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와나 NFT 마켓 플레이스 서비스 확장

Arowana
Arowana Project
Published in
4 min readJun 17, 2022

아로와나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2년 아로와나 로드맵에서 발표한 클레이튼(Klaytn)을 활용한 서비스 런칭은 아로와나 프로젝트 고도화를 위한 중요한 과제 중 하나였습니다.

해당 로드맵에 맞춰 아로와나가 클레이튼 네트워크를 적용하여 아로와나 NFT 마켓플레이스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이로써 아로와나 NFT 마켓플레이스는 보다 고도화된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면서 이용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확장 내용

아로와나 NFT 마켓플레이스에 클레이튼 네트워크의 적용으로 향상되는 점과 업데이트 되는 서비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빠른 처리 속도

클레이튼 네트워크의 사용으로 빠른 속도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거래가 발생 시 네트워크에 전달되고 처리 완료까지 4000 TPS의 처리량으로 매우 짧은 시간안에 완료가 가능하며 타 네트워크와는 다르게 트랜젝션 처리 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아로와나 NFT 마켓에서 유저가 상품 구매 또는 경매 진행시 빠르게 거래가 넘어가 딜레이가 없다는 점에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낮은 수수료

거래 수수료가 매우 낮아집니다.
클레이튼 네트워크 사용시 거래 수수료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대비 10배 이상 저렴해집니다. 이는 아로와나 NFT 마켓플레이스 사용자에게 원활한 상품 구매 환경을 제공하고 경매 참여자에겐 부담없이 다회 참여를 통해 원하는 상품에 낙찰될 확률을 높입니다.

3. NFT 데이터 수정

NFT 발행 이후 수정이 가능하여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기존 마켓 플레이스에서는 NFT가 발행한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여 상세설명/오타/오기 등의 간단한 수정 사항이 있는 상황에서도 해당 NFT를 소각 후 수정하여 재발행 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크리에이터에 한하여 NFT가 수정이 가능하게 되면서 소각이 아닌 간단한 내용 정정을 통해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후 실물 연계 NFT 상품을 사용할 시 리워드의 사용유무 등을 NFT 자체에 기록이 가능해집니다.

4. NFT 필터 기능

필터 기능이 추가되어 NFT 상품 선별이 빨라졌습니다.
‘판매중’, ‘경매중’, ‘경매마감’ 뿐이었던 마켓플레이스의 필터 기능이
1)카테고리 2)상품판매 상태 3)Creator 타입
별로 추가가 되어 유저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아로와나 NFT 마켓플레이스에 클레이튼 네트워트를 도입하며 유저의 NFT 매매 환경을 월등히 높여줄 수 있습니다. 추후 공연티켓, 레져/회원권, 다양한 작가의 작품 등을 발행하여 유저에게 지금 보다 훨씬 폭 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발전하는 아로와나에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