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블록 메인넷 : 시작, 방향성, 미래

Sungpil Nam
Jul 10 · 13 min read

에어블록은 최근 성공적으로 카카오의 클레이튼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 메인넷을 온보딩하였으며, 이 글을 통해 에어블록의 금번 클레이튼 배포가 에어블록 생태계 확장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더욱 제대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에어블록의 전략적 비전과 사업적 필요성, 에어블록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그리고 에어블록이 클레이튼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단기적, 장기적으로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향후 에어블록의 전략적 비전, 사업적 필요성 및 방향성에 대해서

에어블록은 개인들에게 데이터 주권을 돌려주고, 기업들로 하여금 사용자의 명시적 동의를 획득한 신뢰가능한 출처의 데이터를 가진 데이터를 수집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 기업들이 타겟 개인화 마케팅 혹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목적으로 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에어블록이 만들고 있는 제품들은 (1)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역할 (Airbloc SDK), (2) 개인 사용자들에게 개인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동의를 받는 역할 (DAuth), (3)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서 개인 사용자들이 통제권을 행사하는 역할 (Airbloc Tracker), (4) 그리고 기업들이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거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ABX)을 구현하는 것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 에어블록은 2019년 7월 8일에 하며 보다 자세히 서술하였던 바와 같이 엔터프라이즈들에 의하여 타겟 개인화 마케팅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실시간 Data Management Platform(DMP), 그리고 고객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교환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도 아시다시피, 에어블록은 AB180에 의하여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AB180은 국내의 Mar-tech 솔루션 및 빅데이터 기술을 가진 업체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 AB180은 국내의 100여 개 이상의 엔터프라이즈사들 및 업계에서 떠오르는 스타트업들과 함께 Mar-tech 및 빅데이터와 관련된 협력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 참조) 이러한 AB180의 역량과 영업망을 활용한다면, 에어블록은 향후 이커머스, 금융, 마켓플레이스, 리테일, 음식&음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엔터프라이즈를 돕고, 엔터프라이즈의 니즈를 해결해주는 비전을 가지고 더욱 잘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발표를 통해 에어블록은 ABX의 실제 활용에 대한 많은 질문과 관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ABX를 통해서 거래되는 데이터는 많은 기업들의 사업 성과를 성장시키는 것에 실제로 타겟 개인화 마케팅의 정확도와 전환율을 높이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서 여태까지 다뤄보지 못한 데이터로 작용하여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ABX는 기존의 제품들과의 시너지를 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 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Airbloc SDK와 DAuth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하여 추적 가능하고 신뢰 가능한 데이터를 공급할 수 있게끔 도와줌으로써 ABX에서 거래되는 개인 데이터의 합법성과 적법성을 보장하며, 이 합법성과 적법성이 갖춰진 데이터가 ABX에서 거래됩니다.
  2. ABX는 하여 보상이 강제화되고, 보상이 개인 데이터를 구매한 수요기업, 제공기업, 그리고 데이터의 원주인인 개인 사용자들에게 즉각적으로, 그리고 공정하게 분배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3. 입니다. 기업은 ABX에서 데이터를 구매하거나 교환할 때 ABL 토큰을 사용합니다. 더불어 ABL 토큰은 수요기업들이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을 통하여 데이터를 구독, 구매할 때 지불하는 통화이기도 합니다.
  4. 또한 개인 사용자는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원주인으로서 개인 사용자는 Airbloc Tracker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흐름과 이 수집된 데이터들이 어떤 수요기업들에게 구매되어 활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ABX를 통해서 거래된 데이터의 흐름 또한 Airbloc Tracker에서 통제되는 것입니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메인넷과의 시너지

에어블록은 글로벌로 빠르게 확장하여 매스 어댑션(mass adoption)을 이뤄내는 데 초점을 맞춘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을 저희의 주요 플랫폼으로 선택했습니다.

