생태계를 확장 
• 왜 한국에서 시작하는가? : 글로벌 P2P 기업들을 가장 많이 생태계에 편입시키기 위한 시작 지점으로서 한국이 최적의 조건. 
• 규모적 이점 
- vs 영국,미국,중국 : 선두 P2P 기업들이 이미 지나치게 성장하여 연합 구조가 어려움 
- vs 동남아 : 급격히 성장중이나 한국 시장보다 작아서, 한국 기업들의 연합 생태계를 먼저 구성하고 손을 내미는 것이 더 쉬운 접근임 
- 한국은 아직 독점적 기업이 등장하지 않았고, 전체 산업 규모는 2.5 조원에 달하며 지난 3 년간 10 배씩 급성장 중 
• 연합의 용이성 
- 한국의 P2P 기업들은 지난 2 년간 “한국 P2P 금융협회”를 조직하여 70 개 회원사들이 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협력하여 왔음 
- ZPER 의 founder 들은 이 협회의 founder 로서 회장, 부회장, 이사사를 역임하였으며, 협회 회원사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해오면서 각 기업들의 사업적 어려움을 잘 파악하고 있음

P2P 기업들은 왜 ZPER 에 참여하는가?

• P2P 금융 비즈니스에 상존하는 문제점은 “대출과 투자 수급의 불균형” 
- 한국에서는 지난 3 년간 borrower 가 안정적으로 증가하여 투자자 부족 현상이 발생 
- 싱가폴에서는 투자자가 더 많아서 주변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P2P 상품에 투자를 하고 있음 
• ZPER 는 생태계 참여 기업들에게 다음과 같은 사업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음 
- 구조적 리스크 분산 투자 상품을 기관/개인 투자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투자 대상을 근본적으로 확대하고 투자 수급 문제 해결 
- 수많은 창의적 정보제공자들의 정보에 접근 가능하게 함으로써 채권 리스크를 혁신적으로 낮추는 방법을 제공 
- P2P 기업들이 관리하는 채권의 유동화를 도와주는 “P2P friends fund” 제공.

Why Blockchain?

• 채권에 참여하는 lender 와 borrower 사이의 권리 관계는 현재 개별 P2P 금융기업이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만약 P2P 금융기업의 서버에 문제가 생기거나, 해킹 등의 외부공격으로 해당 데이터가 유실되거나 변조된다면 이는 매우 큰 문제가 될 것이므로, 분산원장에 관리되어 변조가 불가능해져야 합니다. 
• ZPER 의 글로벌 P2P 금융 얼라이언스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모두 생태계의 구성원임과 동시에 각자의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경쟁자이므로 각자의 채권 정보를 특정한 일부 기업에 양도할 수 없고, 서로가 인정하는 합의된 방식에 의해 관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 ZPER 생태계 참여자들 간의 국가간 경계를 넘는 가치 교환을 극대화하기 위한 토큰 이코노미가 필요합니다. P2P 금융에서는 기존 제도권 금융에서 활용하는 급여, 소득, 금융거래 등의 금융 데이터뿐만 아니라, SNS 평판, 학업성취도, 소비활동 등의 비금융데이터를 분석하여 차입자의 신용을 평가합니다. 
ZPR 토큰을 데이터 제공자들에 대한 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데이터 제공을 통해 혁신적인 신용평가모델을 탄생시킬 것입니다.

ZPER Token Model

• Borrower 가 ZPER 플랫폼의 P2P 업체에 ZPR 을 지불하면서 대출신청을 합니다. 
• 대출신청을 받은 P2P 회사들은 대출 신청을 처리하기 위해 일정량 이상의 ZPR 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Borrower 를 Scoring 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P2P 업체가 정보제공자에게 ZPR 을 지불하고 가져옵니다. (정보제공자는 ZPER 에 자신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API 와 프로토콜, 정보 이용료를 등록하고 판매하는 정보의 OPEN PLATFORM)
• P2P 기업은 정보제공자로부터 구매한 정보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 또다른 알고리즘 제공자에게 ZPR 을 제공하고 분석을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 P2P 기업은 대출신청을 한 Borrower 에게 대출 가능 여부와 대출 조건을 제안하면서, 대출에 따른 수수료로서 일정량의 ZPR 을 요구합니다. 
• 대출이 결정된 다양한 투자 상품을 묶어 로보어드바이저가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포트폴리오는 200~300 개 이상의 채권으로 구성, 포트폴리오에 따른 리스크&수익률 선호도에 따라 투자자의 선택이 가능) 
• 투자자는 기본적으로 Fiat Money 로 투자를 합니다. (ZPR 을 포함한 암호화폐를 이용한 투자는 가격변동 리스크에 대한 적절한 헷징이 가능할 경우 제공) 
• 투자자는 투자를 할 때 투자 수수료로서의 ZPR 을 로보어드바이저와 P2P 업체, ZPER 에 지급합니다 
• 투자자는 원하는 경우 ZPR 을 지불하고 지퍼가디언(투자보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NPL 업체는 차후 채권이 부실이 되었을 때 매입을 약정하고 ZPR 을 지불하여 매입조건을 스마트컨트랙트로 걸 수 있습니다. 
• Borrower 가 성실 상환 시 P2P 업체와 ZPER 는 소량의 ZPR 을 Borrower 에 보상으로 지급합니다.

