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축복: 공론화의 힘

AcroEOS
AcroEOS
Jul 4 · 5 min read

안녕하세요, AcroEOS의 Jerry입니다.

얼마 전, EOS 커뮤니티에는 투표 보상을 통한 매수 행위 (보트바잉)와 관련된 이슈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였습니다. 논란에 중심에는 *탈중앙화 거래소 NewDEX의 수익 공유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이를 발단으로, 커뮤니티 내부에서는 이는 엄연한 ‘투표매수’ 행위로 보는 의견과 그 동안 스테이킹(투표나 거버넌스 참여 포함)에 대해 부족했던 보상 정책이기 때문에 이를 나쁘게만은 볼 수 없다는 의견이 어우러져 갑론을박이 펼쳐 지기도 했습니다.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투표 보상을 통한 매수 행위(보트바잉)의 시비를 가리거나 적법성 여부를 논하는 것은 아닙니다.

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리는 웹이 오늘날 사회에 미치는 해악에 대해 역설 하였습니다. 그는 월드와이드웹 제안 30주년 기념 인터뷰에서 데이터 유출, 해킹, 거짓 정보가 웹을 훼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웹이 몰락하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저지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며, 자신이 현재 참여하고 있는 ‘웹을 위한 계약’과 같은 활동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참고자료 —

이미지 출처- pixabay

웹을 처음 만들 당시, 팀 버너스리는 누구나 동등하게 정보와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열린’ 웹을 꿈꾸었을 것입니다. 허나, 오늘날의 웹은 정보의 보고이지만, 그 속엔 거짓 정보가 만연하고, 진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은 소수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존 웹 창시 취지와는 달리, 획득 가능한 정보(데이터)의 차이에 따른 불평등을 초래하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우리네 현실에서 어떤 사건이 사회에 공론화되는 과정은 보통 언론 취재나 해당 사건과 연루된 개인 혹은 조직 내부의 고발 등에 의해 드러납니다. 속에서 곪아 터질때가 되서야 비로소 사건이 이슈화되고, 뒤늦게 수습하는 등, 원인 분석과 근원적인 문제 해결보다는 사후 처리에만 급급한 모습을 자주 보아왔습니다.

저는 오늘날의 웹과 이슈의 공론화 과정에서 블록체인의 역할이 적확하게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은 태생부터가 제 3자에 의존하지 않고도, 신뢰를 부여하고 누구나 투명하게 거래 내역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완벽한 시스템은 아니며, 현실의 부조리를 모두 해결해줄 도라에몽의 요술 주머니와 같은 존재는 더더욱 아닙니다.

그러나, 대신 신뢰를 보장해줄 주체 없이도 관련된 정보를 투명하게 볼 수 있으며, 이런 투명성을 통해 음지에 있던 문제점을 이끌어내어 이의 제기를 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공론화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pixabay

앞서 언급한 투표 보상 수익 공유에 대한 주제 또한 관심 있는 EOS 커뮤니티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들여다 볼 수 있는 이슈입니다. 우리들 중 누구나 문제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의견을 피력할 권리가 있습니다.

모든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기존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 가능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던 이유는 블록체인의 속성인 투명성과 확산의 장인 커뮤니티, 이 두 가지 핵심 요소에서 기인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블록체인하면 보통 ‘탈중앙화’를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전 이라는 글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인적으로 ‘탈중앙화’라는 추상적이고 상대적인 가치보다는 신뢰와 투명성을 바탕으로 하는 공론화의 장, 커뮤니티가 블록체인이 지향하는 핵심 가치에 더 가까운 모습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NewDEX 거래소에서 개인이 보유한 EOS의 투표권을 위임하면, BP수익(투표 보상 + 블록 생성 보상)과 REX 임대 수익을 위임자에게 일정 비율 공유하는 방식의 ‘스테이킹 채굴’ 프로그램이 출시됨.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NewDEX에서 운영하는 프록시 계정으로 투표권이 위임되며, 해당 프록시에서 선택한 BP들에게 투표가 이루어짐.

Contact

EOS producer name : acroeos12345
Email : community@acroeos.io
Steemit :
Medium :
Twitter :
Telegram :
Wechat : AcroEOS信息站!
Proxyname : votetochangeos

AcroEOS

AcroEOS

AcroEOS

Written by

AcroEOS

AcroEOS

AcroEOS

Acro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