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bloc B2C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첫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Wonkyung Lyu
Airbloc Protocol
Published in
8 min readDec 3, 2021

Airbloc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Airbloc은 지난 2018년 이래, 다양한 데이터 사업을 진행하며 많은 성과를 이룬 바 있습니다. 일례로 Airbloc은 다수의 개인 동의 관리 시스템과 기업간 데이터 교환 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하여 많은 기업들이 이를 활용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가치를 더욱 효율적인 방법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21년 현재,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데이터 사업은 국내외의 개인 정보 관련된 법령의 개정을 비롯한 다양한 비즈니스적, 법률적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 비즈니스는 그 자체로의 토큰 이코노미와 사업의 공격적인 확장성의 한계가 필연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B2B 기반의 데이터 비즈니스는 Airbloc이 직접 정보 주체에게 데이터를 받아 활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 그 문제가 더욱 가중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Airbloc 팀은 앞으로 Airbloc이 실질적인 토큰 이코노미와 확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도전을 새로운 CTO와 함께 시작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접점을 가지고 가치를 주는 제품을 만들어 비즈니스를 전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방향의 일환으로, 저희는 Airbloc이 <Airbloc B2C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시작하기로 하였음을 커뮤니티 여러분들께 기쁜 마음으로 알려드립니다. 이는 ABL 토큰을 활용한 다양한 B2C 서비스들을 개발 및 공급하여 (1)서비스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기존 데이터 플랫폼에 유입시켜 기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2)서비스 내부에서 ABL 토큰을 활용한 개별적인 토큰 이코노미를 생성하여 토큰의 유틸리티 및 수요를 창출하고 (3)추가적으로 개별 서비스에서 발생한 수익은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ABL 토큰을 바이백하는데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묶어 <Airbloc B2C 데이터 얼라이언스>라고 칭하고, 장기적으로 이 얼라이언스에는 Airbloc이 직접 개발한 서비스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을 활용한 다양한 외부의 B2C 서비스를 함께 유치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그 첫 번 째 서비스로, 저희는 ‘함께 만들어 나아가는 맛집 공유 서비스 가지가지(가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가지가지’는 블록체인과 오프체인의 장점을 모두 결합한 DAS(Decentralized Autonomous Service)를 지향하는 맛집 공유 플랫폼입니다.

‘가지가지’는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두 개의 기능(대메뉴)과 이를 아우르는 토큰 이코노미를 포함합니다.

그 중 첫 번 째 기능은, 유튜브에 공개된 맛집 리뷰 영상을 ‘음식 메뉴명’으로 직접 찾아볼 수 있는 ‘바로보는 맛집 리뷰’ 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늘 저녁 약속에는 무엇을 먹을까?’에 대한 고민을 매일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새로운 경험과 신선한 자극을 매일 찾아 나서는 MZ 세대는 그 니즈가 더욱 높습니다. 기존의 맛집 검색은 일반적으로 블로그와 인스타그램과 같은 정적 컨텐츠를 검색엔진에서 검색하거나, 유튜브 리뷰 영상과 같은 동적 컨텐츠를 찾아보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중,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리뷰는 광고비를 받고 작성된 광고 리뷰가 컨텐츠의 진실성을 훼손하고 있고, 레스토랑의 전반적인 분위기 등을 동적으로 담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은 상대적으로 광고성 컨텐츠로부터 자유롭고, 맛 뿐만 아니라 분위기, 손님의 수, 리뷰어의 생생한 평가와 같은 음식점의 다양한 모습을 동적으로 담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유튜브 영상은 맛집에 대한 운영 정보(위치, 운영시간, 연락처, 메뉴판 이미지 등)가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고, 영상의 길이만큼을 모두 보아야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특히 영상을 끝까지 보아야한다는 단점은 빠르게 정보를 수집해야하는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바로보는 맛집 리뷰’ 기능은, 맛집 유튜브 영상 내부에 음식 메뉴가 나온 부분을 AI를 활용해 추출하여, ‘바로가기’ 형태로 제공해줍니다. 가령, 일식 오마카세 레스토랑 리뷰 영상에서 ‘참치’ 메뉴가 나온 부분으로 영상을 바로 이동하고 싶다면, ‘참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유튜브를 이용해 맛집을 탐색하는 사용자들은 본인들이 원하는 정보는 능동적이고 빠르게 획득하면서, 유튜브 영상이 주는 컨텐츠적 즐거움은 기존 그대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더 나아가, 해당 기능은 외부에서 영상 내부를 검색하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기존의 유튜브 영상 검색어가 레스토랑의 상호명이 포함된 영상의 제목이나 태그에 한정되었다면, 저희는 영상을 메뉴명을 이용해 검색 가능하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로 대량의 트래픽을 유치하고 사용자에게 유용한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보는 맛집 리뷰’ 기능 기획안>

