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스 대출 & 차입 서비스 소개
알렉스의 대출 & 차입 서비스는 비트코인 금융에 있어 핵심인 고정 수익률 및 고정 기간 금융 상품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전에 존재하던 모든 탈중앙 금융 프로토콜과 달리 알렉스는 강제 청산 위험을 피하기 위해 동적 담보 리벨런싱 풀(CRP, Collateral Rebalancing Pool)를 사용합니다.
최근 베어마켓의 변동성으로 인해 수억 달러의 담보물이 청산되었으며, 이번 경험으로 피해를 본 사용자는 다시 탈중앙 금융 시장에 참여하기엔 큰 두려움이 따를 것입니다.
탈중앙 금융은 “지루하지만(boring)”매우 기본적이고 안전한 대출 및 차입 서비스가 필요하며 이는 향후 상용화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 자본 효율 극대화
알렉스는 비트코인 이코노미의 기초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출 & 차입은 자본에 활용도를 부여함과 동시에 자본 효율성을 극대화해주는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대출 & 차입 기능이 도입되면 더 이상 단순 토큰을 보유하는 제로섬 이코노미가 아닌, 자본을 담보로 사용하여 차입하고 다른 열린 기회를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단기적으로 필요한 자본에 접근하기 위해 포지션을 팔거나 없앨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피자 2판에 비트코인 1만개”를 주고 구매하는 시나리오를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알렉스는 많은 플랫폼 사용자들이 STX 혹은 xBTC를 담보로 사용하길 원하며 ALEX/atALEX 페어에 존재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걸 인지하고 있습니다. ALEX/atALEX 페어는 ALEX2와 앞으로 출시될 대출 & 차입 기능 “테스트” 역할을 위해 존재합니다.
ALEX와 atALEX는 가치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은 매우 독특하며, 다른 페어에 비해 가격 차이가 크게 일어날 가능성 또한 굉장히 낮습니다. ALEX/atALEX 페어의 성능과 활용도를 면밀히 살펴보고 앞으로 몇 주 안에 추가적인 토큰 페어를 준비할 계획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장 자금이 필요하면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대출을 진행합니다. 반대로 당장 자본이 필요 없는 경우 이를 빌려주고 그 위험에 대한 대가로 프리미엄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알렉스는 이러한 모든 거래를 비트코인 보안을 기반으로 신뢰 필요 없이 P2P로 연결합니다.
작동 방식
알렉스는 사용자가 자금 풀링을 통해 디지털 통화를 빌려주고 빌릴 수 있도록 합니다. 차용자(빌리는 사람)는 담보를 제공하고 최대 LTV(Loan-to-Value) 비율까지 차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자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 시 차용자가 선불로 지불합니다.
대여자(빌려준 사람)은 원금과 발생 이자를 의미하는 yToken (일드 토큰)을 받습니다.
yToken은 고정 수익 이자율을 제공하며, 대여자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yToken 상환이 이뤄지면 이때 발생한 이자를 만기일에 보장받게 됩니다.
각 대출은 차용자의 담보가 존재하기 때문에 채무 불이행에 대한 위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차용 기간이 종료되면 차용자는 만기를 연장하기 위해 “롤오버”하거나 담보를 청구(클레임) 할 수 있습니다:
청구 가치 = 차입 담보 가치 - 차입 가치
대출 방법 (Lending)
먼저 대출을 위해 빌려줄 토큰을 선택해야 합니다. ALEX 앱을 통해 히로 지갑을 연결하고 상단 메뉴의 “LEND” 탭으로 이동하면 사용 가능한 토큰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치하기
사용하고자 하는 토큰을 선택한 뒤:
- 예치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 입금 창에서 “Deposit”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창을 통해 yToken이 발행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입금한 금액에 따라 발행된 금액이 변경됩니다.
yToken은 전통금융의 보증금 증명서(CD, Certificate of Deposit)와 동일한 역할을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구현합니다.
- 위 과정이 완료되면 일정량의 yToken을 받게 됩니다.
대여자는 만기 시 yToken을 원금에 적립된 고정 이자율(대출 창에 표시된 이자율)로 상환 가능합니다.
- 또한 대여자는 My Deposits 창의 오른쪽에 있는 “판매(Sell)” 버튼을 클릭하여 만기 전 yToken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 yToken 가격은 슬리피지와 함께 팝업 창에 표시됩니다. 이때 슬리피지 비율은 오른쪽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통해 변경 가능합니다.
대여자는 yToken의 일부만 판매하고 나머지는 만기 시 상환할 수 있습니다.
yToken이 만기 블록에 도달하면 대여자는 원금 및 발생한 이자를 “청구(claim)”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렉스는 만기 날짜를 다음 입금 기간으로 연장하기 위해 입금을 “롤오버(rollover)”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롤오버”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 컨트랙트가 자동으로 입금된 원금과 이자를 yToken으로 이월하여 새 사이클의 고정 이자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차입 방법 (Borrowing)
먼저 빌리고자 하는 토큰을 선택해야 합니다. ALEX 앱을 통해 히로 지갑을 연결하고 상단 메뉴의 “LEND” 탭으로 이동하면 사용 가능한 토큰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입하기
사용하고자 하는 토큰을 선택한 뒤:
- 대출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 대출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이 담보 토큰 지갑 및 LTV(Loan-to-Value) 금액으로 제한됩니다.
- 차입 창에서 “Borrow”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차용 거래가 진행되면 차용한 토큰이 즉시 지갑으로 전송됩니다.
차용 창을 통해 다음과 같이 차용 토큰에 대한 중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기(Maturity): 차용 계약이 종료되는 만기 블록 높이를 의미합니다. 빌린 금액을 수동으로 “롤오버”하여 다음 만기 블록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예상 이자(Est. Interest): 토큰을 빌리기 위해 지불하는 이자.
- CRP 포지션(CRP Position): ALEX 차용은 CRP를 통해 담보물 리 및 청산 방지가 이뤄집니다. CRP은 담보물을 담보물과 차용 토큰 풀 모두에 동적으로 할당합니다. CRP는 포지션은 차용자에게 두 토큰의 현재 풀 가중치에 대한 스냅샷을 제공합니다.
- 유동성 제공자 수수료(Liquidity Provider Fee): 대출 시 유동성 제공자에게 지불하는 수수료.
차용자는 만기 시 예치된 담보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담보 관련 정보는 “Borrowed” 메뉴에서 두 토큰의 수량 및 예상 달러 가치를 확인 가능합니다.
- “담보(Collateral)” 옆 막대그래프 아이콘을 클릭하여 담보 리밸런싱 관련 세부 사항을 확인 가능합니다.
담보 청구
차용 기간이 만료되면 차용자는 “클레임(Claim)” 버튼을 클릭하여 담보물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차용자는 담보를 청구할 때 ‘청구 가치 = 차입 담보 가치 - 차입 가치’ 이기 때문에 차용한 토큰을 수동으로 상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장 상황의 변화로 인해 차용자는 차용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롤오버
차용자는 차용한 계약을 다음 만기 블록으로 수동으로 이월할 수 있습니다.
이월을 진행하면 프로토콜은 담보를 그대로 보유하고 다음 대출 기간으로 이월합니다. 이는 변화하는 시장 상황으로 인해 영구적 손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담보를 청구한 경우, 남은 담보 가치를 받기 위해 거래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