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 / POS / Masternode 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안녕하세요, APIS 서포터 여러분.

오늘은 APIS 코인을 이해하기 전에 POW / POS / Masternode 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 POW (Proof Of Work, 작업증명)

컴퓨터가 연산을 수행해 블록 생성 및 검증(네트워크 증명)에 기여한 대가로 보상을 받습니다.

연산(암호해독)을 위해서는 고성능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설 구축 및 유지 가격이 매우 높고,채굴에 소모되는 전력등은 에너지 낭비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 POS (Proof Of Stake, 지분증명)

지갑(노드)에 넣어둔 코인이 블록 생성 및 검증(네트워크 증명)에 기여한 대가로 보상을 받습니다.

채굴파워가 아닌 코인 지분에 따른 정당한 의사결정이 이뤄집니다.

채굴파워에 의한 중앙화 방지하고, 에너지 낭비가 없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며, 지분에 비례한 공정한 보상 지급하여 POW방식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POS 채굴방식을 채택한 APIS

APIS COIN은 ‘암호화폐 투자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블록체인의 저변 확대’라는 취지에 맞게 공정한 보상지급, 효율적인 환경적인 에너지 사용, 채굴파워에 의한 중앙화 방지가 가능한 POS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 마스터노드

마스터노드는 암호화폐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노드(보통 네트워크상에서 트랜잭션을 검증하여 전달하는 역할)와 다른 특별한 기능을 하는 노드를 의미 합니다.

마스터노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특별한 역할(익명화 작업, 즉각전인 거래, 투표의 기능 등)을통한 해당 암호화폐(이자) 수령입니다.

마스터노드를 구축한 투자자는 해당 마스터노드에 일정량 이상의 암호화폐를 예치해 둠으로써 별도의 거래 없이도 은행의 적금처럼 안정적으로 추가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 마스터노드 코인 중 하나인 DASH를 2016 년 12월 1일 개당 USD 8.82에 1,000개를 갖고있었다면 1년 가량이 지난 2017년 12월 1일 기준, DASH의 시세는 USD 806.18로서 ROI(수익률)는 약 9040%가 될 것 입니다.

하지만 1년전 갖고있던 DASH로 마스터노드를 구성했다면 결과가 과연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DASH 마스터노드를 통한 보상으로 인해 DASH의 개수는 1,000개에서 1,088개로 늘어났고 늘어난 코인 개수에 맞춰 ROI도 9844%까지 상승했을 것입니다.

만일 해당 코인의 시세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ROI는 분명 더 커질 것이며, 설령 코인의 시세가 낮아지더라도 마스터 노드에서 추가적인 코인 보상을 얻기에 리스크 관리 또한 가능 한 시스템 입니다.

그러나, 마스터노드의 단점은 마스터노드의 구성에 필요한 필수조건 입니다. 마스터노드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직접 서버를 구축하거나 서버 구축 서비스 제공자(AWS, 구글 클라우드, AZURE 등) 의 도움을 빌려 서버를 구축해야 하고 일정수량의 암호화폐(대쉬의 경우 1,000개 약9억원)를 갖고있어야만 합니다.

즉, 많은 돈(암호화폐)과 시스템 구축 및 유지를 위한 전문지식이 단점으로 지적되고있습니다.

요악하자면, 안정적으로 암호화폐의 개수를 늘릴 수 있으나, 많은 자본과 일정 수준의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것이 ‘마스터 노드’ 입니다.

다음번에는 APIS 의 확장성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P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