두 번 째 기능은 ‘모두의 맛집 지도’ 입니다. 많은 분들이 유명 포털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의 핀(혹은 저장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맛집 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지도 서비스의 핀 기능을 이용한 맛집 리스트 관리는, 본래 핀 기능의 역할이 맛집에 특화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불편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내가 찾아보고 또 직접 방문하여 만들어진 이 맛집 지도는, 수익화가 가능할 정도로 가치가 있는 정보의 모음집입니다. 특히 특정 위치(e.g. 제주 여행 맛집 목록)나 테마(e.g. 경치가 예쁜 바다뷰 카페 모음)가 있는 맛집 지도, 광고가 아닌 본인이 직접 방문한 레스토랑만 모여있는 진실성이 담긴 맛집 지도, 요식 관련 유명인이 만든 맛집 목록(e.g.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 나온 맛집 지도)은 많은 사람들이 직접 검색해 찾아볼 정도로 수요가 높은 정보입니다.

‘가지가지’에서는 누구나 Klaytn 기반 지갑으로 로그인 후 본인만의 맛집 지도를 만들어 타인에게 공개할 수 있습니다. 이후 본인의 맛집 지도 페이지는 검색엔진에서 검색될 수 있고, SNS나 블로그 등을 통해 홍보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만든 맛집 지도 페이지에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 광고 수익이 발생한다면 그 수익을 ABL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즉, 누구나 ‘가지가지’를 통해 본인만의 맛집 지도로 수익화를 노려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Airbloc은 발생한 광고 수익을 이용해 시장에서 ABL 토큰을 사들인 후, 사들인 ABL 토큰을 맛집 지도 제작자에게 돌려줍니다.

<’모두의 맛집 지도’ 기능 기획안>과 <’내 수익률’ 페이지 기획안>

가지가지’에서의 ABL 토큰 이코노미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사용자는 나만의 맛집 지도를 통해 얻은 ABL 수익을, 다시 ‘가지가지’ 내에 스테이킹 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전체 스테이킹 금액 대비 본인의 스테이킹 비율에 따라 ‘바로보는 맛집 리뷰’에서 발생한 광고 수익을 추가 보상으로 얻어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기능 기획안>
<‘가지가지’의 ABL 토큰 이코노미>

Airbloc은 현재 ‘가지가지’ 서비스를 최선을 다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PC 및 모바일 웹 기반의 베타 버전 예정 출시일은 2022년 4월 중순으로 예상됩니다. 출시 이후에는 광고 수익화와 ABL 토큰 이코노미 운영을 포함한 서비스 안정화 과정을 병렬적으로 진행하면서, 사용자가 더 높은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모바일 앱 개발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앱은 2022년 3분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2022년 4분기에는 ‘가지가지’의 기능 개선과 안정적인 운영을 수행하면서, <Airbloc B2C 데이터 얼라이언스>가 확장될 수 있는 또 다른 방향을 모색해볼 예정입니다.

<Product Roadmap>

더불어, Airbloc 커뮤니티 여러분들께 더 긴밀히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4월 중순 까지 ‘가지가지’가 개발되는 동안, 중간중간 개발 진척 상황을 여러분들께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방향성을 통해, 기존에 진행된 Airbloc의 데이터 비즈니스를 키워나가고 그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더 확장성있는 ABL 토큰의 수요를 창출해갈 예정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시도가 Airbloc이 꿈꿔온 데이터 민주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Airbloc의 비즈니스와 블록체인 생태계 전반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Airbloc을 향한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irbloc 팀 드림

*상기 비즈니스 방향성과 서비스는 기획 및 개발 과정중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