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S 의 확장성 #1. Mineral System

안녕하세요, APIS 서포터 여러분.

오늘은 APIS 의 확장성 중 하나인 Mineral Syste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통용되는 대부분의 가상 화폐는 송금이나 스마트 컨트렉트 실행 시 리소스 사용에 따른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수료는 블록을 생성한 노드에게 제공됨으로써 노드를 유지하도록 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기능을 하고 있으나 가상화폐를 이용하는(트랜젝션을 발생시키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블록 채굴 보상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이 이점으로 와닿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소액이더라도 매 트랜젝션 마다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므로 가상화폐를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하는데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동일 은행 간 계좌 이체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반해 가상 화폐에서는 매번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므로 불합리한 방식이라고 느껴져 사용을 꺼리게 될 수 있습니다.

APIS 에서는 이러한 수수료 지불 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Mineral System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APIS에서는 송금이나 스마트 컨트렉트 이용 시 Mineral 이라는 별도의 화폐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사용자는 Mineral이 부족할 경우 APIS 코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이 때 구매에 사용된 APIS는 블록 채굴자에게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그러나 Mineral을 획득하는 방법이 APIS를 통한 구매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지갑에 APIS를 보유함으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량의 Mineral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Mineral 지급량은 지갑에 보유한 APIS의 양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많은 APIS를 보유할 수록 더 빨리 Mineral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지급받을 수 있는 Mineral의 상한량은 해당 지갑이 APIS에 기여한 이력(트랜젝션 발생 등)에 따라 변경되므로 APIS를 활발히 사용한 사용자일 수록 보다 많은 Mineral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지급받은 Mineral은 다른 사용자에게 전송되거나 APIS로 재판매 될 수 없으며 오로지 트렌젝션 수수료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PIS에 기여한 사용자는 몇 건의 트렌젝션에 대해서 지급받은 Mineral을 사용하여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기존의 가상화폐 시스템에 비하여 활발한 트랜젝션을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실생활에서 APIS의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AP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