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킹을 위한 사전 준비 — 강의 1: ‘리베이스’란 무엇인가?

jijipapa
Abachi Korea
Published in
3 min readFeb 9, 2022

원문: Lead-up to Staking — Lesson 1: What is a ‘rebase?’

이번 입문 강의에서는 ‘리베이싱’이라고 하는 개념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알아봅니다. 리베이스라는 용어는 몇 가지 다른 의미를 지니지만 암호화 프로토콜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투자자들에게 아바치의 ABI와 같은 네이티브 토큰을 스테이킹하는데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ABI는 어떻게 스테이킹할까요?

ABI를 스테이킹하려면 dAPP 에 들어가서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stake’ 탭을 클릭하면 됩니다. ABI 토큰을 승인한 후 스테이킹하면 sABI가 되며 ‘리베이스(rebase)’ 시스템을 통해 보상이 지급됩니다.

이어지는 강의에서 UI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리베이스(rebase)’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리베이스는 약 8시간마다 ABI 토큰의 총 공급량이 조절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절은 프로토콜 수준에서 일어나며 ABI의 총 공급량은 현재 표기된 APY만큼 증가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ABI 공급량은 투자자들에게 스테이킹된 ABI(sABI)의 형태로 자동 분배됩니다. 이것은 스테이커가 보유한 sABI 양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복리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스테이킹 리워드 계산은 다음 데이터들에 기초합니다.

  • 프로토콜 내에 여러분이 스테이크 한 토큰의 양 (전체 양 대비 비율 % )
  • 현재 이율 또는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연간 수익률 (APY). (예: 5일 투자 수익률)

각각의 리베이스 동안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계산되어 ABI의 총 공급량이 조정된 후 여러분의 sABI의 잔고에 추가될 토큰이 자동으로 분배됩니다. 이 절차는 각 리베이스 마다 반복되며, 8시간 주기로 당신의 보상을 복리로 증가시킵니다.

‘5일 투자수익률’이란 무엇인가?

ROI는 Return On Investment(투자 수익)의 약자입니다. ‘5일 투자수익률’은 주어진 5일간의 기간 동안 기대할 수 있는 sABI 리워드 양을 나타냅니다. 5일 동안의 기간 내에서 보상율이 변동될 수도 있으므로 이 수치는 예시입니다.

*주의 사항: ROI는 투자 수익이라기보다는 토큰에 apr(연간 이자율)/apy(연간 수익률)를 곱한 값입니다. (출처: LanguidBench)

ROI, APY 및 ‘다음 이자 보상(Next reward yield)’ 계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바치 아카데미(Abachi Academy)의 이후 강의에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시간내어 교육에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튜토리얼, gABI란 무엇인가!에서 뵙겠습니다.

아바치 한국 커뮤니티 https://open.kakao.com/o/g435OXTd

--

--

jijipapa
Abachi Korea

Seeking Alpha $OHM, $KLIMA, $ABI, $BTRFLY, $LUNA, $M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