로드맵 
 
1st Step (business prototyping)

우선 ZPER 는 한국의 P2P 회사들을 대부분 참여시키고, 이들의 채권을 pooling 한 분산투자 포트폴리오를 한국의 개인/기관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business prototyping 을 실행할 것입니다. 이 포트폴리오는 약 200~300 개 이상의 다양한 투자 상품에 대한 채권으로 구성되어 Lender 들은 안전한 9~10%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17 개의 각 분야 주요 P2P 기업들이 ZPER 에 참여하였고 앞으로 20 개사 이상이 지퍼 생태계로 들어올 계획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 한국의 P2P 기업들이 지난 3 년간 협회를 조직하여 서로 튼튼한 네트워킹을 하고 있었고, 
 지퍼의 founder 들이 협회의 구성부터 운영까지의 주역이었고,
 도메스틱 모델이로서 이미 참여자들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방식을 변형하지 않으므로 짧은 시간안에 오퍼레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nd Step (Expansion)

2 단계는 한국의 모델을 동남아시아로 퍼뜨릴 것입니다. 싱가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주요 P2P 기업과 투자사를 Invite 하여 각 나라에 domestic 연합 투자 모델을 이식합니다.

3rd Step (Cross-border lending)

2019 년 상반기에는 국가간 경계를 넘는 투자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각 나라의 연합투자 모델이 연결이 되면, 싱가폴의 투자자가 대출 금리가 높은 인도네시아에 투자하거나, 일본 투자자가 한국에 투자하는 형태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국제 송금 문제는 ZPER 의 파트너들과 향후 지속적으로 함께 풀어갈 것인데 크게 두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 암호화폐 기반 송금 파트너 : 모인, 센트비 등 
- 은행 기반 송금 파트너 : MDAQ(싱가폴)

4th Step (Token Economy)

3rd step 까지가 P2P 기업들이 당면한 현존하는 문제 해결과 alliance 구축에 집중했다면, 4th step 에서는 ZPER 생태계의 다양한 참여자들이 가치를 교환하는 Token Economy 를 구축합니다. 
특히 token economy 의 구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 제공자”의 참여입니다. 다양한 정보제공자가 창의적 정보를 지퍼 플랫폼에 올리면 P2P 회사들이 그 정보를 구매하여 Credit Scoring 을 혁신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ZPER Token Economy 의 예를 설명하겠습니다. 
 
1) 예를 들어 Restaurant 등의 SME 대출에 대한 Credit Scoring 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정보 제공자들이 ZPR 를 보상받으면서 정보를 판매할 수 있다. 
  상점의 미래 revenue 를 예측하기 위한 지난 2 년간의 매출 데이터를 POS 사가 10 ZPR 를 받고 제공 
-신용카드사가 상점 주고객층의 유행 민감도를 20 ZPR 에 제공 
-배달의민족(UBER Eats)과 같은 모바일 서비스가 클릭율, 평점 등의 데이터를 제공 (상점 전문 P2P 인 펀다의 고객 중 일부는 이미 배달의민족 정보를 기반으로 사업성을 더 높게 평가 받음으로써 낮은 이자를 지불하고 있음) 
-개인이 상점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1 ZPR 를 받음 (스팀잇에서 보팅 하듯이 별점을 제공)

2) 만약 대학생 A 를 성적과 미래가치 기반으로 Credit Scoring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정보 제공자들이 등장할 수 있다. 
-학교가 A 의 성적 증명을 제공 
-A 의 친구들이 A 에 대한 평판을 제공 
-A 가 인턴십을 했던 회사에서 A 에 대한 평판을 제공 
-중국의 글로벌 기업이 A 의 미래 영입을 위해 NPL 매입 약정을 함

3)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기 위한 참여자가 등장하여 ZPR 를 벌 수도 있다. 
-신용평가를 위한 스탠포드의 A.I.랩이 지퍼 생태계에 참여하여 일정의 ZPR 을 받고 분석 결과를 제공

4) 채권의 상환/연체 히스토리가 블록체인에 투명하게 기록이 되어 있으므로, lender 가 보유한 채권을 다른 lender 에게 공정하게 판매하는 secondary market 이 형성될 수 있음. 이 때 채권의 재판매는 ZPR 를 이용.

Like what you read? Give ZPER for P2P Finance a round of applause.

From a quick cheer to a standing ovation, clap to show how much you enjoyed this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