에어블록과 클레이튼은 동일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진정한 매스 어댑션을 이뤄내는 것입니다. 에어블록은 클레이튼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더 많은 기업 및 사용자에게 빠르게 다가가여 생태계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함에 따라, 에어블록 또한 데이터 공급자 및 수요자의 풀을 확장하며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또한 기술적인 관점에서, 클레이튼 블록체인 플랫폼 사용을 통해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클레이튼은 서비스 제공자들의 참여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트랜잭션 수수료를 위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수료 대납 비율을 조정함으로써, 서비스 제공 기업들은 사용자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 수수료를 얼마나 대신 지불할 지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에어블록은 사용자에게 별도의 지갑이나 수수료 지불용 토큰 없이도 데이터 동의 내역을 저장하고 관리하게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대폭 개선하고 데이터 제공 기업들의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클레이튼의 다양한 트랜잭션 수수료 위임 형태

2.
낮은 수준의 확장성을 가진 블록체인 플랫폼에선 대규모의 사용자 베이스를 가진 데이터 공급자 앱을 에어블록 생태계에 포함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클레이튼의 높은 확장성을 통해 블록체인의 투명성, 보안, 탈중앙화와 같은 근본적인 가치를 희생하지 않고도 대규모의 사용자와 트래픽을 에어블록에 유입할 수 있으며 개인 사용자들의 사용자 경험 (UX)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클레이튼의 코어 기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에어블록의 메인넷 온보딩 기능

에어블록의 클레이튼 초기 메인넷 온보딩과 함께, 여러분께서는 지금 바로 데이터 등록, 데이터 공급자 등록, 유저 계정 관리, 데이터 동의 등록 그리고 데이터 거래에 관한 컨트랙트를 클레이튼 블록체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소유자인 사용자가 에어블록에 계정을 생성 및 관리하도록 하는 컨트랙트입니다.
Link: https://scope.klaytn.com/account/0xcfc2CD3Bbd89f1b7e83Fbe4D2FE94Fd2D9097891


애플리케이션들이 에어블록에의 데이터 공급을 위해 등록하는 컨트랙트입니다.
Link: https://scope.klaytn.com/account/0xe75F4F4b4FC2e370aC97b9b5897670a442f21326


데이터 종류와 형식을 중앙에서 통합 및 관리함으로써 서로 다른 데이터 형식을 가지는 다양한 기업간에도 수월하게 데이터 거래 및 통합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컨트랙트입니다.
Link: https://scope.klaytn.com/account/0xe7DFe696553DaD623bB02984223992e510fCfe64


해당 컨트랙트는 데이터 컨트롤러의 등록을 관리합니다. 데이터 컨트롤러는 사용자의 데이터 활동을 대리 감시해주는 서비스 혹은 노드로서, 사용자의 허가가 없는 데이터 수집이나 거래를 감시하고 문제가 생겼을 시 챌린지를 담당합니다.
Link: https://scope.klaytn.com/account/0xD7b8186B188049761CD81365E0D6c1c82c876B96


데이터 수집과 거래에 대한 동의 내역 기록 및 관리를 담당하는 컨트랙트입니다. 데이터 소유자인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 사용 흐름을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Link: https://scope.klaytn.com/account/0x246F718dDfa62664a3de1FADFBfcDF0546a14B26


데이터 거래를 담당하는 컨트랙트입니다. 거래 제시, 수락, 체결의 3가지 과정을 통해 데이터 거래를 수행하며, 데이터 공급자가 자세한 거래 조건을 담은 별도의 스마트 컨트랙트인 에스크로 컨트랙트 (Escrow Contract)를 임의로 제시할 수 있게 하여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거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e.g. ERC20 토큰 기반 데이터 거래, 리카르디안 컨트랙트 형태의 데이터 거래 등)
Link: https://scope.klaytn.com/account/0x62c392CF26f48e82b180921c1C6D13C517db826b

에어블록의 향후 청사진

앞서 소개한 컨트랙트들의 클레이튼 메인넷으로의 배포는 에어블록의 시작일 뿐입니다. 왜냐하면 에어블록은 클레이튼의 확장성 있고, 안전한 블록체인 인프라 위에서 더 많은 새로운 기능들을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에어블록이 집중하고 있는 개발 사항들입니다.


  1. ABX는 현재 웹훅(Webhook)을 통해 푸시메시지와 이메일 마케팅에 사용될 수 있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데이터 공급기업에서 수요기업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기본 기능을 바탕으로 향후 저희는 ABX를 더 많은 써드파티 마케팅 자동화툴들과 연동하여서 에어블록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수요기업들이 이러한 솔루션들을 사용하여 즉각 개인화 마케팅 캠페인들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입니다. 또한 마케팅 자동화 목적 이외에도 ABX에서 구매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의 저장소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적재하고, 기업의 내부 데이터 시각화 툴이나 애널리틱스 툴에서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 용도로 가져갈 수 있도록 연동성을 증대시켜나갈 것입니다.

