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X 스테이킹 강화를 위한 오토알렉스(AutoALEX) 출시!

ALEX Korea
알렉스 한국 공식 블로그
6 min readApr 21, 2022

“복리(Compound interest)는 세계 8대 불가사의입니다. 이를 이해하는 자는 돈을 벌고 … 그렇지 아니한 자는 돈을 지불합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ALEX 스테이킹 강화!

올해 1월 26일 $ALEX 스테이킹 기능 출시와 함께 커뮤니티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24시간 만에 100만 달러 이상의 $ALEX 토큰이 스테이킹되었으며 이 중 70% 이상이 최대 신청 가능 사이클 수(32 사이클 / 약 117일)를 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테이킹이 진행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세가지 내용에 대한 질문을 자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 사이클마다 보상을 수동으로 클레임하고 다시 스테이킹하는 것은 불편합니다. 이를 자동화할 수 있나요?
  • 32 사이클 보다 더 긴 사이클, 예를 들어 64 혹은 128 사이클에 대한 스테이킹은 신청할 수 없나요?
  • 스테이킹된 $ALEX 토큰을 다른 목적을 위해 담보로 사용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앞으로 진행될 IDO에 참여하기 위한 $ALEX 토큰 대출 기능.

이에 알렉스 팀은 위와 같은 모든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오토알렉스(AutoALEX)를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오토알렉스의 atALEX 토큰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구적이고 손쉬운 오토-컴파운딩(자동 수확 및 스테이킹) 기능
  • 스테이킹 락업이 없으며, 언제든지 출금 가능
  • 자본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담보로 사용 가능

아래 내용을 통해 보다 자세한 atALEX 토큰 유틸리티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리의 마법

스테이킹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고정된 기간 동안 토큰을 락업하고 이를 통해 TVL을 증가시킴으로써 프로젝트에 이점을 제공합니다. 다만 토큰이 락업되는 동안 가격 변동 리스크가 생기기 때문에 이에 따라 스테이킹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모든 보상 사이클(525 스택스 블록 / 약 3.5일)이 종료되면 스테이커에게 $ALEX 토큰과 IDO 참여 권한인 APower가 프로토콜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러한 보상이 자동으로 재투자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복리 이자가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Stake” 페이지에 APR(연이율)로 표기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만약 복리 이자가 적용된다면 APR 대신 APY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복리 이자는 받는 보상이 지속적으로 재투자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래 차트는 30년이라는 기간 동안 10% APR과 10% APY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 차이는 초기에 작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커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ALEX 토큰을 소개합니다

오토 컴파운딩을 통해 단순히 보유함으로써 가치가 상승하는 자산을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는 바로 atALEX의 본질로, $ALEX 토큰과 앞으로 얻게 될 미래 보상으로 뒷받침되는 합성 자산입니다.

앞으로 진행될 모집 기간을 통해 1개의 ALEX 토큰으로 1개의 atALEX 토큰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ALEX 스테이킹과 달리 32 사이클이 경과되어도 여전히 지갑에는 1개의 atALEX를 보유하게 되지만, ALEX/atALEX 풀을 통해 기존 스테이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금액과 거의 동일한 금액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atALEX의 내재적 가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희와 철수가 모두 ALEX 스테이킹에 참여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atALEX 모집 기간에 영희는 100 ALEX를 사용하여 100 atALEX를 발행하고, 철수는 수동 수확 및 스테이킹을 선호하기에 32 사이클 동안 100 ALEX를 스테이킹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두 가지 가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APR은 231%로 고정. 실제론 스테이커가 많아질수록 고정 보상량이 더 많은 참여자들에게 분배되기 때문에 APR은 낮아짐.
  2. 철수는 매 사이클마다 놓치지 않고 보상을 수확하고 다시 스테이킹 진행.

위 차트를 통해 영희와 철수는 32 사이클 동안 동일한 양의 $ALEX 토큰을 얻게 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영희는 동일한 양의 ALEX를 얻기 위해 atALEX를 ALEX로 교환해야 합니다.

그러나 33 사이클부터 흥미로운 사실이 발견됩니다. 철수는 수확 및 스테이킹을 하고 싶지만 “쿨다운 사이클”을 겪게 되며, 영희는 오토알렉스를 통해 계속해서 복리를 취하게 됩니다.

즉,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때 영희의 수익은 철수보다 클 수밖에 없게 됩니다.

오토알렉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정한 패시브 인컴. 영희는 오토알렉스를 통해 별도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2. APY 극대화. 영희는 보상 사이클을 놓치지 않고 수확 및 스테이킹을 위한 정기적인 거래 수수료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APY가 커지게 됩니다.
  3. 자본 유동성. 영희의 경우 출금이 필요한 경우 ALEX/AutoALEX 풀을 통해 언제든지 인출이 가능하며, 철수의 경우 33번째 사이클마다 인출 가능합니다.
  4. 자본 효율성. 영희는 IDO 혹은 타 토큰으로 교환하기 위해 AutoALEX를 담보로 대출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여전히 자동 복리 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atALEX 그리고 청산 위험 없는 대출 서비스 시작

ALEX가 탈중앙 금융 분야에 가져오고자 하는 핵심 혁신은 바로 청산 위험 없는 대출 서비스였습니다. 관련 내용은 이곳 백서 내용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모든 토큰에 대한 대출 서비스를 완전히 구현하기 위해선 하이퍼체인을 통한 네트워크 확장성이 필요하지만, 이번 핵심 기능 활성화를 위해 첫 번째 토큰으로 atALEX가 사용됩니다.

atALEX를 담보로 ALEX를 빌릴 수 있다는 것은 대출 기간 동안 복리 이자를 계속해서 얻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갖습니다.

특히 atALEX는 대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기 위해 가장 이상적인 토큰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제공합니다:

1) atALEX의 가치는 ALEX에 의해 결정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합니다.

2) atALEX의 수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며, atALEX는 ALEX를 통해 발행됩니다. 다만 atALEX를 해제하는 것은 스왑 풀을 통해서만 이뤄집니다.

3) atALEX는 영구적으로 스테이킹된 ALEX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AutoALEX를 얻는 방법

4월 26일 AutoALEX를 1대1 비율로 발행할 수 있는 모집 기간이 공지될 예정입니다. 모집 기간 이후 보상 사이클이 시작되면 AutoALEX는 ALEX 대비 가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번 모집 기간을 통해서만 1대1 비율로 AutoALEX를 발행 가능합니다.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일찍 참여시 앞으로 참여하게 될 사용자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atALEX의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atALEX 출시와 함께 락드랍 캠페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커뮤니티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ALEX Korea
알렉스 한국 공식 블로그

스택스 기반 세계 금융 시장 모델 오픈소스 디파이 프로토콜 — https://alexg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