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 금융 서비스 Alice를 소개합니다.

암호화폐를 저축하고 최대 8%의 연이율을 지급받는 방법

Yoonjae Yoo
Alice Finance 한국
6 min readMay 1, 2019

--

우리는 모두 경제 활동을 하고 그에 따른 합당한 대가를 지급받습니다. 그리고 그 월급으로 옷을 사거나 월세를 내고 외식을 하는 등 소비를 합니다. 소비는 경제 활동을 촉진시키고 경제가 활성화되면 더 많은 돈이 유통되므로, 우리는 더 높은 임금을 지급받고 더욱더 부유해집니다. 몇년쯤 저축한 돈으로 집한채쯤 장만하는건 일도 아니죠. 네? 뭔가 이상한가요?

위와 같은 시나리오는 20–30년 전쯤에는 가능했을지도 모릅니다. 전세계 경제가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던 때에는 모두가 풍요를 누렸습니다. 실업률은 낮았고 임금은 높았으며 금리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미국의 기준 금리 변동 역사

위 그래프에서 70년대에서 80년대에 최대 20%에 달하는 높은 기준 금리를 기록하고 있었던 것이 보이시나요? 당시의 높은 금리와 경제 호황으로 인해 내 집을 장만하는 것은 허황된 꿈이 아니었습니다. 집을 사는 것이 아주 쉬운 것은 아니었지만 성실하게 월급을 모아 저축을 한다면 누구든 시도해볼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마이너스 금리의 시대

하지만 요즘 20–30대에게 집을 사는 것은 말 그대로 “꿈”이 되어 버렸습니다. 전세계 주요 대도시에서 집을 구입하는 것은 20년동안 월급을 받으며 한푼도 쓰지 않아도 불가능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오늘날은 마이너스 금리의 시대입니다. 돈을 맡기고 이자를 지급받아야 한다는 우리의 상식과 다르게 내 돈을 맡기면서 심지어 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해야한다는 거죠. 저축은 현실적인 방안이 아닙니다. 복권 당첨을 기다리거나 맨땅에서 시작해 사업을 성공시켜야 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그리고 희망은 없는 것일까요?

2008년부터 시작된 전세계 금융 위기를 운운하지는 않겠습니다.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이를 당장 해결하기는 힘들죠. 경제가 활성화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미국을 포함한 각국의 정부는 가능한 조치를 다 취해봤습니다. 하지만 큰 효과는 없었고 전세계 경제는 성장이 둔화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내 돈을 맡겼는데 오히려 수수료를 내야한다고?

Alice가 제공하는 한가지 대안

Alice는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 금융 서비스입니다. 대한민국 서울의 스타트업이 열심히 개발을 마무리하고 있고 2019년 5월 시작되는 서비스입니다. 우리는 글로벌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도 없고 대도시의 집값을 내리는 데에도 도움을 드릴 수도 없습니다. 다만 저희는 한가지 대안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최대 8%의 연이율을 제공하는 암호화폐 기반의 저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은행들은 마이너스 혹은 그에 근접하는 너무 낮은 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저축 자체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저축은 다시 그 의미를 되찾아야 합니다. 다시 예전과 같은 높은 금리를 제공해야 합니다. 당장 집을 사기는 힘들겠지만 적어도 어느 정도의 금리는 제공되어야 우리는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야 오늘이 비록 힘들더라도 내일을 기약할 수가 있게 됩니다.

Alice는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서비스이기 때문에 높은 저축 이자율을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전통 은행들과 다르게 저축을 위해서 신분을 인증하고 계좌를 만들 필요도 없습니다. 2019년 5월 말에 오픈할 예정인 앱을 다운받고 미국 달러와 같은 가치를 갖는 스테이블 코인 중 하나인 DAI 토큰을 입금하면 끝입니다. 이자는 일할로 계산되기 때문에 심지어 하루만 예치를 해놓아도 이자가 발생합니다!

은행에 비해 너무 높은 금리 때문에 오히려 신뢰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제대로 이자가 제대로 지급되다가 나중에는 이자가 낮아지거나 아니면 아예 원금도 돌려받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2017년-2018년 몇몇 암호화폐 서비스들이 이자를 미끼로 고객들의 예치금을 받은 뒤 돌려주지 않고 잠적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우려가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의 Alice에서는 모든 고객의 자금이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저축 서비스는 스마트 계약으로 작성되어 블록체인에 미리 배포되어 있고 예치/인출 조건이 포함된 소스 코드가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설령 운영 주체가 나쁜 마음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고객들의 자산을 빼돌릴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금 횡령, 불법 인출, 잔고 조작 등의 위험이 원천 차단되어 있는 것입니다.

한번 예치를 하면 그 금액은 스마트 계약에 묶여있을 뿐 누구의 소유도 아니고 다른 누구도 인출할 수 없습니다. 이후에 원래 주인이 인출을 요청하면 일할 이자로 계산된 금액이 더해져서 지급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의 커다란 장점입니다. 서비스 운영 주체를 신뢰할 필요없이 사전에 약정한대로 이자가 정확하게 지급되는, 혁신적인 금융의 시작인 것입니다!

Alice 저축 사전 예약에 참여하세요

사실 Alice의 비전은 조금 더 원대합니다. 저축 뿐만 아니라 대출, 거래소, 보험 등의 각종 금융 서비스가 제공되는 올인원 금융 플랫폼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신뢰가 집중되는 중앙화된 주체의 필요성을 낮추고 이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효율을 높임으로써 발생한 이익은 모두 고객들에게 전달이 됩니다. Alice 저축이 전통적인 은행보다 훨씬 높은 이율을 제공해드릴 수 있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하지만 Alice는 모든 것을 한꺼번에 시작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언젠가는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 금융이 일상화되는 날이 오겠지만 그러한 인프라 갖춰지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기에, 2019년 현 시점에서 여러분들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한 저축 서비스를 먼저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2019년 5월말에 Alice 앱(안드로이드/iOS)이 런칭되면 바로 저축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누구나 앱을 다운받아서 즉시 바로 저축을 시작할 수 있고 이 때의 연이율은 7%가 될 예정입니다. 그럼 8%의 연이율은 어떻게 획득할 수 있을까요? 지금 모집 중인 사전 예약 명단에 등록한 분들에 한해서만 8%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을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아래에서 사전 예약에 동참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