  2.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개인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동의를 받는 인터페이스인 DAuth가 다양한 산업군들, 예를 들어 유틸리티, 엔터테인먼트, 마켓플레이스, 이커머스, 음식&음료 등에 있는 여러 엔터프라이즈들에 보다 더 맞춤형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엔터프라이즈들이 현재 운용하고 있는 웹사이트들과 모바일 앱에 DAuth가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도록 더욱 개선하는 일은 에어블록의 사용성을 높이는 것에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3. Airbloc Tracker는 데이터의 원주인인 개인 사용자들이 에어블록 생태계 내에서 데이터 흐름을 추적하고, 통제하며, 이를 통해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Airbloc Tracker는 향후 에어블록 생태계 내의 Airbloc SDK (데이터 수집), Airbloc DAuth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동의), ABX (데이터 교환 및 데이터 활용) 등의 제품들과 연결되고 함께 사용되어 시너지를 창출하도록 될 것입니다. 이 연결은 데이터의 수집과 사용자 동의 취득 및 등록, 데이터의 교환과 활용의 일체의 과정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데이터의 흐름을 Airbloc Tracker에서 개인 사용자들이 일괄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Airbloc Tracker의 기능을 통하여 데이터의 원주인인 개인 사용자들은 데이터의 권리를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에어블록 생태계의 확장을 향하여

저희는 지난 1년간 기술과 비즈니스 개발에 있어 큰 성과를 이뤘으며, 앞으로 기술 혁신과 더불어 더 많은 기업이 에어블록을 채택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2018년 3분기부터 저희는 기술 개발 측면에서 데이터 거래 기능, 에어블록 애플리케이션 및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용 SDK, DAuth 동의 모듈을 중점적으로 백엔드를 개발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2019년 1분기에는 기업간 데이터 거래 실증을 위해 에어블록의 데이터 등록 및 거래 부분의 확장성을 개선하였고, 엔터프라이즈 레벨 트래픽에서도 데이터 거래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구조를 대폭 수정하고 실제 기업간 데이터 시스템 연동을 테스트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팀 개발 측면에서 저희는 고위 경영진을 공격적으로 확장했습니다. E-commerce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에 350만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한 국내 유명 브랜드인 10x10(텐바이텐)의 전 CTO이자 국내 최고의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인 넷마블에서 엔지니어링 팀 리더로 수년간 근무한 데이터 전문가인 변성철 이사님께서 Solution Engineering 팀의 새로운 VP로 합류하셨습니다. 또한 에어블록의 프로덕트 기획, 전략 및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한용철님께서 새로운 CPO로 합류하셨습니다. 이 외에도 CTO와 CISO를 새로 임명하였습니다. 앞으로 에어블록의 개발은 앞의 새로운 분들께서 주도하시고 프론트엔드, 백엔드, 블록체인 엔지니어, 그리고 SDK 엔지니어 분들이 지원해 주실 것입니다.

기업 채택 측면에서는, 1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한국의 웹툰 플랫폼인 배틀코믹스 및 여러 데이터 제공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기업의 요구에 맞게 ABX를 개발 및 조정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저희는 AB180의 기업 연결망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제공하고 소비하는 관련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파트너십을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에어블록(Airbloc)은 “Air”와 “Blockchain”을 합친 단어입니다. 공기는 투명하지만 우리 삶에 필수적인 것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언젠가는 소비자들이 개인 데이터를 통제하고,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행사하고, 데이터 소비자와 공급자 사이의 데이터 공유가 투명해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여정에 함께 해 준 저희 팀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에어블록에게 다가올 여정의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에어블록의 추가 개발 소식과 파트너십을 지켜봐 주세요!

Airbloc Protocol

A consent-based real-time personal data exchange platform, Airbloc aims return data ownership back to individuals, allow applications to collect and monetize data legitimately, and allow enterprises to exchange explicitly consented data with an auditable source of provenance.

Sungpil Nam

Written by

CEO & Founder of Airbloc

Airbloc Protocol

A consent-based real-time personal data exchange platform, Airbloc aims return data ownership back to individuals, allow applications to collect and monetize data legitimately, and allow enterprises to exchange explicitly consented data with an auditable source of prove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